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시, 고병원성 AI 확산방지 특별방역 점검 실시
평택시, 고병원성 AI 확산방지 특별방역 점검 실시
  • 서인호 기자 seoinho3262@gmail.com
  • 승인 2022.11.28 13: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16만여수 살처분… 10㎞ 이동제한 명령
- 읍면동장 대책회의․현장 방역상황 점검
(사진=평택시)
지난 10월 17일 경북 예천에서 고병원성 AI가 최초로 발생한데 이어, 평택에서 2건의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가 발생하면서 평택시는 확산 방지를 위한 긴급대처에 나섰다.(사진=평택시)

[평택=서인호기자] 지난 10월 17일 경북 예천에서 고병원성 AI가 최초로 발생한데 이어, 평택에서 2건의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가 발생하면서 평택시는 확산 방지를 위한 긴급대처에 나섰다.

25일 평택시 등에 따르면 지난 17일 포승읍에서 AI가 최초 발생, 발생농장에서 1㎞내에 위치한 가금농장에서 추가로 발생했다.

시는 초동방역팀을 급파하여 긴급 이동통제 및 소독을 실시하고, AI 확산 방지를 위해 가금농가 4개소의 가금류 16만수를 긴급 살처분했다. 또한, 화성 향남 종계장의 AI 발생과 관련하여 부화장 1개소의 병아리 19만수 및 종란 153만개를 폐기처분한 바 있다.

10㎞에 이르는 방역대에 포함된 38개 농장에 대해선 21일간의 이동제한 명령을 내렸다. 빠르면 내달 14일부터 이동제한이 해제된다.

발생농가 방역대 내의 2개 농가에선 17만9천수를 조기 출하했다.

시는 지역 내 통제초소를 5개소에서 10개소로 확대했고, 거점소독소는 2개소를 운영하고 있다.

또한 25t 살수차 2대를 동원해 철새도래지 하천변을 소독하고 있다. 공동방제단과 시 소독차량 7대를 동원해 고병원성 AI 차단방역추진에도 만전을 기하고 있다.

이와 함께 68개의 모든 가금 농장에 대해선 2회의 정밀검사를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지난 25일 조류인플루엔자 특별방역대책 회의를 열어 방역조치 상황과 향후 대응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긴급 대책회의는 최원용 부시장의 주재로 관련 부서 및 읍면동장이 참석했다.

최 부시장은 “더 이상 피해농가가 발생하지 않도록 민관이 협업하여 축산농가 차단방역에 철저를 기하고, 가금농장 방사 사육 금지, 철새도래지 출입통제 등 행정명령이 철저히 이행되도록 홍보 및 지도해 달라”고 지시했다. 또한, “일반 시민과 차량에 대해서도 철새도래지와 가금농가 출입 자제를 당부드린다”고 전했다.

서인호 기자
서인호 기자 다른기사 보기
seoinho3262@gma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