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시, 국토부 주관‘지능형교통체계(ITS)’공모사업 선정…국비 60억 확보
안산시, 국토부 주관‘지능형교통체계(ITS)’공모사업 선정…국비 60억 확보
  • 장병옥 기자 kkgbb@kmaeil.com
  • 승인 2022.09.06 13: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산시는 국토교통부가 주관하는 ‘2023년 지자체 지능형교통체계(ITS) 구축사업’ 공모에 선정돼 국비 60억 원을 확보했다고 6일 밝혔다. (사진=가평군)
안산시는 국토교통부가 주관하는 ‘2023년 지자체 지능형교통체계(ITS) 구축사업’ 공모에 선정돼 국비 60억 원을 확보했다고 6일 밝혔다. (사진=안산시)

[안산=장병옥기자]안산시(시장 이민근)는 국토교통부가 주관하는 ‘2023년 지자체 지능형교통체계(ITS) 구축사업’ 공모에 선정돼 국비 60억 원을 확보했다고 6일 밝혔다. 

지능형교통체계(ITS)는 도로, 차량, 신호시스템 등 기존 교통체계에 전자·제어·통신 첨단기술을 연계해 교통시설의 효율을 높이기 위한 시스템이다.

이번에 선정된 사업은 ▲출·퇴근 상습정체 구간 해소 위한 스마트 신호시스템 도입 ▲온라인 교통신호 체계 구축 ▲긴급차량 우선신호시스템 고도화 ▲어린이보호구역 교통안전 시스템 구축 ▲교통정보센터 시스템 고도화 등이다. 

총 사업비는 100억 원으로 국토교통부가 60억 원을 지원하고 안산시가 40억 원을 부담한다. 

시는 내년에 사전행정절차를 거쳐 사업자를 선정하고, 하반기부터 시스템을 구축해 2024년에 사업을 마무리 할 예정이다.

이민근 안산시장은 “이번 공모사업 선정으로 안산스마트허브 출·퇴근 정체가 줄어들고 시민과 어린이 등 교통약자의 안전이 획기적으로 개선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시민들의 교통편의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