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영현 포천시장, 취임 후 '소통'의 100일
백영현 포천시장, 취임 후 '소통'의 100일
  • 김은섭 기자 kim5037@kmaeil.com
  • 승인 2022.10.13 10: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선8기 출범 100일
‘소통과 신뢰의 시민중심 포천’을 시정비전으로 내세운 민선8기 포천시가 어느덧 출범 100일을 지나왔다.(사진=포천시)
‘소통과 신뢰의 시민중심 포천’을 시정비전으로 내세운 민선8기 포천시가 어느덧 출범 100일을 지나왔다.(사진=포천시)

[포천=김은섭기자] ‘소통과 신뢰의 시민중심 포천’을 시정비전으로 내세운 민선8기 포천시가 어느덧 출범 100일을 지나왔다.

지난 7월 1일 취임한 백영현 포천시장은 말 그대로 ‘소통’의 100일을 보냈다. 백영현 포천시장은 “지난 100일은 시민의 목소리를 듣기 위해 동분서주 뛰고, 시민과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 노력한 시간이었다.”라며 소회를 밝혔다.

포천시는 시민의 목소리를 담아 10대 분야 153개 공약사업을 확정하는 등 미래 100년을 준비했다. 숨 가쁘게 달려온 민선8기 포천시의 지난 100일을 돌아보고, 앞으로의 약속을 살펴봤다.

포천시는 시민이 주인인 행복한 시정을 통해 시민중심 열린도시를 만들어간다. 백영현 포천시장은 공동주택 주차 공간 문제해결을 위해 직접 현장을 찾아 시민의 의견을 듣고 사업에 반영하는 등 생활에 밀접한 분야를 소통으로 해결했다. 이외에도 빠른 인허가 민원 서비스 제공을 위해 허가 전담부서를 신설하고, 효율적인 행정 운영과 시민 편의를 위해 조직을 통․폐합 또는 신설하는 등 조직개편을 추진할 계획이다.

백영현 포천시장은 취임과 동시에 인구 유입을 위한 인구종합대책을 구상했다. 인구정책위원회를 구성해 포천시 인구 변화에 대한 실질적인 대응 방안을 논의하는 등 인구감소 관심지역을 극복하고, 미래가 더 기대되는 도시를 만들고자 했다.

포천의 미래를 이끌 청년을 위한 정책도 활발히 추진 중이다. 문화․여가활동은 물론 취업과 창업을 지원하는 등 청년 활동의 거점 공간이 될 포천시 청년센터 개관을 앞두고 있다. 시는 포천청년의 역량을 키우고 청년이 일하는 활기찬 포천시를 만들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시민 모두가 행복한 도시를 만든다. 경기포천공공산후조리원 운영, 포천시 돌봄통합센터 건립 등 아이 키우기 좋은 환경을 만들고, 만 65세 이상 어르신 버스 교통비 지원 사업, 포천시 공립 치매전담형 노인요양시설 건립 등 어르신이 살기 좋은 도시를 만든다. 장애인 이동 교통권 보장 및 편의시설 확충을 통해 장애인 권리를 보장한다.

누구나 마음껏 배우고 평생 꿈을 키우는 품격있는 인문도시를 구현한다. 2024년까지 교육커뮤니티센터를 건립하고, 이를 거점으로 14개 읍면동에 행복학습센터를 운영한다. 시는 시민 맞춤형 교육을 지원해 인문학적 소양은 물론 창의적인 융합 능력 등 시민 역량을 키워나간다.

포천시가 보유하고 있는 역사적 자산을 활용해 역사와 문화가 살아 숨 쉬는 도시를 만든다. 청성역사공원 정비사업을 통해 포천 반월성의 역사적 가치를 재조명하고 모두가 즐길 수 있는 시민휴식공간을 조성한다.

앞으로가 더 기대되는 바른 성장 미래도시를 만든다. 도시의 가치를 높이는 광역교통 인프라 확충에 힘쓴다. 전철 7호선 옥정-포천 노선을 원안대로 추진하고, GTX-E 노선과 연계해 탑석-민락-소흘 간 12.2km를 직결을 추진한다.

포천-철원 고속도로 조기 착공을 위해 철원군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시는 실무협의체를 구성하고 공동대응하기로 했다. 백영현 포천시장은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과의 면담을 통해 현안 사업 추진을 적극적으로 건의했다.

사업은 포천시 신북면에서 철원군 갈말읍까지 26.5km를 건설하는 것으로, 수도권 북부지역의 불균형을 해소하고, 남북교류를 견인하는 한반도 중심의 고속도로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시는 7호선 연장사업에 따른 역세권 개발에도 나선다. 시는 광역교통 인프라 구축에 맞는 살기 좋은 도시 인프라를 구축한다. 역세권 개발 기본구상 및 타당성 조사 용역을 추진해 교통과 생활이 편리한 자족도시를 만들겠다는 목표다.

정주 공간으로서 친환경적이고 지속 가능한 도시개발이 이뤄질 수 있도록 2035 포천도시기본계획을 수립해 바람직한 도시 미래상과 장기적인 발전 방향을 모색한다.

삶의 여유를 더하는 도시를 만든다. 포천천을 문화와 예술이 흐르는 포천 블루웨이로 조성한다. 도시재생사업, 역세권 개발사업 등과 연계해 하천 구역별로 테마가 있는 수변문화공간을 조성한다.

시는 성장 발판을 마련하고 경쟁력을 가진 균형발전 자족도시로 나아간다. 좋은 일자리와 기업 하기 좋은 환경을 만든다. 6군단 해체에 맞춰 부지를 활용한 직주근접의 포천 실리콘밸리를 조성한다. 시는 연구용역을 통해 IT․바이오․인공지능․빅데이터 등 4차산업혁명을 대비한 첨단기업을 유치하겠다는 구상이다. 양질의 일자리 창출과 인구 유입 등을 통해 살기 좋은 도시, 미래가 더 기대되는 도시를 만든다.

기후변화에 대비하는 스마트 농업, 저탄소․유기농 등 친환경 농업을 육성해 미래 농업을 이끈다. 또한, 농업인이 자유롭게 소통하고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농업인회관 건립을 추진한다.

포천시의 대표 관광지이자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으로 인증된 포천 한탄강 권역 종합발전계획을 계속 추진하고, 포천 아트밸리, 백운계곡, 산정호수 등 관광지 정비사업 등을 통해 다시 찾고 싶은 수도권 대표 관광도시로 자리매김할 방침이다.

백영현 포천시장은 “시민의 이야기를 듣고 포천시의 미래 100년을 준비하는 뜻깊은 시간이었다. 앞으로 ‘더 큰 포천, 더 큰 행복’을 시민 여러분들에게 전해드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