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호의 N잡러칼럼] 리스크 메니지먼트, 스나미처럼 밀려오는 리스크 어떻게 관리해 갈 것인가?
[이준호의 N잡러칼럼] 리스크 메니지먼트, 스나미처럼 밀려오는 리스크 어떻게 관리해 갈 것인가?
  • 이시은 기자 kmaeil86@naver.com
  • 승인 2023.02.27 09: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N잡러컨설케이터 이준호소장
N잡러컨설케이터 이준호소장

세계 1위기업도 주가가 빠지고, 하는 비지니모델들도 적자에 허덕이는 시대가 되었다. 취업저조와 더불어 조기퇴직도 증가하는 추세다.

3차산업에 지속성장해온 비지니스 모델이 한계이 부딪혀 갈피를 못잡고 있다. 세상의 마켓을 진단하고 트렌드워칭을 해봐도 새로운 돌파구를 찾기 힘든 것이 현실이다. 

기업의 리스크관리, 조직내의 개인별 리스크 관리, 가정경제의 리스크 관리, 외부환경의 위협에서 오는 경기침체기의 시그널에 따른 리스크들이 복잡하고 다양한 경영 리스크를 발생하고 있다. 

다음과 같은 리스크 키워드들 앞에서 가장 힘든 것 두가지는 하나는 수축사회가 되었다는 것이고, 둘은 4차산업화의 가속화가 진행되어 현실이 되었는데 기존의 일자리 수요를 대체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인생에서 단한번도 대외적인 위협요소들이 겹겹히 쓰나미처럼 밀려드는 경기환경속에서 좌충우돌 하고 있는 실정이다. 

강점과 기회에 대한 것을 추구하기 보다 지금은 위기, 리스크, 매몰비용에 대한 것을 충분히 분별력있게 따져보고 리스크의 경우의 수에 따른 대응방안들을 기업적으로 직업적으로 가정경제적으로 개인적으로 충분히 따져봐야하는 시점이다. 

불확실성의 시대 리tm크 유형 엿보기

리스크메니지먼트 전략

1. 기업의 이사회, 경영자, 다른 이해관계자, 구성원들에 의해 새로운 리스크관리 전략수립 필요
2. 기업 전반에 적용되어지는 프로세스 리스크 관리 필요
3. 기업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잠재적 사건을 식별하고 예방하기 필요
4. 기업의 목표달성에 관한 합리적이고 현실적이며 냉소적일 만큼 직관의 확신 제공 필요
5. 리스크메니지먼트를 혁신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대내외 T.F.Team 구축 및 운영 필요 

전략적 리스크

1. 미중간의 무역 갈등
2. 러우전쟁 지속
3. 한국의 지정학적 리스크
4. 무역수지 사이클 
5. 수요, 판매량, 매출, 수익율 리스크

재무적 리스크

1. 고금리
2. 고유가
3. SCM, 운임변동성
4. 환율리스크
5. 신용리스크
6. 자금 조달 및 유동성 리스크

운영리스크

1. 인재 채용리스크
2.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의 미전환
3. 숙련인력의 이탈
4. ESG경영 준수 
5. 테러와 해적
6. 사이버 공격

전통적 리스크

1. 환경재해, 지진, 기후온난화
2. 기술적 결함
3. 인적오류 

50인에서 300인이하의 중소기업, 코스닥기업, 강소기업들을 자문컨설팅과 맞춤교육현장에서 만나다보면 매출이 나오니까 기업의 SWOT분석을 전혀 하지 않는 경향이 있다. 특히나 위협요소차원의 예상되는기업의 리스크 지표화를 하는 기업은 10개중에 1개를 쏜꼽을 정도다. 

혁신적인 리스크 메니지먼트를 위한 프로세스

리스크 실별

1. 비전, 사업, 목표를 진단하고 재확인한다.
2. 리스크를 세분화시켜 식별하고 정의한다.
3. 리스크를 지표화시켜 위기에 전략적으로 대응한다.

평가

1. 리스크 및 리스크 지표 평가를 한다.
2. 핵심 리스크를 도출하고 정립한다.
3. 핵심 리스크 지표를 도출하여 공유한다.

대응

1. 원인, 영향, 분성을 통해 리스크를 발견하고 대응한다.
2. 리tm크 대응 방은들을 경우의 수에 따른 시나리오별 방안을 마련한다.
3. 리스크 대응방안 및 과제들을 시나리오에 따라 우선순위, 비율, 강중약적으로 구분하여 대응한다.

모니터링

1. 리스크 대응 과제 진행, 성과를 모니터링한다.
2. 리스크 지표를 모니터링한다.
3. 대응 현황을 선보고 후조치를 지속한다.

기업의 리스크를 인지하고 있어야 할 경영전략실이나 인적자원부서가 사전에 자사만의 리스크 및 위기관리에 대한 메뉴얼을  만들려 들지 않으면 그 문제들은 더욱더 심각해지는 것을 볼 수 있다.

기업의 리스크, 직업적 리스크, 개인적 리스크 등등에 대해 경기침체기의 분기점으로 하락장에 들어가는 초입에는 반드시 진단, 분석, 정립, 지표화를 시켜 기업의 구성원들에게 위기위식과 더불어 기업의 생존에 관한 혁신전략을 내부의 직원들과 외부의 전문가들의 회의체를 만들어 T.F.Team 을 구축하고 없는 문제, 리스크, 위기시나리오들을 더 발견하고 원팀으로 향후의 기업의 생존전략차원에서 논해봐야 하는 시점이다. 

리스크 평가 방법 및 특징 엿보기

첫째, 벤치마킹 : 특정한 사건이나 과정에 중점을 두고 측정과 결과를 비교보면서 개선의 기회를 찾는다. 사건, 과정, 측정에 관한 정보는 성과를 비교하고 평가하는데 이용한다.

둘째, 확률모형 :  특정 가정을 바탕으로 사건을 발생가능성을 사건의 범위 및 영향과 연관시켜 발생가능성과 영향도롤 도출한다.

셋째, 비확율모형: 사건들의 영향을 추정하는데 사건의 발생가능성을 계량화하지 않고 주관적인 가정을 사용하여 비확률모형의 예로는 민감도 분석, 스트레스 테스트, 시나리오 분석기법을 사용한다. 

▶당신은 리스쿠 추구형인가? 아니면 회피형인가?
▶당신은 주관적로 리스크를 관리하는가? 아니면 객관적으로 관리하는가? 
▶당신은 리스크에 민감한가? 아니면 리스크에 둔한가?
리스크는 회피해서는 안된다. 리스크를 완전히 분별하여 리스크를 뽀개어 해결해나가야 한다. 

리스크 매니지먼트에도 평소에 훈련이 필요하다. 기업의 전직원은 준CEO가되어 리스크매니지먼트에 관여하는 것이 필수가 되었다.

지금의 난국은 인생에서 한번도 경험해보지 못한 복합적인 경기침체기, 전엽병의 시대, 세계화 수축, 비대면 사회까지 2019년 이전보다 행복하지 못한 사회에 진입을 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개인적, 직업적, 가족경제적, 기업적, 사회적, 국가적 측면에서의 리스크를 전사적으로 분별하고 분석하고 학습하고 훈련을 해내가자. 리스크를 모니터링하는 것은 이제 모든 사람에게 가장 필수적이면서 가장 좋은 습관이 아닐까 싶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