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원참사 특위 첫회의부터 파행... 與-野 평행선
이태원참사 특위 첫회의부터 파행... 與-野 평행선
  • 윤성민 기자 yyssm@naver.com
  • 승인 2022.11.24 14: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2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특위 전체회의 개의를 기다리고 있다./뉴스핌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2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특위 전체회의 개의를 기다리고 있다./뉴스핌

[경인매일=윤성민기자] 이태원참사 국정조사 특별위원회가 24일 첫 회의부터 파행으로 치달았다.

여당인 국민의힘이 대검을 조사대상에서 빼달라고 요구하면서부터다.

이태원 참사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특별위원회 간사를 맡은 더불어민주당 김교흥 의원은 "양당 합의를 통해 합의문까지 발표했는데 국민의힘 측에서 대검을 빼달라고 요청했다"면서 "합의가 되지 않아 특위가 미뤄질 수밖에 없었다"고 설명했다.

24일 이수진 원내대변인은 서면브리핑을 통해 "국민의힘이 국조특위 회의를 무산시키면서 국정조사 합의 파기를 시도한다"며 "어제 합의로 오늘 오전 11시 예정됐던 첫 회의가 국민의힘 소속 위원 불참으로 무산됐다"고 말했다.

이어 "국민의힘은 자당 소속 법제사법위원 등 일부 의원 요청을 받아 대검찰청을 국정조사 대상에서 빼라는 억지 주장을 하며 회의를 무산시켰다"며 "하루도 지나지 않아 합의를 파기하려는 검은 속셈이 뭔가"라고 되묻기도 했다.

반면 이만희 국민의힘 간사는 "저쪽(야당)에서는 다르게 이야기하지만 우리(국민의힘) 입장에서는 대검이 국정조사 대상이 되지 않는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은 '용산 이태원 참사 진상규명과 재발방지를 위한 국정조사'를 실시하는 데 합의했다.

그러나 결국 국민의힘의 대검찰청 제외 요구로 인해 특위가 파행되며 당분간 잡음은 끊이지 않을 전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