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덕암칼럼] 단죄냐 보복이냐
[덕암칼럼] 단죄냐 보복이냐
  • 경인매일 회장 김균식 kyunsik@daum.net
  • 승인 2022.10.27 08: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경인매일 회장 김균식
▲ 경인매일 회장 김균식

2022년 3월 9일 대선은 전국 투표율 77.1%투표자수, 34,067,853명을 기록했다. 당시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는 48.6% 더불어 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47.8%를 얻어 0.8%라는 근소한 박빙의 차이로 희비가 엇갈린지 230일이 지났다.

이재명 후보는 야당의 당대표가 되었고 윤석열 후보는 20대 대통령이 되어 2022년 5월 10일부터 2027년 5월 9일까지 5년의 임기를 시작했다. 행정부의 수장이 된 윤석열 대통령은 국군통수권자로서 막강한 인사권까지 거머쥐었지만 다수당인 야당의 협치를 얻기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니다.

근소한 차이인 만큼 유권자의 절반가까이가 윤석열 대통령을 선택하지 않은 상태에서 야당국회의원까지 발목을 잡는다면 국정은 사사건건 속도를 내지 못할 것이 자명하기 때문이다. 물론 이 과정에서 불편을 겪어야 하는 건 국민이다. 서로 상대방 당을 탓하는 동안 각종 민생법안이 처리 되지 못하는 현상이 현재 진행형으로 이어지고 있다.

취임 5개월이 지나면서 서서히 정치권이 요동치기 시작한다. 이미 조선시대에도 그랬고 그 전에도 그랬으며 최근까지 그랬다. 검찰의 칼날은 이재명 대표를 정조준했다. 죄에 대한 엄정한 수사인지 칼자루를 잡은 쪽의 보복인지는 훗날 역사가 말해 줄 것이며 적어도 단임제인 대통령의 임기가 끝나봐야 아는 것이다.

야권을 향한 검찰의 수사가 본격화하자 더불어민주당은 무도한 정부 여당의 폭력을 이겨내자며 국회의원과 원외지역위원장, 당직자, 보좌진 등 1200명의 집단행동에 돌입했다. 이들은 검찰 수사에 대해 저열한 공작수사와 야당 말살 획책이라며 위선으로 점철된 무도한 정권에 맞서 국민과 함께 끝까지 싸우겠다고 결의를 다졌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는 안보가 위태롭고 민생과 경제는 파탄인데 정부여당은 대체 어디서 무엇을 하고 있냐며 한심한 정권이라고 비판했다. 또 다른 야당 대표는 전직 대통령과 현직 야당 대표를 향해 치부가 있음이 분명해졌다며 김건희 여사 특검에 총력을 다 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죄는 구분되어야 한다.

죄를 지었으며 응분의 대가를 치르면 되는 것이고 야당의 주장처럼 말살획책이라면 획책에 대한 구체적인 근거를 제시하며 국민들의 공감대를 얻으면 되는 것이지 대통령부인을 물고 늘어지는 것은 수사를 피하기 위한 인질극이라고 밖에 볼 수 없는 것이다. 사실 그동안 정치권의 행보를 보면 참으로 의리라고는 눈꼽만큼도 찾아보기 어려웠다.

지금은 한데 입을 모아 큰소리치고 있지만 이재명 당대표가 코너에 몰려 단두대에 올라가도 나란히 줄 서 있을까. 두고 보면 알겠지만 그동안 리더가 잘못되면 줄 서 있던 아첨꾼들이 보란 듯이 가장 먼저 등 돌리고 탄핵에 앞장서며 안면 몰수한 적이 어제오늘 일인가. 혹여 불똥 튈까 싶으면 구렁텅이에 등 떠밀어 넣는 것은 물론 1년 반 남은 총선거에서 표심의 방향만 살피던 입장에서 어디에 줄 서야 재선이 가능한지가 중요하다.

