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시보건소,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 사업 추진
시흥시보건소,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 사업 추진
  • 김덕진 기자 enidec@naver.com
  • 승인 2023.02.10 09: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흥시보건소는 지역주민의 건강한 일상을 돕기 위해 심뇌혈관질환 예방 관리 사업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사진=시흥시)

[시흥=김덕진기자] 시흥시보건소는 지역주민의 건강한 일상을 돕기 위해 심뇌혈관질환 예방 관리 사업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심뇌혈관질환으로 인한 사망은 2021년 전체 사망의 19.6%로, 암(26%)에 이은 제2의 주요 사인으로 예방과 관리가 시급하다. 이에 시흥시보건소 건강도시과는 심뇌혈관질환의 주요 선행질환인 고혈압·당뇨병·이상지질혈증 등을 예방·관리하는 다양한 사업에 앞장서고 있다.

이에 시흥시보건소에서는 심뇌혈관질환의 위험요인을 예방하고자 매주 화요일 오전에 자기혈관 수치알기 캠페인을 통해 평소 자기 혈관 숫자를 인지할 수 있도록 시흥시보건소에 방문한 주민들에게 혈압·혈당을 무료로 측정해준다.

또한, 고혈압·당뇨병 표준화사업 대상자를 매주 금요일마다 연중 모집해 고혈압·당뇨병 유질환자나 유소견자 또는 만성질환 예방에 관심이 있는 주민이 혈압·혈당을 올바르게 측정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당뇨병·고혈압의 표준화교육은 매주 금요일 오후 2시부터 4시에 진행된다. 고혈압·당뇨병의 위험요인 알기와 합병증 예방을 위한 자기관리 방법을 질환교육·영양·운동의 세 가지 분야로 나눠 교육한다.

이밖에 가정에서 실천할 수 있는 저염건강식 식사계획뿐만 아니라 혈압·혈당 측정과 당화혈색소, 중성지방 등의 무료 검사를 시행하고, ‘스스로 혈압 재기’ 등의 실습수업도 진행한다. 수업 예약은 시흥시청 건강도시과 건강증진팀 통합상담실로 전화 예약을 하면 기수별로 수업을 받을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