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공원, 안전 및 부실운영 등 총체적 부실 드러나… 
서울대공원, 안전 및 부실운영 등 총체적 부실 드러나… 
  • 권영창 기자 k-economy@naver.com
  • 승인 2022.11.07 09: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인매일=권영창기자] 서울과 수도권의 허파 역할을 하고 있는 서울대공원이 외관상 친환경적인 모습과는 달리 내부적으로는 부실운영 체계가 심각한 것으로 드러났다. 

취재결과 이태원 참사사건발생 이전인 10월 23일에는 밤늦게 요란스러운 음악과 조명으로 할로윈 축제를 개최, 동물을 보호해야할 대공원이 동물들에게 스트레스를 주는데 앞장섰다는 비난을 사기도했다.

이밖에 서울대공원의 이용객들에 따르면 막대한 예산을 들여 주차장 개선사업을 했다고 하지만 실제 입차 과정에 느끼는 장시간 대기 불편함은 전혀 개선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10월 31일부터 11월 7일 현재까지 감사원 감사 중인 서울대공원은 11월 23일부터 3주 동안 서울시 종합감사를 앞두고 있어 이번 감사에서 대대적인 수술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주요 대상으로는 스마트 주차장에 건립과 관련하여 실효성이 있는지 다른 문제점은 없었는지가 세부적으로 밝혀질 예정이다. 본보가 행락철이었던 지난 8월부터 10월 30일까지 주차장 현장을 취재한 결과 서울대공원, 서울랜드, 렛츠런파크 등 방문객이 주말 평균 80,424명 입장함으로서 코로나19 이전 수준으로 복구된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서울대공원의 ‘스마트 주차시스템’에 대해 정차시간의 감소를 기대했으나 용인 에버랜드 등 다른 놀이공원과 달리 ‘선불제 요금’ 징수 방식에 따른 입장대기 시간이 줄어들지 않았으며 이는 홍보 부족으로 인해 실제 소요시간은 별반 달라질게 없다는 여론이 지배적이다. 

이 같은 현상은 고속도로 하이패스와 같이 센서형태가 아니다 보니 입구에 소요시간을 알리는 현수막이 안내의 전부며 이는 카카오 주차시스템으로 교체한 서울대공원이 당초 기대와는 달리 대기 시간이 줄어들지 않으면서 요금만 인상된 게 아니냐는 불만으로 이어졌다.

특히 연령대가 높을수록 이용방법까지 익숙하지 못해 실제 피부에 와 닿는 주차시간의 체감속도는 전혀 개선되지 못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실제 평소 대공원을 자주 이용하던 시민 A씨는 “주차장 입구에 걸어놓은 주차대기 시간의 안내 현수막을 보면 한숨이 절로 나온다.”며“예전보다 조금도 더 나아질게 없는데 왜 예산만 낭비하는지 이해할 수 없다.”고 말했다. 

실제 서울대공원 주차장에 대한 의혹은 서울시의회에서도 강하게 제기된바 있다. 지난 10대 시의회는 스마트주차장 조성 관련 민간 사업자에게 과도한 혜택을 주고 있다고 판단됨에 따라 재석의원 56인 중 찬성의원 53인으로 감사원 공익감사를 신청한 결과 현재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신모 시의원도 작년에 입찰 공고사항 등에 지적하며 "승용차 기준으로 종일 주차를 1만원으로 했다가 앱 결제를 통하면 30%를 할인해서 7,000원으로 진행했다"며 "막상 추진내용을 살펴보니 6,000원 결제 기준에 앱 사용시 5,000원으로 할인이 진행되면서 결국 20%도 채 안되게 할인이 되는 거냐"고 지적한 바 있다. 

서울대공원의 총체적인 부실은 빙산의 일각일 뿐 멸종위기 동물에 관한 부실관리로 동물단체들의 원성을 사는가 하면 8월 8일 수해로 등산로가 끊겼지만 11월 10일 현재까지 보수가 지연됨에 따라 이용객들의 불만과 안일한 관리라는 비아냥도 받고 있다. 

