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지하철 협상 타결에도... 물류선 '강대강' 대치
서울지하철 협상 타결에도... 물류선 '강대강' 대치
  • 윤성민 기자 yyssm@naver.com
  • 승인 2022.12.01 13: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0일 오후 서울 중구 민주노총에서 민주노총 중앙집행위원회 조합원들이 '윤석열 정부 반헌법적 업무개시명령 철회 촉구' 화물연대 총파업 승리 민주노총 중앙집행위원회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뉴스핌
30일 오후 서울 중구 민주노총에서 민주노총 중앙집행위원회 조합원들이 '윤석열 정부 반헌법적 업무개시명령 철회 촉구' 화물연대 총파업 승리 민주노총 중앙집행위원회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뉴스핌

 

[경인매일=윤성민기자]1일 자정을 넘긴 시간 서울지하철 파업을 둘러싼 협상이 극적 타결돼 출근길 시민들의 발이 정상화됐다.

앞서 서울교통공사 노조 연합교섭단이 총파업에 들어간 30일 퇴근길은 '아비규환' 그 자체였다. 퇴근 시간대 운행률이 평소의 85.7% 수준에 머물 것이라는 서울시의 관측대로 퇴근시간이 본격적으로 시작된 오후 6시부터 환승역마다 극심한 혼잡이 빚어졌다. 일부 승강장에선 이동이 힘든 시민들이 넘어지기도 하는 등 위험한 상황 또한 관찰됐다.

그러나 30일 오후 7시부터 시작된 협상 이후 서울교통공사노조와 통합노조로 구성된 노조 연합교섭단과 서울교통공사는 1일 자정이 넘어 임금·단체협약(임단협) 협상에 합의했다고 밝혔다. 지난달 29일 교섭단이 사측의 제시안을 받아들이지 않고 협상 결렬을 선언한 지 하루 만이다.

이들의 합의는 서울교통공사가 지난해 6월 내놓은 인력 구조조정안을 두고 빚어졌으나 결정적으로 최대 쟁점이었던 인력감축안에서 양측 간 이견을 좁힌 것이 협상 타결의 결정적인 이유가 됐다. 큰 우려를 자아냈던 서울지하철 파업은 이렇게 일단락되었으나 화물연대 파업은 아직 강대강 대치를 이어가며 더욱 극심한 물류난을 예고하고 있다. 

30일 가진 정부와 화물연대 간의 두 번째 대화에서도 서로의 입장차만 재확인했기 때문이다.

지난달 28일 있었던 첫 번째 협상 이후 열린 두 번째 협상테이블이나 양측은 서로의 기존 입장만을 고수하며 이견을 좁히지 못했다. 정부는 2차 협상이 결렬된 후 안전운임제 폐지까지 검토하겠다고 밝히며 이들의 갈등은 치킨게임으로 접어들고 있다는 관측까지 나온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는 30일 오후 브리핑에서 "업무개시를 해야 할 곳은 정부와 국회"라며 "화물노동자의 기본권을 볼모로 하는 업무개시명령을 즉각 철회하고 대화에 진정성 있게 임해야 한다"고 정부와 여당을 향한 공세에 나섰다.

이들은 "우리는 정부와 대화를 진전시키기 위한 오늘 진정성 있는 협상안을 가지고 나갔지만 국토부는 '협상이 불가하다'고 답변했다"며 "이 때문에 대화가 이어지지 못했다"며 "여당은 '화물연대가 파업을 철회해야 발의된 안전운임제 법안을 논의하겠다'며 법안 논의를 거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반면 정부의 입장은 달랐다. 구헌상 국토부 물류정책관은 면담을 마친 후 기자들과 만나 "서로의 입장이 확고했으며 국가경제와 국민을 볼모로 한 집단운송거부는 막대한 피해를 발생시키기에 조속한 복귀를 요청했다"고 설명했다.

또 앞서 서울의 한 시멘트 운송업체 현장조사에 나선 원희룡 국토부장관은 "'협상'이라는 용어부터 바로잡아야 한다'며 "법을 집행하고 있는 과정에 무슨 협상과 교섭이 필요하겠느냐"고 반문하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