한때는 잔다르크 보다 더 영웅이었다가 막상 수세에 몰리니 공연이 끝난 무대에 홀로서 있는 것과 같이 황량한 벌판에 독수리의 사냥감이 되는 신세가 된 것을 한 두 번 보았을까. 이재명 당 대표의 최측근으로 꼽히던 인사들이 줄줄이 검찰 수사망에 걸려들면서 내부에서 눈치 살피는 분위기가 솔솔 외부로 새고 있다.

최근 공식적으로 입장을 밝힌 김해영 전 최고위원의 발언을 빌리자면 특정인을 지키기 위한 단일 대오에 동의할 수 없다는 말이 각개 전투와 헤쳐 모여의 신호탄이 아닐까 의문이 꼬리를 물고 있다. 이러한 와중에 경찰이 26일 이재명 더불어 민주당 대표 장남인 동호씨의 불법도박 및 성매매 혐의 수사를 마무리하고 사건을 검찰에 넘기자 아비와 아들이 동시에 곤장 맞을 준비를 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비아냥 까지 돌고 있다.

이 씨는 지난 2019년 초부터 2021년 말까지 상습적으로 한 온라인 게임 사이트에서 불법 도박을 한 혐의를 받고 있는데 대선과정에서 누가 대통령이 될지 몰라 시간만 끌었다는 비판을 피하기 어렵게 됐다. 2021년 말에 고발됐던 사건을 이제 와서 왈가왈부하는 것이다. 성남 대장동 사건도 수면위로 떠오르고 있다.

이 대표가 후보 당시 큰소리치던 말들이 부메랑처럼 돌고 돌아 다시 당사자에게 어떤 영향을 끼칠지도 두고 볼 일이다. 국민의 절반이 광분하며 지지했던 그 대단한 열풍은 어디로 갔을까. 단죄냐 보복이냐 어떤 해석이 역사에 흔적으로 남을 지 알 수 없으나 정권의 말미에 나타나는 레임덕 현상을 보면 용상의 그 자리는 분명 가시방석이다.

반대로 이재명 당 대표가 대통령으로 당선되었다면 어땠을까. 아무일 없었을까. 그럴까? 필자가 대선 때 어필한 것 중 하나가 정치보복의 중단이었다. 칼로 일어선 자 칼로 망하리니 누가 누굴 탓할 것이며 털어서 먼지 안날 사람 누가 있을까. 속된 말로 대통령 후보까지 올라가려면 표가 필요할 것이고 표를 모으자면 조직이 필요하며 조직은 그냥 굴러갈 것인가.

돈은 조직관리와 운영에 필수적인 것이므로 누가 손해 볼 장사를 할 것인가. 당연히 후원자들은 한자리 해먹으려 덤벼들고 조직은 모두 빚으로 돌아온다. 원리는 간단하다. 선거는 표, 표는 조직, 조직은 돈, 돈은 반대급부가 따라 붙으니 제 아무리 잘나도 이러한 굴레에서 자유롭게 당선된다면 그게 이상한 것이다.

조직과 조직은 서로 으르렁거리며 싸우지만 승패는 가려지기 마련이고 싸우는 과정에서 감정의 골을 깊어지며 결과에 따라 승자가 패자를 그냥두면 기어올라 상투를 잡으려 하니 일찌감치 손보는 게 당연한 역사였다. 지금이야 신사적이지 과거에는 역모, 반역 등 말만 갖다 붙이면 삼족을 멸할 수도 있었다.

동·서양, 과거와 지금 가릴 것 없이 권력을 차지하기 위한 피비린내 나는 싸움은 피할 수 없는 과정 이었다. 어쩌다 운이 좋아 무혈입성이라도 하려 하면 그 자리를 향한 도전에 하루도 편할 날이 없기 때문이다. 두고 보면 지금의 상황도 당연한 수순이며 장차관 자리는 승자의 전리품인지도 모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