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 '2인실&무간도' 두 편 동시에 1월25일 무대 올라
연극 '2인실&무간도' 두 편 동시에 1월25일 무대 올라
  • 이시은 기자 kmaeil86@naver.com
  • 승인 2022.12.28 13: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간성의 현주소를 다룬 연극
연극 '2인실&무간도' 포스터. 사진 = 바람엔터테인먼트
연극 '2인실&무간도' 포스터. 사진 = 바람엔터테인먼트

[경인매일=이시은 인턴기자] 2023년 창단 12주년을 맞는 극단 '집안싸움' 이 2인 병실에서 두 환자를 통해 정신적 고통과 육체적인 고통을 이야기하는 연극 '2인실'과 팔열지옥 가운데 고통이 간극이 없이 계속된다는 지옥 이라는 무간지옥(無間地獄) 을 소재로 한 연극 ‘무간도(無間道)’ 본격 심리 잔혹 스릴러 미스테리극인 두 작품을 2023년1월25일(수) ~2월12일(일)까지 대학로 공간아울 무대에 동시에 올려 관객들을 만난다.

“삶에 대한 인간의 선택” 을 바라보는 시점으로 진행되는 인간의 현주소를 다룬 연극 '2인실', '무간도'는 2019년 신춘문예 등단 이후 짧은 기간 가장 많은 작품과 회가 거듭될 수록 뜨거운 이슈를 만든 김환일 작가의 지옥 시리즈 1, 2편을 원작으로 한다. 인간의 심리를 분석 추적하는 본격 심리 잔혹 스릴러 미스테리 극이다. 

두 작품 모두 사회 문제인 아동폭력과 학원폭력을 소재로 피해자의 고통과 입장을 직접적으로 표현한다. '2인실'은 2인 병실에서 두 환자를 통해 서로 영혼을 바꿔 서로의 과거 상흔에 대한 고통을 되새기고, '무간도'는 과거 아동폭력에 의한 피해자들의 끔찍한 고통을 보여준다.

하나의 무대에서 두 편의 연극을 하나의 컨셉 으로 만난다. 환자들의 사례로 엮어진 연극 '2인실', 가족 상담 사례로 엮어진 무간도(無間道)’는 정신심리 의학과의 병리학 세미나 참관이라는 형식으로 한 회 차에 이어서 올려 진다. 관객은 공연 시작 전 부터 의료계 관계자들과 교육계 관계자들로 설정돼 참여하는 공연이다. 의료 가운과 심리 검진 차트를 받고 객석에 입장한다. 공연관람 시간은 중간 쉬는 시간 10분을 포함하여 약 2시간 20분이다.

김환일 작가는 "단테의 '신곡-지옥 편'과 자신의 실제 체험으로 만들어진 작품이다." "무엇이 옳고 그름이 아닌 '내가 바로 나'임으로서의 경계점에 선 인간의 모순과 갈등을 담았다" 고 밝혔다.

이 번 작품을 연출한 이준석 (극단 '집안싸움' 대표)는 "이번 작품들을 통해 인간의 모순과 갈등 앞에 무너지는 약한 인간성을 보며 삶의 의지를 견고히 할 것을 바란다." "또한 이들을 통해 '삶에 대한 인간의 선택'을 바라보는 관찰시점을 제시하고 스스로를 고찰하며 ‘내가 바로 나’임으로서의 현실과 이상의 경계에 혼재된 진실을 찾는 과정을 보여주고 싶다."고 전했다.

두 작품은 또한 강한자와 약한자의 관계에서 서로의 다름과 차이를 이해하려는 노력에 대해 생각하게 한다. 특히 작품 무간도(無間道)’ 는 성인들이 아이들에 언어, 물리적으로 가해지는 무관심과 무심함으로 인한 폭력성에 대해 얘기 하며, 또 다른 병폐를 낳지 않기를 바라는 작품이다.

인간의 현주소를 다룬 연극 ‘2인실&무간도(無間道)’는 공공제작 극단 '집안싸움' ‘퍼즈아트컴퍼니’ 작가 김환일, 연출 이준석, 출연 나규진, 황보권, 양동근, 박정욱, 백경희, 임유정, 송채빈, 이영민, 엄지용, 조연출/오퍼 이민호, 조명디자인 박성민,음 향감독 조석현, 진행 최윤정 이다.

공연시간은 평일 오후 7시, 토요일, 일요일 오후 3시에 공연되며 쉬는 날은 없다. 예매는 인터파크 티켓에서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