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시, 현장에서 답을 찾다!··· 시민과 소통 행정 실천
의정부시, 현장에서 답을 찾다!··· 시민과 소통 행정 실천
  • 권태경 기자 tk3317@kmaeil.com
  • 승인 2023.01.10 16: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정부시청 전경(사진=의정부시)
의정부시청 전경(사진=의정부시)

시청 밖 현장 시장실 운영

김동근 의정부시장은 취임 이후 시민들의 삶을 바꾸기 위한 실천으로 현장에 시장실을 설치했다. 청내가 아닌 현장에서 시민들의 다양한 목소리를 듣기 위해 매주 14개 동 주민센터를 순회하며 시장이 직접 시민들을 찾아가고 있다.

지난해 7월부터 시작한‘현장 시장실’시즌1은 시민들의 큰 호응 속에 마무리됐고 시즌2를 기획해 다시 한번 주민센터에서 시민들과 소통을 이어가고 있다.

교통, 안전, 환경, 건축 등 분야별로 정해진 주제 없이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시민들은 현장 시장실을 찾아와 불편사항이나 건의사항에 대해 토로했다. 이면도로 쓰레기를 치워달라는 민원부터 경로당, 체육시설 등을 신축해달라는 건의까지 각자 다양한 사연으로 시장을 만났다. 빠른 조치를 위해 시장이 현장에서 동장이나 관계부서에 직접 보고를 지시하거나 현장으로 직접 찾아가는 경우도 있다.

각 주민센터에서 취합된 민원사항은 부서로 전달해 검토 후 현장 시장실에 찾아온 시민들에게 시장 서한문과 함께 민원 답변을 우편으로 발송하고 있다. 접수된 민원사항은 분기별로 현행화해 일회성으로 끝나지 않도록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있다.

12월까지 운영한 현장 시장실에 200여 명의 시민들이 상담했고, 약 400건의 민원이 접수됐다. 대표적인 처리완료 민원으로는 전신주로 인한 통행불편 민원에 대해 관계 유관기관과 협의해 전신주 이설로 안전한 보행로 확보, 대중교통 환승 편의를 위해 의정부경전철 곤제역 앞에 횡단보도를 개설한 사례가 있다.

현장에서 답을 찾다

또한, 김동근 시장은 현장을 조금씩 바꾸는 것이 행정의 궁극적인 목적이기에 현장에서 어떤 일들이 일어나고 있는지 지속적으로 살펴봐야 한다고 말한다. 현장 소통 정책의 일환으로 주요한 사안에 대해 직접 시장이 현장을 확인하는‘현장출동, 김동근이 달려갑니다’와 각 동에 동장이 직접 현장을 확인하여 보고하는 지역현황(로드체킹) 점검도 운영 중에 있다.

작년 7월부터 진행한‘현장출동, 김동근이 달려갑니다’는 매주 수요일 최근 현안이나 이슈가 되고 있는 현장을 시장이 직접 방문하는 현장 소통 정책으로서, 입석마을 보안취약지역 등 총 23곳의 민생 현장을 확인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지역현황(로드체킹)은 각 동의 동장이 관내 순찰 후 보수 및 조치가 필요하거나 시민 불편사항 있는 현장 등을 확인해 시에 보고한 후 관련 부서와 협의해 빠른 조치를 이행하고 있다.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분기별로 현행화해 민원 사항을 관리하고 있다.

이청득심(以聽得心)

경청하는 일은 사람의 마음을 얻는 최고의 지혜

김동근 의정부시장은“행정을 추진함에 있어 주변에 관심을 갖고 융통성을 발휘하면 바꿀 수 있는 부분들이 많다. 물론 시민들의 건의사항 중에는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도 많다. 부정적인 시각을 우려할 것이 아니라 시민들에게 솔직하고 구체적으로 설명해 이해를 구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이런 점에 있어 현장 시장실 포함한 현장 정책이 시민들과 쉬운 소통정책을 하는데 가교 역할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시민들은 이러한 소통 정책에 큰 호응을 보이고 있다. 현장 시장실에 참여한 한 시민은“시장이 매주 현장에 나와 시민들의 작은 이야기까지도 경청해주고 고민해주는 모습에 깊은 감명을 받았다. 앞으로도 시장이 시민들 가까이에서 소통 행정을 실천해주었으면 한다”고 전했다.

김동근 의정부시장은 지속적인 현장 행정을 강조하며 “향후에도 시민들이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소통 행정을 펼쳐 나갈 예정이다. 주민센터를 벗어나 더 다양한 장소와 시간에 여러 시민들을 만나 현장에서 들려오는 생생한 이야기를 듣겠다. 시민 불편 사항이 있는 곳에는 직접 현장으로 달려가 시민들의 이야기를 듣고 더 나은 방향을 모색하도록 하겠다”고 전하며, 향후에도 현장 소통 정책에 대한 확고한 의지를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