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 향한 엄포 혹은 어르기... "국민불편 가중, 용납 안 돼"
노조 향한 엄포 혹은 어르기... "국민불편 가중, 용납 안 돼"
  • 윤성민 기자 yyssm@naver.com
  • 승인 2022.11.28 09: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 양천구 서부트럭터미널에 화물차들이 주차돼 있다. /뉴스핌
서울 양천구 서부트럭터미널에 화물차들이 주차돼 있다. /뉴스핌

[경인매일=윤성민기자] 화물연대의 파업이 닷새째 지속되며 물류차질이 현실화되고 있는 가운데 지하철과 철도 노조의 파업이 예고되며 물류와 교통의 동시 대란이 가시화되고 있다.

서울지하철을 운영하는 서울교통공사 양대 노조는 28일 예정된 노사 교섭이 결렬될 경우 30일부터 총파업에 돌입한다. 이들 노조는 인원 감축에 반발하고 있다. 

더욱이 이들과 함께 전국철도노동조합이 내달 2일 총파업을 예고하고 있어 물류와 교통 대란은 피할 수 없을 전망이다.

철도노조는 21일 "정부와 철도공사의 탈선을 멈추기 위해 24일부터 준법투쟁에 돌입하며 정부와 철도공사의 태도가 변하지 않을 경우 12월 2일 총파업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화물연대의 파업으로 인해 전국 물류난이 본격화되고 있는 가운데 철도노조의 파업이 겹칠 경우 대한민국 산업경제가 마비될 수 있을 것이란 분석도 한꼐 나온다.

25일 기준 항만의 컨테이너 보관능력 대비 실제 보관된 컨테이너의 비율을 뜻하는 전국 12개 항만의 컨테이너 장치율은 63.9%로 평시(64.5%) 수준을 보였다. 

그러나 같은 날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컨테이너 반출입량은 1만 451TEU로서 평시(3만6655TEU) 대비 28% 수준으로 폭락했다.

정부는 이같은 노조의 파업에 대화를 촉구하는 한편, 엄정 대응도 함께 예고하고 있다.

이정식 고용노동부장관은 "화물연대는 운송거부를 중단하고 대화의 장에 나서주시기 바라며, 파업을 계획하고 있는 철도·지하철 노조는 교섭 과정에서 대화를 통해 문제를 풀어나가자"고 촉구했다.

노동동향 점검 주요 기관장 회의를 개최한 이 장관은 "화물연대의 운송거부로 인해 화물연대에 소속되지 않은 기사, 소상공인 등과 국민경제 전반에 큰 피해가 발생할 것이 우려된다"면서 "철도·지하철 노조가 예고된 파업에 돌입한다면 운송·물류 차질로 인한 피해를 가중시킬 뿐만 아니라, 일반 국민의 일상생활에 큰 불편을 초래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반면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은 노조 파업에 엄정 대응하겠다는 방침을 재확인했다.

부산역을 방문해 한국철도공사 노조의 태업 현황을 보고받고 노조의 총파업에 대비한 비상수송대책을 점검한 원 장관은 "전 국민이 경제위기 극복을 위해 고통을 나누고 있는 상황에서 화물연대 등 노동계의 총파업에 이어 코레일 노조가 파업을 예고한 것은 매우 유감"이라면서 "아무런 근거없는 민영화를 운운하며 국민안전과 이동권을 볼모로 잡고 자행하는 파업행위에 대해서는 법과 원칙에 따라 철저히 대응하겠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