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시의회 행복위, 소통관 놓고 또 여•야 설전
김포시의회 행복위, 소통관 놓고 또 여•야 설전
  • 조충민 기자 ccm0808@daum.net
  • 승인 2022.12.01 23: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야, 소통관 필요성•선발과정 투명성 등에 강한 의구심 표명
여, “사전 발목 잡기 지양하고 시행해 본 뒤 결과 보고 논해야”
시 관계자, “외부 면접관들 블라인드 방식 진행…절차 투명했다”
김포시의회 행정복지위원회.

[김포=조충민기자]김병수 김포시장의 소통관제 추진을 놓고 그 동안 대립 양상을 보여온 김포시의회(의장 김인수) 행정복지위원회(위원장 유영숙) 여•야 위원들이 1일 또다시 격돌했다.

여⦁야 위원들은 이날 행정과 내년도 예산⦁기금안 심의에서 최근 최종 합격자 발표가 난 3명의 소통관과 관련, 선발과정의 투명성 및 소통관의 필요성 등에 대해 한 치의 양보도 없는 설전을 이어나갔다.

가장 먼저 포문을 연 더불어민주당 정영혜 위원은 “3명의 최종 합격자들의 면면을 보면 국민의힘 김포갑 당원협의회 사무국장, 시의원 출마자, 전 국회의원 특보 출신이다. 행정사무감사 등 기회가 있을 때마다 소통관으로 시민의견을 잘 수렴할 수 있는 적임자를 선임해 달라고 당부했었다”고 질책했다.

정 위원은 이어 “행정과장이 누차 투명하게 합리적으로 뽑겠다고 강조해 왔는데 이번 선발과정을 보면 균형감 있는 인선이라고 볼 수 없다. 어떻게 서류심사를 통과했는지 이해가 안 가는 인물도 있고 제출서류에 직인이 없는 사례도 있다. 또한 경력기간이 부풀려진 경우도 있다”고 주장했다.

또한 정 위원은 “소통관들의 인건비 세부내역을 제출해 달라. 소통관 인건비 예산은 전액 삭감돼야 한다. 월 1회 이상 읍면동 각 단체장 등과 회의를 통해 민원을 수렴하겠다고 하는데 기존 행정조직 등과의 업무 중복 우려가 있다”고 지적했다.

정 위원에 이어 같은 당 오강현 위원도 “시 집행부가 기회 있을 때마다 내년 긴축재정 운용을 말하는 상황에서 1인당 연간 4800여만원의 인건비를 지급하는 소통관 5명을 꼭 둬야 하나 싶다. 소통관제는 SNS, 동사무소 등 기존 소통창구와 중복된다. 정말 소통을 원한다면 특정 정당만이 아닌, 구색이라도 갖췄어야 한다. 소통관 임명을 철회해 달라”고 강력하게 촉구했다.

이에 맞서 국민의힘 김종혁 위원은 “정영혜 위원이 소통관제에 대해 우려를 표했는데 채용과정에 하자가 있었나? 지난 민선7기 때 정책자문관, 김포문화재단 채용 관련 언론 보도 내용들이 무수히 많았다. 언론이 우려한대로 정책자문관 등이 안 좋은 결과를 가져왔다. 하지만 지금 이 시점에서 소통관제를 아직 일어나지도 않은 일들로 발목을 잡는 걸 보면서 안타깝다”고 심정을 토로했다.

같은 당 유영숙 위원장도 “김병수 시장이 소통을 안 한다는 각종 소문에도 불구하고 서울5호선 김포 연장, 김포한강2 콤팩트시티라는 결과물을 만들어냈다. 소통관도 시작되면 결과로서 평가받을 것이다. 민선7기 때는 소통을 한다며 원탁회의에 500명을 모았다. 그 비용이 4년을 합하면 수억원에 달한다. 하지만 원탁회의가 민선7기 시정철학이라고 생각해서 의회가 인정해 줬다. 문제점은 이야기할 수 있지만 원천적으로 봉쇄하지는 않았다”고 응수하며 소통관제에 힘을 보탰다.

행정과장은 답변을 통해 “제가 실무자이다 보니 최종 합격자 결정이 나고 난 뒤에야 합격자를 알 수 있었다. 모두 18명이 지원을 했고 15명이 면접을 봤다. 면접관이 5인 1조로 블라인드 면접을 진행했으며 인사혁신처 면접위원회 인사 풀에서 면접관들을 선발했다. 면접관들이 김포 사람들도 아니다. 면접은 직무수행기술서 및 자기소개서로 진행됐다. 전문 면접관들이 국민의힘 당원들이라고 해서 뽑는다는 것은 말이 안 되는 거다. 당초 소통관 5명을 뽑으려다가 3명만 뽑혔다. 면접이 그만큼 객관적이고 정당했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