마포지역 노래연습장 ‘합법영업’ 선언...‘보도방’은 허위신고로 보복
마포지역 노래연습장 ‘합법영업’ 선언...‘보도방’은 허위신고로 보복
  • 황성규 기자 20nise@naver.com
  • 승인 2022.08.30 13: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0여개 보도방 업체 경찰 허위 신고 등으로 업주들 협박”
마포지역 노래연습장 업주들이  대책마련 회의를 하고 있다. 사진 = 마포구 지구 노래방 지부
마포지역 노래연습장 업주들이 대책마련 회의를 하고 있다. 사진 = 마포구 지구 노래방 지부

[경인매일=황성규기자] 최근 서울 마포지역 노래연습장 연합이 일명 도우미를 쓰지 않기로 선언한 가운데 이들 노래방에 불법 도우미를 알선했던 일명 ‘보도방’ 들이 업주들을 위협하고 협박했다는 주장이 나오면서 보도방들을 제재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이들은 불법적인 공생관계지만 그 관계가 깨진 것은 보도방들의 일방적 도우미 비용 인상 때문이다.

고수익으로 세금한푼 내지않는 불법보도방.

29일 본지 취재진과 만난 노래연습장 관계자들은“코로나19로 인해 2년 넘게 어려움을 겪으면서도 근근히 생활해 왔다”면서 “하지만 거리두기가 완화된 뒤 노래연습장 영업이 정상화되자 이 지역을 담당하는 보도방 업체들이 일제히 도우미 비용을 기존 1시간당 4만원에서 5만원으로 25% 인상했다”고 주장했다. 

이어“노래연습장 업주들이 즉각 반발하자‘보도방들이 도우미를 불법으로 쓴다’며 허위로 경찰에 신고하고 각종 행패를 부려왔다“고 고충을 털어놨다.

마포지역 노래연습장 점주들은“그동안 손님들이 원하거나 매출 이익 때문에 어쩔 수 없이 도우미를 부르거나 술을 팔았는데 더는 보도방 업체에 끌려 다니는 불법 영업을 하지 않겠다고 선언을 하게 됐다“면서 ”불법 근절을 하기 위해 ‘합법 영업’ 선언을 하자 이번엔 지역 50여개 보도방 업체들이 ‘보복’에 나섰다“고 주장했다.

보도방 업체 경찰 허위 신고 등으로 업주들 협박

마포지역 노래연습장 쪽에서 도우미를 받지 않겠다고 선언하자 보도방들이 경찰에 해당 노래연습장들을 신고하기 시작한 것이다. 

점주들 얘기를 들어보면, 최근 보도방 쪽에서 ‘노래방에서 술을 파는 것 같다’ ‘도우미를 쓴다’ 등 허위 신고를 하며 점주들을 압박하고 있다고 한다. 

이에 관할 구청과 경찰서에 이들을 신고하고 강력 단속을 요구했지만 단 한번의 단속도 이뤄지지 않았다는 것이다.

최근엔 신변에 위협을 느껴 마포경찰서에 신변보호 요청도 고려하고 있다고 했다.

노래방 업주들은“이지역에서 불법 보도방들이 전부 없어졌으면 좋겠다, 공급이 없으면 수요도 없는 법이다, 파산직전에 몰린 업주들이 생계를 위협받고 있는 상황에서 도우미들의 요금 매출이 노래방에 고스란히 잡히는데 불법 보도방들은 세금한푼 내지 않으며 고수익의 호황을 누리는 것은 말도 안된다”며 “구청과 경찰이 서민 업주 입장에서 나서줘야 하는데 수수방관만 하고 있는 것은 우리들만 말살하겠다는 정책이 아니냐”며 비난했다.

마포구노래방 지회 한 관계자는“박강수 구청장이 새로운 구청장으로 당선됐는데 집중호우로 인해 난리가 난 입장에서 밥만 맛있게 먹으로 다니는 것이 구정을 위해 할 일이냐”면서 “이런 어려운 입장에 놓인 사람들을 둘러 보고 입장을 헤아려 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또한“마포관할 경찰들은 허위신고에 출동하는 입장도 안타깝지만 불법 보도방들과도 연계를 하고 있는 것으로 아는데 그들을 계도해 줬으면 좋겠다”고 지적했다.

좋은나라국민운동본부 이승재 회장은“수년전 서울시에서 노래방 도우미 근절을 한 경우도 있었다”면서 “코로나가 아직도 기승을 부리는 상황이라 노래방이나 유흥업소에서 도우미를 부르는 것을 자제해 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어“관할 구청과 경찰서는 이들의불법적 영업형태를 보다 면밀히 들여다봐 세금 탈세가 되는 것을 막아야 한다”면서 “불법보도방들이 기생하는 것을 근절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