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사]이영훈 미추홀구청장
[신년사]이영훈 미추홀구청장
  • 김정호 기자 kjh6114@kmaeil.com
  • 승인 2023.01.02 21:07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영훈 미추홀구청장

존경하고 사랑하는 41만 구민 여러분!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새 아침이 밝았습니다.

풍년과 다산을 상징하는 토끼의 기운을 받아 우리 미추홀구와 여러분의 삶이 좀 더 풍요로워지기를 소망합니다. 작년은 민선 8기를 여는 시작의 해 였습니다.

변화의 희망을 품고 새로운 미추홀구를 만들어 가는데아낌없는 성원과 협조를 보내주신 구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아울러 각자의 자리에서 맡은 바 역할을 책임감 있게 수행하신 공직자 여러분께도 감사한 마음을 전합니다. 최근 전 세계적인 고물가, 고금리 등의 추세 속에서새해 우리 구민들의 살림살이도 어려움이 지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우리 앞에 놓여 있는 이러한 어려움을 이겨내고미추홀구의 재도약을 이끌어 내기 위해서는꾀가 많아서 호랑이나 인간 같은 강자들의 위협을 기지로 이기고 위기를 모면하듯 영리한 토끼가 3개의 굴을 파고 위험에 대비한다는‘교토삼굴(狡兎三窟)’의 지혜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지난해 우리는 변화에 대한 구민들의 열망을 담고민선 8기 힘찬 출발을 시작하였습니다.

지난 6개월은 구의 주요 현안 사업을 점검하고미추홀구의 새로운 도약을 위해 무엇부터 해야 하는지, 무엇이 변해야 하는지를 깊이 고민하며 미추홀구의 미래를 설계하는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구 행정이 존재하는 것은 결국 현장에서 나오는 다양한구민들의 의견을 듣고 소통과 공감을 통해 그 해결방안을 찾는 것입니다.

다양한 구민들의 이야기를 듣고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인천시 최초로 휴대전화 문자 한통으로 편리하고 신속하게 민원 접수부터 처리결과까지 한번에 알 수 있는‘미소 문자민원 서비스’를 9월부터 실시하여 650여건의 민원을 처리하였으며동(洞) 중심 민원종합책임제’실시로 민원 처리를동 현장 중심 체계로 개편, 1,500여건의 민원을 해결하여 구민이 만족할 수 있는 행정서비스를 구축하고자 하였습니다.

8월부터 9월까지는 52개의 재개발 재건축 사업 현장과 주요사업장을 방문하여 원도심 개발사업 현장을 직접 살피고 21개 동 주민간담회를 통해 동별 현안 현장을 둘러보며, 직접 구민들을 만나 289건의 건의사항을 청취하고 의견을 나누었습니다.

또한, 지역의 난제들을 해결하기 위해인천시, 국회의원, 시의원, 구의원님들과 협력을 강화하고 공감대를 형성하고자 쉼 없이 뛰어왔습니다.

존경하는 41만 구민 여러분!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지난해가 새로운 도약을 위한 첫 걸음을 시작한 해였다면2023년도는 민선 8기 중점 사업들에 대한 기틀을 다지고 신속하게 시작해야 하는 중요한 한 해입니다. 이를 위해 우리 구는 올 한해 5대 전략을 통해 구민과의 약속을 이행하고 구민이 행복한 미추홀구를 만들어 가고자 합니다.

첫 번째,『변화의 중심 미추홀구』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주안2.4동 재정비 촉진지구, 용현 학익 지구 등 도시개발 사업을 지원하고 도로 개설 등 도시 인프라를 구축하며 소상공인과 중소기업 지원 및 일자리 확대를 통해 도시 정체성을 확립하고 지역경제를 활성화하여 변화의 중심 미추홀구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주안2.4동 일원 재정비 촉진지구 내 주안 1구역 서측 중로 1-2와 문학동 166번지 일원에 도로개설 공사를 실시하고문학 지하차도에 소음 저감시설을 설치하여도시개발 사업 전입세대 증가에 따른지역의 교통혼잡과 주민 불편을 해소하고,숭의로터리 분수대 리모델링과 용현초등학교 일원에 지중화 사업을 실시하겠습니다.

도시재생을 통한 도시경쟁력 강화와 지역균형발전을 위해제물포 Station-J’도시재생 뉴딜사업과주민 맞춤형 주안스포츠센터 건립 공사문학동 메아리 마을 원도심 저층 주거지 재생사업 등을 차질 없이 진행하겠습니다.

