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 2023년 미세먼지 저감 종합대책 추진
광명시, 2023년 미세먼지 저감 종합대책 추진
  • 하상선 기자 hss8747@kmaeil.com
  • 승인 2023.02.20 16: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5개 분야 35개 사업에 총사업비 263억 원 투입
- 탄소중립 시민 실천으로 생활 속 미세먼지 저감
광명시는 2027년까지 초미세먼지 연평균 농도를 13㎍/㎥까지 줄이는 것을 목표로 ‘2023년 광명시 미세먼지 저감 종합대책’을 추진한다.(사진=광명시)
광명시는 2027년까지 초미세먼지 연평균 농도를 13㎍/㎥까지 줄이는 것을 목표로 ‘2023년 광명시 미세먼지 저감 종합대책’을 추진한다.(사진=광명시)

[광명=하상선기자] 광명시는 2027년까지 초미세먼지 연평균 농도를 13㎍/㎥까지 줄이는 것을 목표로 ‘2023년 광명시 미세먼지 저감 종합대책’을 추진한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올해는 광명시만의 특색 있는 미세먼지 저감 대책을 마련하여 실효성 있는 사업을 대폭 확대해 추진할 계획이다”며, “앞으로도 미세먼지로부터 시민의 건강을 보호하기 위해 미세먼지 걱정 없는 청정도시를 만들어 가겠다”고 밝혔다.

광명시는 지난해 초미세먼지 연평균 농도는 20㎍/㎥로 초미세먼지 농도를 관측한 이래 최저치를 기록했으며, 이는 2021년의 22㎍/㎥에 비해 5.5% 개선된 수치이다.

올해는 환경관리과를 중심으로 11개 관련 부서가 협력하고 총 263억 원 예산을 투입해 도로 위 미세먼지 집중관리, 사업장‧공사장 등 미세먼지 저감, 생활‧주거 속 미세먼지 저감, 취약계층 건강 보호, 정확한 미세먼지 진단과 알림 등 5개 분야 총 35개 과제를 추진해 미세먼지 저감에 박차를 가한다.

광명시는 내실 있는 저감 대책 추진을 위해 도로, 공사장 등 우리 시 미세먼지 주요 배출원 관리를 강화하고 권역별로 녹색 공간을 확충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특히, 지난해 9월에 열린 ‘미세먼지 줄이기 토론회’에서 시민이 제안한 광명시 기후의병 탄소포인트 인센티브 제공방안, 영회원 수변공원 조성사업 등이 새롭게 반영되어 의미가 크다.

도로 발생 미세먼지 집중관리 (사진=광명시)

- 도로 발생 미세먼지 집중관리

먼저 초미세먼지 주 배출원인 도로 오염원을 집중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노후 경유차 배출가스 지원 대상을 확대하고 도로 청소 등을 강화할 방침이다.

지난해까지 배출가스 5등급 경유 자동차와 도로용 3종 건설기계를 지원했으나 올해는 4등급 경유 자동차와 지게차, 굴착기까지 확대해 24억 원의 사업비를 들여 총 756대를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재개발·재건축 정비 사업 추진으로 증가하는 도로 재비산먼지 저감을 위해 도로 청소 차량 2대를 추가해 총 10대의 차량을 운행하여 도로 청소를 강화한다.

이밖에, 친환경 자동차 보급 활성화를 위해 전기차, 수소차, 어린이 통학 차량 등 총 526대의 친환경 자동차와 전기버스 32대, 전기택시 40대의 보급을 지원하고 민간시설의 전기차 충전시설 50기의 설치를 지원한다.

- 빈틈없는 사업장·공사장 관리

시는 대규모 공사장 비산먼지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자 미세먼지 민간감시단을 6명 증원하고, 지난해 도입된 단속용 드론 장비를 활용해 점검 사각지대를 없앨 계획이다.

소규모 사업장에는 대기 방지시설 유지관리 지원 등 행정·재정적 지원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폐기물 처리 감시원 8명을 채용해 건설 공사장, 농촌지역 및 민원 발생 상습지역 불법소각도 집중적으로 단속한다.

- 탄소중립 시민 실천으로 생활 속 미세먼지 저감

광명시는 시민들의 저탄소 친환경 소비 촉진을 위해 경기도 지자체 최초로 ‘기후의병 탄소포인트 사업’을 올해 3월부터 시행할 예정이다. 환경 보호 활동 및 교육, 기후의병 챌린지 등에 참여하는 탄소중립 실천 시민에게 광명사랑화폐 포인트로 인센티브가 지급된다.

이 외에도 미세먼지 걱정 없는 에너지 보급 활성화를 위해 공동·단독주택 260가구, 경비실 25개소에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발전 설비 설치를 지원하고, 2023년 신재생에너지 보급 융복합 지원 공모사업을 통해 총 18곳에 태양광, 태양열 등의 2종 이상 에너지 설비 설치도 지원한다. 

- 생활환경숲, 마을정원 조성 등 녹색 공간 확충

시는 그동안 도심 속 생활권 미세먼지 유입을 차단하고 저감을 위해 관내 곳곳 녹지 공간 조성에 힘써왔다. 올해는 마을정원 17개소 확대 조성, 영회원 수변공원 조성, 일직동 새빛공원 생활환경숲 조성, 하안동 하담길 도시숲 리모델링, 일직수변공원 외 1개소에 수직정원 조성, 시청로(광명시민회관-모세로삼거리) 800m 구간에 띠녹지 조성 등 권역별로 녹지 공간을 확보하고 훼손된 공간을 정비할 예정이다.

신속·정확한 미세먼지 정보 제공으로 취약계층 등 건강 보호 (사진=광명시)

- 신속·정확한 미세먼지 정보 제공으로 취약계층 등 건강 보호

시는 대기질 측정과 정보 제공을 위해 대기환경 측정소 2개소(철산동, 소하동), 대기환경 전광판 4개소 및 미세먼지 신호등 9개소를 운영해 미세먼지 등 대기질 정보를 신속하게 제공해 시민 건강 피해를 최소화해 나간다.

그 밖에 학생들의 미세먼지 걱정 없는 체육활동을 보장을 위해 2010년부터 꾸준히 추진되고 있는 다목적체육관 건립 지원은 현재까지 총 20개교가 지원되었으며, 올해는 하안남초에 지원될 예정이다.

광명시는 정부 정책에 따라 오는 3월까지 제4차 미세먼지 계절관리제를 시행 중이다. 이에 배출가스 5등급 차량 수도권 내 운행 제한, 광명시 자원회수시설 감축 운영, 사업장·공사장 불법 배출 지도점검 및 불법소각 단속 등을 추진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