이 밖에 지상에는 화려한 가을 단풍과는 달리 캠핑장 지하 주차장은 수년간 흉물로 방치되어 안전사고 위험을 안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뿐만 아니라 대공원 공무원들의 조직적 입찰방해, 이해관계가 성립된 관리 감독 직원과 입찰업자와의 골프회동, 2022년 400억원 대 예산집행과정에 투명성도 논란이 되고 있다. 

이 같은 논란은 서울대공원이 전체적인 푸도국 기조하고는 정반대로 올해 예산 대비 내년 예산 편성 안이 83.1% 증가했으며 중대재해처벌법 시행을 염두에 두고 서울대공원의 상위기관이라고도 볼 수 있는 푸도국 전체 예산이 굉장히 삭감되는 분위기와 상반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취재결과 전체 예산 400억원 중 서울대공원의 이용시민 만족도 향상을 위해 동물사 관리기능 및 야생동물 종보전 151억 7,400만 원, 산림 내 이용시설 및 조경관리 강화 171억 8,000만 원, 다양한 축제 및 볼거리 프로그램 운영 22억 1,500만 원, 시민 만족도 향상 51억 7,200만 원, 자원학습장 운영 1억 3,500만 원 등 총 398억 7,600만 원이 사용됐으며 이는 전년 대비 각각 50%, 1,088%, 203%, 228% 증가율을 나타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대공원 내 각종 시설물 입찰 조항에 명시된 사업자의 전대불가도 여전히 성행하고 있어 묵인 의혹도 일고 있으며 불법 노점상에 대한 방치로 무질서가 극에 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농업생산기반시설 사용허가 지침상 개정을 하는 과정에 감면 제외대상이 공원으로 들어갔어야 함에도 사용료 전부 면제 또는 50% 면제 되어 있는 점에 대해 지난 시의회에서도 집중 추궁한 바 있으며 특정 연예인에게 대공원 부지를 할애하여 소유권 분쟁의 불씨를 자초한 바 있다.

추가로 대공원 내에 국기원 유치문제와 코로나19로 인한 장기적 침체임에도 지난 2년간 업무 외 초과근무수당이 과도하게 지출된 것으로 나타났다. 일부에 국한된 문제지만 이 같은 현상은 국민들의 어려움이 극에 달한 상황에서도 부정한 지갑 채우기에 급급했다는 비난도 나온다. 

또 대공원 100년 역사를 홍보하기 위한 디지털아카이브도 1984년을 기준으로 이전의 모습은 찾아볼 수도 없고 아무런 설명조차 없어 고증이 될 만한 자료는 전무한 모습으로 나타났다. 의혹에 대한 여지는 대표적 놀이동산인 서울랜드 재입찰 과정에서도 철저한 감사가 요구되고 있다.

지난 3월 재입찰 과정을 공고, 2014년 낙찰 금액보다 더 낮은 12억 원 으로 최종 낙찰됐다. 이는 2014년부터 점차 상승곡선을 이어오던 것과는 달리 2022년 3월 입찰에서는 8년 전보다 더 낮은 가격으로 낙찰됐다.

이는 최고가 입찰이라는 게 경쟁에 의해서 잘 운영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임에도 불구하고 단독입찰로 최초 시작했을 때부터도 낙찰가액이 낮아지는 점에 입찰과정에 대한 전반적인 점검이 필요한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서울대공원은 울창한 녹지와 자연경관을 가장 장점으로 내세우고 있지만 나무를 보호해야할 대공원 운영과의 묵인으로 일부 업체가 거목을 임의로 벌목하고 그 자리에 매점을 설치하는 등 결탁의혹 또한 상당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한편 이 같은 부패구조에 대해 시민 박 모씨는 “대공원이 겉으로 친환경적이지만 내부적으로 썩은 악취가 진동하고 있는 것.”이라며“이번 감사를 계기로 서울 대공원이 새롭게 거듭나는 수도권의 명소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