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은행, 2022년 하반기 금리인하요구권...16만6천건으로 대폭 증가
우리은행, 2022년 하반기 금리인하요구권...16만6천건으로 대폭 증가
  • 최규정 기자 kmaeil@kmaeil.com
  • 승인 2023.03.02 14: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2022년 하반기 금리인하 건수, 상반기 대비 9배 증가, 이자감면액 37.5억으로 3배 증가
- 금리인하요구권 비대면 프로세스로 개선, 금융소비자 권익 향상 위한 노력 지속할 것
우리금융그룹 전경[사진제공=우리은행]
우리금융그룹 전경[사진제공=우리은행]

[경인매일=최규정기자] 최근 고금리로 고통 받는 개인이나 기업이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우리은행에 통계 따르면 2022년 하반기 금리인하요구권 관련 프로세스 개선 후 금리인하요구권 신청 건수, 이자감면액이 대폭 증가한 것으로 나왔다. 

금리인하요구권은 개인이나 기업이 금융회사로부터 대출을 받은 다음 신용상태나 상환능력이 대출 당시보다 크게 개선되는 경우 금융회사에 대출금리 인하를 요구할 수 있는 제도이다.

우리은행은 작년 하반기 금리인하요구권 신청 건수가 상반기 약 1만 8천 건에서 16만 6천 건으로 9배 가량 증가했으며, 이자감면액 또한 반기 37억 5천여만원으로 기존보다 3배 이상 증가했다. 수용률은 신청 건수 증가로 기존 46.5%에서 37.9%로 소폭 하락했지만, 수용건수는 증가해 실제적으로는 더 많은 고객들에게 금리인하 혜택을 제공했다.

우리은행은 지난해 8월 소비자들의 금리인하요구권 활성화를 위해 신청 및 처리 프로세스 전과정을 비대면으로 개선했다. 이로 인해 신청부터 실행까지 모든 과정을 비대면에서 원스톱으로 처리하고 결과도 바로 확인할 수 있게 됐다. 특히, 작년 하반기에는 대출거래 중인 고객 전체를 대상으로 금리인하요구권 안내 SMS를 발송해 비대면 신청 건수가 대폭 증가했다.

실제로 프로세스 개선 이후 비대면으로 금리인하요구권을 처음 신청해 수용된 건수는 5만3천 건이며, 이 중에 하반기 SMS 안내 이후 수용된 건수만 4만9천 건으로 프로세스 개선과 SMS 안내를 통한 홍보 효과가 시너지로 작용했다.

또한, 우리은행은 2월부터 신청요건에 대한 구체적인 안내를 추가해 금리인하요구권 신청시 관련 내용을 고려할 수 있도록 개선했으며, 앞으로도 신용도가 높아진 고객에게 추가 안내와 금리인하 불가 사유에 대한 세부 안내 등을 준비해 상반기 중 실시할 예정이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금리인하요구권 프로세스를 비대면으로 개선하며 절차가 간소화돼 더 많은 고객들이 제도의 혜택을 누릴 수 있게 됐다”며, “우리은행은 앞으로도 금융의 사회적 책임 실천과 금융소비자의 권익 향상을 위해 지속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