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원, 경기도 감사 '이재명 주요사업' 살펴본다
감사원, 경기도 감사 '이재명 주요사업' 살펴본다
  • 김도윤 기자 mostnews@kmaeil.com
  • 승인 2023.01.30 1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년 만에 기관 운영감사… 예비조사 착수
이재명 전 지사 당시 남북교류협력 등 포함
업무추진비·남북협력·지역화폐 등 자료 요청
사진=경기도
사진=경기도

[경인매일=김도윤기자]경기도에 대한 감사원의 기관 운영감사가 5년 만에 진행된다. 이번 감사원의 기관 운영감사는 전임 경기지사인 '이재명 경기지사' 시절 감사될 것으로 전망돼 귀추가 주목된다. 

30일 도에 따르면 감사원은 이날부터 본청과 직속기관, 사업소, 산하 공공기관 등의 기관운영감사 예비조사에 착수했다고 전했다. 

다만 이번 감사가 이재명 전 경기지사 시절이 주요 감사 범위에 들어갈 것으로 예상되면서 해당 기간 검찰 조사가 진행되고 있는 쌍방울 대북송금 의혹 등 남북교류협력 사업도 감사 대상에 포함될 것이란 전망이다. 

이와 관련해 내부에서는 통상적인 감사라며 억측을 자제하기도 했으나 일선 실국의 경우 긴장감이 감돌며 감사에 대비한다는 후문도 나온다.  

앞서 감사원은 지난 2017년 경기도에 대한 감사 이후 약 5년간 기관운영감사를 실시하지 않았다. 이는 경기도가 감사원의 심사평가에서 우수 등급을 받으면서 한차례 정기감사가 면제됐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경기도는 2017년 이후인 2018년 자료부터 현재까지 감사원이 요구한 자료를 제출해야 한다. 

문제는 '이재명 감사'라고도 할 수 있는 이번 감사에서 지적 사항 혹은 불법 요소 발견시 정치적으로 악용될 수 있는 소지가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최근 검찰 조사를 받고 있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정치적 리스크 탈피에 이번 감사가 찬물을 끼얹을 수도 있다는 지적이다.  

감사원 측은 도의 업무추진비 내역, 남북협력사업 추진현황, 지역화폐 운영사 선정 등과 관련한 자료를 도에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감사 인력 13명 가운데 8명을 경기도북부청에 보내 남북협력과 지역화폐 등 북부청 소관 사업에 감사를 집중하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민선 7기 남북교류협력 사업이 이번 감사의 핵심이 될 수도 있다는 분석이다. 

경기도 관계자는 "김동연 지사가 지난해 7월 취임한 만큼 이재명 전 지사 시절인 민선7기 사업이 주요 감사 대상에 포함될 것으로 보인다"면서 "언론보도와 지난해 국정감사에서 언급된 사업 등에 대해 자료를 요청한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한편 이재명 대표가 경기도지사 시절 추진했던 대북사업 관련 특혜 의혹 등이 수사 선상에 오르면서 민선8기 경기도의 남북교류협력사업은 사실상 물꼬조차 트기 어려운 상황에 놓여있다. 

도에 따르면 민선8기 도가 공약한 평화협력국 소관 남북교류협력사업은 '보건·의료·인도·그린 협력으로 남북교류 기반 조성' 1건에 불과한 것으로 알려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