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환 고양시장, 식사 1통 소통 간담회 개최
이동환 고양시장, 식사 1통 소통 간담회 개최
  • 이기홍 기자 kh2462@naver.com
  • 승인 2023.02.20 15:32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18일 식사 1통 시민들 요청, 마을회관에서 즉석 소통 간담회
- “경제자유구역 지정과 시청 이전 등 오직 시민들의 실질적인 이익 위한 행정 펼쳐 더 강한 고양시 만들 것”
식사1통 소통 간담회(사진=고양특례시)
식사1통 소통 간담회(사진=고양특례시)

[고양=이기홍기자]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이 지난 18일 식사 1통 주민들의 요청으로 마을회관에서 즉석 소통 간담회를 가졌다.

이날 늦은 오후 시간에 열린 마을 주민과의 간담회에는 노인회, 부녀회 등 마을 주민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그동안 궁금했던 각종 민원처리 상황과 교통 대책 등에 대해 많은 건의가 있었고, 이 시장이 상세하게 답변을 하면서 약 1시간 반 정도 열렸다.

이날 간담회에서 주민들은 원당지역에서 백석동으로의 시청사 이전과 관련된 교통대책 등에 대해서도 집중적인 질문들을 쏟아냈다. 시청사의 원당 존치를 주장하는 단체의 설명회 저지로 인해 고양선 및 신분당선 등 철도노선 계획과 밀접한 식사동 주민들이 제대로 된 설명을 들을 기회가 없어 주민들의 강력한 요청으로 이뤄진 자리라는 후문이다.

한 주민은 “고양시청이 백석동으로 이전하면 고양선 고양시청역도 없어지는 것은 아닌지? 또 식사동까지의 철도연장도 더 어려워지는 건 아닌가?”라며 우려의 질문을 했다. 

이에 이동환 시장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 원당지역 재창조프로젝트를 통한 기업유치 등 일자리 다수 창출과 함께 현 청사의 제2청사 기능유지 등 원당지역이 더 많이 더 효과적으로 주민들이 발전하고 이익이 되도록 대안을 마련하고 있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에게도 원당지역 재창조 프로젝트를 위한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한 상태로 명칭이 바뀌겠지만 고양시청역은 기업 등 많은 일자리와 유동인구가 있게 할 예정인 만큼 당초 계획대로 그대로 유지됨은 물론 오히려 식사동 등 고양북부로의 추가 연장을 위한 노력을 진행 중”이라고 강조했다.

이 시장은 “이미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로부터 고양선 연장에 대해 사전타당성 검증 시 적극 검토하겠다는 답변을 받아낸 바 있다”며“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식사동 등 고양선의 연장 사전타당성 검토 안이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답했다.

이와 함께 이 시장은 식사동을 비롯하여 중산, 탄현, 고봉 등 고양 북부지역의 열악한 대중교통 상황을 해소하기 위해 다각적인 방안도 함께 검토 중이라며 주민들의 민원이 많은 만큼 주요 도로와 철도망들의 효과적인 연계방안 마련에 진력하고 있다고 전했다.

특히 이 시장은 시청의 백석동 이전에 대해 오해가 있는 것에 대해 답답함을 토로하며 오직 고양시의 미래발전과 시민들의 실질적인 이익을 위한 결정임을 재차 강조했다.

우선 고양시청사의 백석 이전에 대해 이 시장은 “당초 신청사 건립계획을 토대로 보면 원자재 가격 상승 등을 감안, 시청의 백석동 이전은 실질적으로 4천억 원 이상의 예산을 절감한다.”고 강조하고 “백석은 고양시민들이 고르게 행정서비스를 누릴 수 있는 지리적 중심이며, 통합청사로 시민들의 편의가 더욱 높아지고, 당초 청사건립을 위해 마련한 2,200억 원의 건립기금은 기업유치를 위한 투자유치기금, 지역현안문제 해결, 철도교통망 확충 등으로 활용할 수 있어 고양시가 자족도시로 전환하기 위한 마중물 역할을 할 것”이라고 전했다.

설명회에 참석한 식사1통 통장은“그동안 지역 문제에 대해 얘기하고 대화할 기회가 없었는데 쉬는 날임에도 마을회관까지 직접 찾아주셔서 주민들의 목소리를 들어줘 고맙다”고 말했다. 

이에 이 시장은“지역주민들의 고충에 대해 직접 들을 수 있는 자리를 가지게 되어 뜻깊다. 앞으로도 고양시 구석구석 시민 여러분들의 의견에 귀 기울이고 반영할 수 있는 소중한 자리에 최대한 참석하겠다.”고 전하며 “시민들의 공약으로 추진되고 있는 경제자유구역 지정과 시청 이전 등 오직 시와 시민의 이익을 위한 행정을 펼쳐 더 강한 고양시를 만들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스타리아 2023-02-21 21:14:10
저것도 소통이라구 ㅋㅋ
에라이~고양시장아~~

고양시청 원안 건립 2023-02-21 22:22:11
인두껍을 쓰고 그러면 안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