도심 주차난을 해소하기 위해주민 핵심 요구사항인 공영 주차장 건설에 중점을 두고주안 2동 551번지 일원, 주안4동 413번지 일원 등 소규모 주차장 조성에 13억을 편성하고 주차장 7개소에 무인주차 관제시스템을 추가 설치하여 효율적인 공영주차장 운영을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주차시설이 부족한 주택가 인근 학교 및 공공시설 부설 주차장 개방을 위한 지원금 2억 1천만원을 편성하여 주차환경을 개선하겠습니다.

관내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용현시장 문화관광형 육성사업과 신기시장 디지털 전통시장 사업을 지원하고, 아케이드 설치 및 보수,소방시설 보수, 쿨링포그시스템 등 시설 현대화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소상공인 맞춤형 경영 컨설팅, 통신판매업 라이브커머스 개최를 지원하여 소상공인들의 역량 강화를 돕겠습니다. 경영에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에게는 특례보증 및 이차 보전금을 지원하고폐업 예정 소상공인을 위한 재취업 및 재창업 교육을 실시하여 재도전의 기회를 제공하겠습니다.

미추홀구의 지역 여건 및 특성을 고려하여중소기업의 국내외 시장 판로개척과 국내외 우수인증 획득을 지원하고어르신, 중장년, 여성, 청년, 장애인을 대상으로취업 상담 및 취업박람회를 개최하고맞춤형 일자리 교육 및 창업지원을 통해어르신 일자리 9개 기관 7,973여개를 창출하는 등 일자리를 확대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두 번째, 상생복지로 남녀노소 행복한 도시를 위한『따뜻한 동행 미추홀구』를 만들겠습니다.

취약하고 어려운 분들이 행복한 구민으로 함께 잘살 수 있도록 존중과 배려의 상생복지와 촘촘한 복지체계를 마련하겠습니다.

지역의 인적 안전망을 활용해 위기상황에 놓인 가구를 발굴하기 위한 명예사회복지 공무원 제도를실질적으로 활동하는 마을복지사로 현행화하고,지역발전을 위해 기부금품을 기탁하는기부자 예우를 위한 명예의 전당 등재를 통해이웃 간 사랑의 온기가 가득 전해질 수 있도록나눔문화를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취약계층의 고독사 예방을 위해 1인 가구 실태조사를 실시하여 1인 가구에 대한 지원방안을 마련하고보호가 필요한 홀몸 어르신 1,275명에게IoT 기술 기반 지능형 안심폰을 지원하며취약계층 고독사 관리시스템인 돌봄플러그 175대를 운영 하고 AI 안부전화 케어콜을 785세대에 지원하겠습니다.

발달장애인 대상 GPS 연계 스마트지킴이 사업과장애인 전동보조기기 충전기 설치노인 맞춤 돌봄서비스 사업학대 피해아동 쉼터 및 아동 돌봄센터 운영 등을 통해빈틈 없는 취약 계층 돌봄을 추진하겠습니다.

출산 및 보육 가정에 대한 부담을 경감하기 위하여첫 만남 이용권 사업을 시행하고셋째 아(兒) 이상 출산 시 출산장려금 300만원 지원만 5세 어린이집 재원 아동의 부모부담 비용을 전액 지원아이사랑꿈터 추가 확충, 어린이집 청정무상급식 지원 등을 통해 아이 키우기 좋은 미추홀구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주안3동 분회경로당을 신축하고 지역 주민과 함께하는 개방형 경로당을 조성하겠습니다. 또한, 경로당 시설 점검보수와 여가문화 보급사업 등을 통해 경로당이 어르신들의 건강한 노후를 위한 노인복지서비스의 중심적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해 나가겠습니다.

세 번째, 창의적 인재 육성과 젊은 활력이 넘치는 도시를 위한 『꿈이 실현되는 미추홀구』로 만들겠습니다.

교육, 문화, 청년 지원정책을 통해 꿈과 기회가 보장되는 희망의 도시로 만들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관내 유치원, 초중고, 특수학교 92개교 37,740명 대상 무상급식비를 편성하였으며관내 27개 중.고교 신입생의 교복비와 15개 고교 전 학년 교육비를 지원하겠습니다.

