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尹 외교참사 책임 묻겠다"
이재명 "尹 외교참사 책임 묻겠다"
  • 윤성민 기자 yyssm@naver.com
  • 승인 2022.09.28 14: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8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국회의사당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교섭단체 대표 연설을 하고 있다./뉴스핌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8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국회의사당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교섭단체 대표 연설을 하고 있다./뉴스핌

[경인매일=윤성민기자]28일 당대표 취임후 첫 교섭단체 대표연설에 나선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윤석열 대통령의 해외순방 중 벌어진 논란을 '외교참사'로 규정하고 그 책임을 분명히 물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제1당으로서 이번 외교참사의 책임을 분명히 묻겠다"며 "조문 없는 조문외교·굴욕적 한일정상 회동은 국격을 훼손시켰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대표는 "대통령의 영미 순방은 이 정부의 외교 수준을 적나라하게 보여줬다"며 "전기차 차별 시정을 위한 IRA(인플레이션 감축법) 논의와 한·미 통화스와프는 순방의 핵심 과제였음에도 꺼내지도 못한 의제가 됐다"고 비판했다.

그는 "총성 없는 전쟁인 외교에 연습은 없다"며 "초보라는 말로 양해되지 않는 혹독한 실전이다. 오판 하나, 실언 하나로 국익은 훼손되고 막대한 비용이 발생한다"고 첨안했다.

이어 "그 책임을 국민과 언론·야당에 뒤집어씌우려는 시도는 결코 성공하지 못할 것임을 엄중히 경고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대통령 임기를 두고 4년 중임제 개헌도 언급했다.

이 대표는 "5년 단임제를 4년 중임제로 바꿔 책임정치를 가능하게 하고 국정의 연속성을 높여야 한다"며 "대통령 임기 중반인 22대 총선이 적기"라고 진단했다.

이 대표는 "올해 정기국회가 끝난 직후 국회 내에 ‘헌법개정특별위원회’ 구성을 제안한다"며 "2024년 총선과 함께 국민투표를 하면 비용을 최소화하며 ‘87년 체제’를 바꿀 수 있다"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