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시, '2023년 마을공동체 공모 사업' 추진
남양주시, '2023년 마을공동체 공모 사업' 추진
  • 조태인 기자 choti0429@kmaeil.com
  • 승인 2023.02.06 14: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우리가 직접 만드는 상상 더 이상의 마을 이야기’
남양주시는 주민 스스로 지역 문제를 해결하고, 마을 발전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공동체 활동을 지원하고자 ‘2023년 마을공동체 공모 사업’을 추진한다.(사진=남양주시)
남양주시는 주민 스스로 지역 문제를 해결하고, 마을 발전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공동체 활동을 지원하고자 ‘2023년 마을공동체 공모 사업’을 추진한다.(사진=남양주시)

[남양주=조태인기자] 남양주시는 주민 스스로 지역 문제를 해결하고, 마을 발전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공동체 활동을 지원하고자 ‘2023년 마을공동체 공모 사업’을 추진한다.

시는 올해 공모 사업에 지난해보다 4천만 원 증액된 3억 5천만 원의 예산을 투입하고, 6개 분야에 49개 공동체를 선정해 개소당 5백만 원~1천 5백만 원 이내로 사업비를 지원할 계획이다.

공모 사업 분야는 주민 스스로 지역 문제 발굴 및 해결을 위한 ‘마을 자치’, 기부 및 지역 사랑 나눔 문화 확산을 위한 ‘나눔 활동’, 청(소)년 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청(소)년 활동’ 마을 미디어 제작을 위한 ‘마을 미디어’, 공동체 활성화를 위한‘공동체 활동’, 공동체 활동 거점 시설 개선을 위한 ‘공간 조성’ 등이다.

신청 기간은 2월 6일부터 2월 26일까지이며, 남양주시청 홈페이지 내 고시공고란에서 지원 금액, 분야별 내용 등 자세한 사항을 확인하고 서식을 내려받아 작성한 후 이메일로 신청하거나 남양주시청 제1청사 3층 자치행정과 공동체팀(경기도 남양주시 경춘로 1037)으로 방문 및 등기 우편을 통해 접수하면 된다.

시에 거주지, 직장 등 생활 기반을 둔 10명 이상의 주민 모임이라면 누구나 신청 가능하며, 시는 마을가꾸기위원회의 서류 심사와 발표 심사를 거쳐 3월 말~4월 초에 최종 지원 대상을 선정하고 개별 통보할 예정이다.

남양주시 관계자는 “함께 살아가기 위해 공감과 소통이 필요한 요즘, 공동체의 역할은 더욱 중요하다.”라며 “시정 발전의 동반자이자 원동력인 마을공동체가 발전하고, 지역 사회에 선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성숙한 공동체 활동을 펼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라고 전했다.

시는 본격적으로 사업이 시작되는 오는 4월부터 마을공동체의 소통 및 역량 강화를 위해 공동체의 날, 수다 학교 등을 운영할 계획이다.

조태인 기자
조태인 기자 다른기사 보기
choti0429@kmae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