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장연 시위역 '무정차'거론에... 역 이용 시민 불편 어쩌나
전장연 시위역 '무정차'거론에... 역 이용 시민 불편 어쩌나
  • 윤성민 기자 yyssm@naver.com
  • 승인 2022.12.09 10: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가 6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앞에서 장애인 권리예산 보장을 촉구하며 시위를 하고 있다.(사진=뉴스핌)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가 6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앞에서 장애인 권리예산 보장을 촉구하며 시위를 하고 있다.(사진=뉴스핌)

[경인매일=윤성민기자]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의 '출근길 지하철 탑니다'시위가 계속되는 가운데 서울시는 탑승 시위가 벌어지는 지하철 역에 대한 무정차 통과를 시사했다.

다만 해당 방안을 시행할 경우 해당 역을 이용하는 시민들조차 그 역에서 타거나 내릴 수 없어 찬반논란은 거셀 전망이다. 해당 호선 모든 승객의 편의성이냐, 해당 역을 이용하는 시민들의 불편함이냐가 결국 갈릴 것이기 때문이다.

해당 논란에 앞서 국민의힘 권성동 의원은 전장연의 출근길 시위가 지속돼 시민불편이 가중됨을 두고 "시위가 예상되는 역은 무정차하고 지나가야 국민 전체의 불편을 줄일 수 있다"고 주장하고 나섰다.

자신의 페이스북에 글을 남긴 권 의원은 "전장연은 아울러 요구한 예산안 증액이 이뤄지지 않으면 내년에도 시위를 이어갈 것이라 위협하고 이제는 도로까지 점거하고 있다"면서 "그동안 정부와 국민은 전장연 시위를 인내했으나 수많은 서민이 지하철 지연 시위로 인한 불편을 호소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특히 그는 "타인을 볼모로 잡는 투쟁 방식에 정부는 단호하게 대응해야 한다"면서 "불법 시위로 인해 발생한 손실에 대해서는 손해배상 등 엄정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장연은 서울시의 이같은 결정에 크게 반발했다.

이들은 해당 소식을 접한 후 '어차피 비장애인 열차는 장애인권리를 무정차로 지나가지 않았는가' 제하의 성명서를 내고 "오세훈 서울시장의 결정이 사실이라면, 먼저 서울시가 지금까지 법과 원칙에 따른 장애인의 기본적 권리를 보장하지 않고 장애인을 차별한 사실을 인정하고 사과부터 해야 할 것"이라며 "이미 대한민국에서 장애인들은 비장애인이 타는 열차에 타지 못했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비장애인들의 권리만 보장하는 열차에 장애인들은 타지 못했다"면서 "어차피 지금까지 무정차로 지나치지 않았는가"라고 첨언했다.

그러면서 전장연은 "법과 원칙은 윤석열 정부와 오세훈 서울시장에게 장애인의 권리를 보장하는 데 있어 차별 없이 평등하게 적용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특히 무정차 통과에 따른 후속대책이 장애인의 권리를 예산으로 보장하는 대책이기를 요청한다"고 밝혔다.

서울시가 언급한 시위역 무정차가 시행될 경우 전장연의 시위로 인해 피해를 입던 시민들의 불편이 '해당 역 이용 승객'들에게 국한될 전망인 가운데, 서울시의 후속대책에 국민들의 눈과 귀가 집중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