인주초등학교 개방형 다목적 강당 증축 등 교육환경 개선과 학교별 교육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교육경비를 지원하고 관내 초등학교 4학년 ~ 6학년 120명을 대상으로 외국어 및 과학 캠프를 운영하는 등미래의 주역인 미추홀구 학생들이 쾌적하고 창의적인 환경에서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청년창업 및 커뮤니티 거점 공간을 지원하고청년 일자리 박람회를 개최하며청년 대상 심리 상담 및 취업 지원 프로그램 운영과취업 준비생 면접비 지원사업을 진행하겠습니다.

15세에서 34세 청년 1,190명을 대상으로 1대 1 근로소득 장려금을 매칭하는 ‘청년내일저축계좌’사업 등을 지원하고저소득층 청년들의 주거 부담을 경감 할 수 있도록 19세에서 39세를 대상으로 ‘청년 월세 한시 특별 사업’을 실시하여 월 최대 20만원 씩 12개월간 월세금을 지원 하겠습니다.

우리 구 지역 명소로서 자리매김할 수봉공원 스카이워크 조성을 위한 타당성 조사 및 실시설계 용역비를 반영하여 사업추진의 기초를 마련하고수봉공원 야경 명소화 사업인 수봉 별마루와 연계하여 지역의 새로운 랜드마크가 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주안 미디어 문화축제, 수봉산 페스티벌 등지역축제를 활성화 시키고인천 원도사제, 생생문화재 사업 등 역사문화자산과 학산소극장, 영화공간 주안 등 문화 시설에 대한 지원과지역 주민, 지역 예술인, 소상인들의 참여를 확대하여구민들에게 다양한 문화서비스를 제공하고볼거리, 먹거리, 즐길거리’가 어우러진 미추홀구만의 특색있는 관광문화 상품으로 개발하여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네 번째, 풍요로운 삶 속에 구민이 안전하고 건강한 도시『건강과 안전지킴이 미추홀구』로 만들겠습니다.

구민들의 체감도가 높은 안전, 체육, 보건, 환경의 공공 인프라에 대해서도 지속적으로 확대할 수 있도록 힘쓰겠습니다. 최근 이태원 사고와 같은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시설물 안전점검과 국가안전대진단을 추진하겠습니다. 관리감독자 교육 및 매뉴얼 제작과 안전보건 관리체계를 구축하여 대형 안전사고 및 재난 재해 상황에 신속히 대처하겠습니다.

상습 침수 지역인 주안역 및 숭의공구상가 일원에 하수관 확대 및 하수 시설물을 개량하고 경인로 354번길 일원 외 1개소에 대한 우수저류시설 설치사업비를 편성하여 도시침수를 예방하고 구민 피해를 최소화 하겠습니다.

관내 범죄 및 안전 취약지 1,787개소에 설치 된 2,617대의 방범용 CCTV를 통합관제센터를 통해 관리 운영하며,학익동 718번지 일대 옹벽에 범죄예방 공공디자인을 적용한 경관개선 사업을 실시하여 안전한 보행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지역 내 긴급 도움이 필요한 여성 및 아동 대상 24시간 안심지킴이집을 현재 195개에서 400개까지 확대하여여성 및 아동을 각종 폭력 및 범죄로부터 보호할 수 있는 안전한 환경을 구축하겠습니다.

미추홀구 구민 대상 ‘미추홀구 자전거 단체보험’에 가입해 안전사고 발생에 대비하고 안심하고 자전거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노후된 소규모 공동주택의 안전점검과 보수보강을 지원함으로써 주거환경을 개선하고 구민 안전이 확보될 수 있도록 하겠으며어린이 보호구역 내 고정형 CCTV를 신규 설치하고도보 단속원을 추가하여 안전한 통학환경 조성 및 올바른 주차 문화 개선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생활체육시설의 효율적 조성 및 관리를 위해 연경산 실내배드민턴장 소방시설 및 미추홀 체육관 마루설치 공사를 실시하고 주안 스포츠 문화센터 개관으로 구민들의 건강하고 건전한 여가 선용에 기여 하겠습니다.

용정근린 공원에 산책로 정비 및 야간 경관 조형물을 설치하고석바위 공원 노후 시설물 정비, 승학산 둘레길 개선사업, 인하로 외 3개소에 특화 가로 조성사업을 추진하여 구민들의 도심 속 힐링 공간으로 조성하겠습니다.

기후 위기에 대응하고 자원순환을 활성화 하기 위해미추자원순환가게를 확대 운영하고 물품공유 활성화 및 1회용품 사용 줄이기 관련 교육과 캠페인 등을 실시하여 환경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 하겠습니다.

