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호의 N잡러칼럼] 긱워커 경제, 2023년 긱 워커 채용 중개 시장 1조 726억 지속성장 할터
[이준호의 N잡러칼럼] 긱워커 경제, 2023년 긱 워커 채용 중개 시장 1조 726억 지속성장 할터
  • 이시은 기자 kmaeil86@naver.com
  • 승인 2023.02.01 08: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N잡러컨설케이터 이준호소장
N잡러컨설케이터 이준호소장

한국사회는 고령화, 저출산, 대퇴사, 긱워커시대에 진입하면서 정규직의 직장인으로 안정적으로 살아가는 시기는 희망퇴직 40살부터로 자리매김되면서부터 채용시장의 불안에 것은 더욱더 가중되어지고 있다.  

초단기 근로자 이른바 ‘긱 워커’의 채용을 겨냥한 플랫폼들이 최근 가파른 성자세를 나타내고 있다. 

원티드랩의 연구자료에 의하면 긱 워커 채용 중개시장 즉, 프리랜서, 1인기업의 추정 평균 연 소득에서 10% 수수료 가정한 수치로 중개 시장의 성장추이를 보면 다음과 같다.

▶2020년 9267억
▶2021년 9684억
▶2022년 1조197억
▶2023년 1조726억
▶2024년 1조1309억
▶2025년 9267억

채용 정보 플랫폼 잇단 긱 워커 플랫폼 진출해 화제

‘긱 워커’의 채용을 겨냥한 플랫폼들이 최근 가파른 성장세를 나타내고 있다. 2025년 관련 시장이 1조 원에 이를 것이라는 예상이 나오는 가운데 주요 채용 플랫폼들은 긱 워커 매칭 사업을 향후 기업의 주된 먹거리의 삼는 모습이다. 이에 긱 워커 중개 시장을 두고 플랫폼 간 경쟁도 치열해지고 있다.

채용 플랫폼들 사이에서 ‘긱 워커’ 중개가 성장의 한 축이 돼가고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실제 원티드랩의 경우 관련 서비스인 ‘원티드 긱스’의 올 3분기 매출은 14억 원으로 집계된다. 전년 동기 대비 197.0%의 성장이다. 직전 분기보다도 41.6%나 커졌다. 연간 누적 매출는 약 32억 원으로 지난해(약 17억 원) 규모를 이미 크게 넘어선 상황이다.

이는 이 회사 사업 분야 중 성장률로는 가장 두드러진다는 해석이다. 특히 회사 주력인 채용 매칭 분야가 분기 대비 성장률이 줄어들자 크게 대비된다는 반응도 나온다. 회사 관계자는 “디지털 분야의 프리랜서를 통해 충족하려는 기업 고객이 늘었다”며 “전업 프리랜서와 부업 프리랜서 모두 늘어나 프로젝트 유입수와 동반 성장했다”고 설명했다.
사람인HR(사람인에이치알도 비슷한 분위기다.

이 업체가 긱 워커들을 대상으로 만든 플랫폼 ‘사람인 긱’은 올 3분기까지 누적 매출이 직전 분기 대비 103% 늘어난 것으로 집계된다. 프로젝트 의뢰 건수도 2분기보다 78.2% 많아졌다. 이런 성장세를 발판 삼아 회사 측은 플랫폼을 최근 새 단장해 선보이기도 했다. 이를 토대로 인재 풀과 프로젝트 범위를 넓혀 성장에 속도를 더하겠다는 전략으로 보인다.

실질적인 갑근세 3.3%를 세금으로 내는 긱 워커 플랫폼으로 진출 

세금 환급 플랫폼 ‘삼쩜삼’을 운영하는 자비스앤빌런즈는 대표적이다. 이 업체는 아르바이트 급여 및 일정관리 앱 ‘하우머치’ 운영사를 인수하고 관련 시장에 진출하겠다고 밝혔다. 취업 포털 잡코리아의 알바몬도 지난해 연말부터 플랫폼 ‘긱몬’을 통한 긱 워커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 긱몬은 지역기반 재능거래 마켓을 표방하며 올해 누적 다운로드 30만을 넘어서는 성과를 냈다. 회사 관계자는 “팬데믹이 촉발시킨 하이퍼로컬(hyperlocal, 지역 밀착) 비즈니스 성장에 발맞춰 플랫폼도 커지고 있다”고 전했다.

최근 초단기 근로에 대한 수요는 크게 늘어나고 있다. 근로자 입장에선 비교적 자유롭게 일할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되는 반면 기업 측에서도 채용 부담을 덜 수 있다는 점 때문이다. 이에 관련 플랫폼들이 커지는 것은 자연스럽다는 반응이 다. 올 상반기 보스턴컨설팅그룹(BCG)코리아는 국내 전체 취업자 2600만 명 중 1000만 명이 긱 워커로 추산한 바 있다.

긱 워커 디지털 노동 매칭 플랫폼에서 활동하는 노동자, 근로자, 지식창자들 인기 
긱 워커의 업무 수행 과정의 주요 내용을 보면 다음과 같다. 또한 긱워커는 플랫포머 노동자, 디지털 근로자, 피드백 산업군에서 활동하는 지식창조자들로 나뉠 수 있다. 

