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시, 조정대상지역 해제 국토교통부에 강력 건의
남양주시, 조정대상지역 해제 국토교통부에 강력 건의
  • 조태인 기자 choti0429@kmaeil.com
  • 승인 2022.11.08 18: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남양주 주택가격 상승률 올해 초부터 지속 감소세 뚜렷...해제 법적 요건 충족돼
- 이미 지난 6월과 9월 두 차례 국토부에 조정대상지역 해제 요청했으나 해제 대상에서 제외
- 주 시장 “해제 요건 충족하나 수도권이라는 이유로 반영되지 않는 것은 불합리...최근 해제된 도내 5개 시·군의 주택시
장 양상과 남양주시도 다를 것 전혀 없어”
남양주시는 8일 국토교통부에 조정대상지역 해제를 또다시 건의했다. (사진=남양주시)
남양주시는 8일 국토교통부에 조정대상지역 해제를 또다시 건의했다.
(사진=남양주시)

[남양주=조태인기자] 남양주시는 8일 국토교통부에 조정대상지역 해제를 또다시 건의했다.

앞서 시는 지난 6월과 9월 두 차례 조정대상지역 해제를 공식적으로 요청했다. 또 지난 9월 원희룡 국토교통부장관이 남양주시를 방문한 당시에도 이를 건의하는 등 시는 일관되게 해제가 꼭 이뤄져야 한다는 입장이다.

2020년 6월 화도읍, 수동면, 조안면을 제외한 남양주시 전 지역이 조정대상지역으로 재지정 됐다. 이후 각종 부동산 관련 규제로 인해 재산권 행사에 큰 어려움을 겪는 시민들은 조정대상지역 해제를 위해 한목소리를 냈다.

시는 관련 민원이 계속 커짐에 따라 주택가격 상승률 등 해제 요건을 꾸준히 모니터링하며 조정대상지역 해제에 힘써왔다.

조정대상지역은 최근 3개월간 주택가격상승률이 소비자물가상승률의 1.3배를 초과할 경우 지정이 가능한데, 남양주시는 올해 초부터 주택가격 상승률 감소가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는 등 법적 해제 요건을 이미 충족한 상태다.

주광덕 남양주시장은 “남양주시 주택상승률은 올해 초부터 감소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조정대상지역 해제의 법적 요건을 충족했다.

수도권이라는 이유로 반영되지 않은 것은 불합리하다”며 “최근 해제된 도내 5개 시·군 주택시장의 양상과 다를 것이 없다. 우리시의 조정대상지역 지정을 해제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말했다.

이어 “대출이자 상승과 주택가격 하락으로 인한 시민들의 고통을 공감하고 있다. 이번뿐만 아니라 앞으로 조정대상지역 해제가 이뤄질 때까지 우리시가 할 수 있는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다”고 전했다.

조태인 기자
조태인 기자 다른기사 보기
choti0429@kmae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