미추홀구 구민들이 언제 어디서나 건강 서비스를 제공 받고 건강 관리를 손쉽게 하실 수 있도록 휴대폰 등 모바일 기기를 활용한 모바일 헬스케어 사업과 비대면 건강체력 증진센터 사업을 지원하겠습니다.

또한, 고령화 및 사회적 돌봄 확대 등으로 증가 된 소규모 시설의 영양관리와 급식 안전을 위해 어린이 급식소 및 소규모 사회복지시설을 대상으로 급식 관리 지원센터를 운영하여 지역사회 건강증진을 도모하겠습니다.

건강 취약계층의 질병을 예방하기 위해 코로나19 예방접종과 어르신, 어린이, 임산부 등에 대한 국가 예방접종을 실시하고 65세 이상 어르신 6,211명의 대상포진 예방 접종비를 지원하겠습니다.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홀몸어르신 등 3,188 가구를 대상으로 맞춤형 방문간호 서비스를 제공하고구민 대상 치매 조기검진, 관련 상담, 예방 교육을 실시하고치매 환자 전문 돌봄 서비스인 구립 치매 전담형 주간보호센터와 치매 안심 센터를 운영하여치매로 인한 고통과 사회적 부담을 경감시킬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다섯 번째, 어디서나 구민 눈높이에 맞춘 살기 좋은 도시『구민과 공감하는 미추홀구』로 만들겠습니다. 구민 눈높이에 맞춘 행정, 구민 만족 공감 행정을 구현하도록 하겠습니다.

구민과 함께 공감하고 즐길 수 있는 다양한 구정 콘텐츠를 제작하여 구정에 대한 이해와 참여도를 높이고누구나 쉽고 빠르게 구정 소식을 접할 수 있도록모바일 구정 소식지 확대 시행 및 소셜 미디어 운영을 통해구정 주요 사업과 시책은 물론 구민 생활에 도움이 되는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겠습니다.

현재 미추홀구 공공청사 중 많은 곳이 지어진 지 오래되고 협소한 노후 건물들로구민들이 이용하는 데 불편함이 많은 상황입니다.

내년도에는 용현3동과 주안3동 청사에 대해서 설계용역 및 신축 공사를 실시하여 업무 효율화와 구민들을 위한 다양한 행정 문화 복지 공간으로 제공하겠으며다른 공공 청사들도 점진적으로 신․개축하여구민 모두의 오랜 숙원사항인 공공청사 건립 과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노력 하겠습니다.

야간이나 주말, 공휴일 등 근무시간 이후 제증명 발급의 어려움을 겪는 민원 불편 해소를 위해 무인민원발급기를 추가 설치하여 구민 만족도를 높이겠습니다. 투명한 공직윤리 확립을 위해다양한 청렴 관련 교육 및 시책을 실시하여건전한 조직문화를 조성하고 행정 신뢰도를 높이겠습니다.

주민자치회 역량 강화 및 주민자치센터 운영 활성화를 지원하여, 주민 참여를 확대하고 주민이 주인 되는 진정한 주민자치 시대를 열어가겠습니다. 또한, 민관협치 체계 구축을 통해 소통과 협력으로 지역의 문제를 풀어감으로써 구민과 행정이 함께 만드는 지속 가능한 미추홀구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존경하는 41만 구민 여러분! 그리고 친애하는 공직자 여러분!

우리 미추홀구는 인천 역사의 태동지로 무궁한 성장 가능성과 발전 잠재력이 있습니다.

열악한 재정과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인천시 국정시책 군구 평가 결과 인천시 10개 군구 중 2년 연속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되었으며전국 자치구 중 가장 많은 노일일자리를 발굴 추진하여 ‘노인일자리 사업 3년 연속 대상’을 수상하였습니다.

계묘년 41만 구민 여러분과 1,200여 미추홀구 공직자가하나 된 마음으로 열정과 지혜를 모아 함께 뛴다면시련을 기회로 바꾸어 “새로운 미추홀구의 도약”을만들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올 한해 소망하시는 일들 모두 이루시고구민, 동료 공직자 여러분 가정에건강과 평안이 함께 하시길 기원 드립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임정호 2023-01-10 19:35:31
구청장님안녕하십니까.
노인일자리을신중하게
생각하셔서일할수있도
록차등급을만들어생계
가어려운노인들이먼저
일할수있도록해주세요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