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상 더 이상’ 2023 남양주시 생활가이드 발간
‘상상 더 이상’ 2023 남양주시 생활가이드 발간
  • 조태인 기자 choti0429@kmaeil.com
  • 승인 2023.01.05 14: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민원 정보, 주요 기관, 복지 정책, 축제·명소 등 다양한 생활 정보 담겨
- 읍·면·동사무소 민원실에 책자 비치, 시청 홈페이지에서도 확인할 수 있어
남양주시는 전입한 시민들의 원활한 적응을 돕고 시민들에게 실생활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2023 남양주시 생활가이드」를 발간했다.(사진=남양주시)

[남양주=조태인기자] 남양주시는 전입한 시민들의 원활한 적응을 돕고 시민들에게 실생활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2023 남양주시 생활가이드」를 발간했다.

소책자와 PDF 파일 형태로 제작된 「2023 남양주시 생활가이드」는 총 144페이지 분량으로 총 1만 3천 부가 발행됐으며, 남양주시로 전입한 시민뿐 아니라 남양주시에 거주하고 있는 주민들의 생활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가 담겨 있다.

가이드북은 △상상더이상 남양주시 △안전하고 편리한 교통도시 △건강한 힐링 문화도시 △배움이 가득한 교육도시 △행복하고 따뜻한 복지도시 △남양주, 우리마을 소개 등 6개 테마로 구성되었다.

‘상상더이상 남양주시’에는 시정 현황 및 민선 8기 비전과 목표, 부서별 업무를 비롯해 무인민원발급기 이용, 여권 발급, 무료 법률 상담, 남양주사랑상품권, 자동차 등록 등 다양한 민원 행정 서비스, ‘안전하고 편리한 교통도시’에는 철도 및 버스 등 대중교통 정보, ‘건강한 힐링 문화도시’에는 생활 쓰레기 분리 배출법 및 시 명소 등이 소개돼 있다.

또한, ‘배움이 가득한 교육도시’에는 사람이 지식·재능·경험이 되는 특별한 도서관 휴먼북 라이브러리와 도서관, 다산아트홀, 어린이비전센터, 평생학습센터, 청년창업센터, 주민자치센터, 체육 시설 등의 정보가 담겨 있으며, ‘행복하고 따뜻한 복지도시’에는 시가 제공하는 복지 서비스, 고용복지플러스센터, 청소년지원센터, 보건소 등이 안내돼 있다.

이외에도 ‘남양주, 우리마을 소개’에는 16개 읍·면·동에 대한 소개와 마을 축제 등의 내용이 담겨 있으며, ‘남양주 관광안내지도’를 통해 가 볼 만한 곳과 다산길 코스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올해에는 표지를 업그레이드해 앞면 우측 상단에 가이드북을 PDF 파일로 다운로드할 수 있는 QR코드를 삽입했으며, 뒷면은 시청 홈페이지·블로그·페이스북·인스타그램·유튜브 등 시 공식 SNS 채널을 QR코드를 통해 접속할 수 있도록 구성해 시민들에게 더욱 많은 정보를 제공하고자 노력했다.

주광덕 남양주시장은 “‘상상 더 이상 남양주’에 대한 알찬 정보들을 모아 놓은 「2023 남양주시 생활가이드」가 시민 여러분의 실생활에 많은 도움이 되길 바라며, 앞으로도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정책들을 추진해 시민들의 삶에 행복을 더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2023 남양주시 생활가이드」는 시청 종합민원실과 16개 읍·면·동사무소 민원실, 남양주시 가족센터에 책자가 비치돼 있으며, 남양주시청 홈페이지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조태인 기자
조태인 기자 다른기사 보기
choti0429@kmae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