1. 플랫폼을 통해 서비스 수요자와 직접 연결돼 단기 업무 또는 프로젝트 수형
2. 근로 시간 및 근로 여부를 선택 가능
3. 업무를 오프라인 또는 온라인으로 수행
4. 웹사이트나 모바일 앱을 운영하는 플랫폼 업체를 통해 대급(부수) 지급 
5. 단독으로 퍼스널브랜드를 창출하여 독립적으로 활동하는 지식창조자 or N잡러 

3.3% 갑근세 공제시스템과 해촉증명서 자동처리 국가 또는 민간지원 시스템 필요
국내에서도 플랫폼을 이용한 노동자들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지만, 플랫폼 노동 종사자 중 대부분은 국민연금, 건강보험, 고용보험, 산재보험 등 4대 보험에 가입되어 있지 않다. 퇴직금 혜택 또한 누리지 못하고 있다. 

긱 워커(Gig Worker)의 생활 안정성이 낮은 것이다. 여기에는 정부의 법적 제도 지원이 필요하다. 해외 선진국과 같이 긱 경제 소득에 대한 세율을 인하하거나, 플랫폼 업체에 긱 워커(Gig Worker) 관련 복지 부담금을 부과하는 방안을 고려해볼 수 있다. 

프리랜서의 조직에 대한 이해도가 낮고 업무 커뮤니케이션이 원활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기업은 긱 워커(Gig Worker)가 해야 할 역할을 분명하게 제시하고, 회사에 소속된 직원들과 잘 협업할 수 있는 체계를 마련해주어야 한다. 

긱 워커(Gig Worker)를 움직이는 원동력은 기존 근로자들과 본질적으로 다르기 때문에, 이들이 원하는 근무 시간, 환경, 업무 자율성을 반영하는 것이 필요하다. 긱 워커 개인적으로도 준비가 필요하다.

긱 워커의 고민 중 하나는 수입이 불규칙한 것이다. 일반 회사원은 주어진 출퇴근 시간을 채우면 안정적으로 급여를 받을 수 있지만, 긱 워커(Gig Worker)는 자신의 시간을 잘 운영해야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 

‘개인고용이력제(가칭)’가 정부의 국세청이나 국민건강보험공단 시스템 연동을 통해 구축할 필요 있어 

특히 결혼한 부분 중 1명은 직장생활을 하고 1명은 긱 워커로 활동할 경우 배우자의 직장으로 피부양자로 국민건강보험가입이 편해야 하는데 그 절차가 다분이 오프라인적이고 국세청의 정보 리스트업이 긱 워커가 알기에는 불편한점이 많은 부분들을 정부가 직접적으로 편리하게 해소해가는 것이 필요하다.

예를 들면 해촉증명서 자체가 경력증명으로 인정되는 자동 추출되는 마이페이지 기능이 있는 긱 워커 플렛폼을 워크넷처럼 구축하여 구축 지원해준다면 사각자대에 놓여 있는 피드백산업군인 지식창조자들 즉 강사, 멘토, 코치, 컨설턴트, 컨설케이터, 창직가, 퍼스널브랜더, N잡러 들의 가칭 개인고용이력제 시스템을 도입해 활성화 시켜준다면 긱 워커 경제는 한충더 안전하고 투명성 있게 지속성장해 나갈 것으로 본다. 

정부 및 관련 기관이 1인 기업가에게 합법적 세금을 받은 뒤, 법적 테두리 안에서 보호, 규제하는 방안도 생각할 수 있다. 

긱 워커는 지식창조자로 기획, 마케팅, 영업, 서비스, 관리, 행정, 세금까지 해낼때 경쟁력 있어 

스스로 스케줄을 잘 짜고 시간 관리를 효율적으로 해야 한다. 긱 워커(Gig Worker)는 개별적으로 노동을 공급하므로, 전통산업의 조직화된 노동자에 비해 임금교섭력이 제한적일 수 있다. 보장된 보상이 없고, 결국에는 해고가 자유로워질 수 있기 때문에 긱 경제 시대에는 개인의 업무 역량 관리 또한 중요하다.

최근 우리나라의 주요 과제 중 하나가 바로 일자리 창출이다. 1인 자기 고용의 활성화는 고용 창출 효과로 이어질 수 있다. 우리나라는 세계 최고 수준의 인터넷 네트워크와 모바일 상거래 시장 등을 기반으로 긱 경제 확산이 빨라질 전망이므로 이에 적극적으로 대비할 필요가 있다. 정부, 기업, 개인 차원에서 적절한 발전 방안을 모색하여 긱 워커(Gig Worker)의 안정적인 성장을 기대한다.

4차산업, 공장자동화,  ESG경영, 인공지능(AI), 빅데이터, ICT, 무인자동차, 모빌리티 등 기슬의 진화는 일자리의 축소는 기정사실이고 융복합된 스킬업의 일거리(Role)이 증가해질 것이다. 

일거리가 창출되어지는 시대에 부합하는 다양한 산업의 프리랜서, 1인기업, 타임근로자, 플랫폼 노동자, 특수고용직, 피드백산업군인 지식창조자, 디지털 노동자 등을 위한 일거리 전문 지원 플랫폼을 이야기하고 세금감면이나 긱 워커 정부 지원정책 입안을 통해 일자리 사각지대에 놓여있는 국민들을 위한 새로의 차원에서의 접근이 필요한 시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