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특례시, 심곡서원 시민을 위한 문화공간으로
용인특례시, 심곡서원 시민을 위한 문화공간으로
  • 최규복 기자 chen8815@kmaeil.com
  • 승인 2022.11.30 16: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오는 2026년까지 교육관·탐방로 등 누구나 즐기고 향유할 수 있는 곳으로
용인특례시가 심곡서원을 시민들을 위한 문화공간으로 조성한다.(사진=용인시)
용인특례시가 심곡서원을 시민들을 위한 문화공간으로 조성한다.(사진=용인시)

[용인=최규복기자] 용인특례시가 심곡서원을 시민들을 위한 문화공간으로 조성한다.

시는 오는 2026년을 목표로 심곡서원 역사공원 조성사업에 본격 착수했다.

수지구 상현동에 위치한 심곡서원은 국가 사적 제530호로, 조선 중종 때 사림파의 영수였던 정암 조광조 선생과 학포 양팽손 선생의 위패를 모신 곳이다. 1650년(효종 1년) 조광조의 학문과 덕행을 추모하기 위해 설립되었다.

시는 지난해부터 심곡서원을 시민들이 보다 가까이서 즐기고 향유할 수 있도록 종합정비계획을 수립하고, 보호구역을 확대하는 등 서원 정비를 위한 기반을 조성해왔다.

종합정비계획의 일환으로 추진되는 역사공원조성사업은 112억원의 국·도·시비를 투입해 6100㎡ 규모로 추진한다.

역사공원에는 수양, 휴식, 모임, 교류 등 4가지 테마에 맞춰 교육관과 탐방로, 녹지공간 등을 조성할 방침이다.

연면적 1900㎡에 지하 1층, 지상 3층 규모로 세워질 교육관은 시민들을 위한 교육과 전시 공간으로 꾸며진다.

시는 내년 실시설계 용역에 착수하고 주민 의견 수렴을 위한 주민설명회를 개최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심곡서원의 문화재적 가치를 알리고, 시민들이 쉬어가고 교류할 수 있는 장으로 만들겠다”며 “사업비를 적시에 확보해 사업이 차질 없이 진행되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