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시농업기술센터, 무료 토양검정 서비스 제공
화성시농업기술센터, 무료 토양검정 서비스 제공
  • 최규복 기자 chen8815@kmaeil.com
  • 승인 2023.03.07 15: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관내 농경지 대상 토양검정 무료서비스 제공
- 토양 특성에 따른 비료사용처방 제공
화성시농업기술센터가 본격적인 영농철을 맞아 관내 농가를 대상으로 무료 토양검정 서비스에 나섰다. (사진=화성시)
화성시농업기술센터가 본격적인 영농철을 맞아 관내 농가를 대상으로 무료 토양검정 서비스에 나섰다. (사진=화성시)

[화성=최규복기자] 화성시농업기술센터가 본격적인 영농철을 맞아 관내 농가를 대상으로 무료 토양검정 서비스에 나섰다. 

토양검정은 토양의 양분 상태를 확인하고 작물 재배에 필요한 비료량을 산출해 주는 서비스이다. 부족한 비료 성분을 공급해 작물의 생산성은 높이고 불필요한 무기질비료의 사용을 줄여 토양오염을 막고 비용절감 효과까지도 누릴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관내 농업인이라면 누구나 무료로 받을 수 있으며, 직접 토양을 채취해 화성시농업기술센터 농산물안전분석연구실로 방문 제출하면 된다. 

토양 채취는 토지에서 5~10개 지점을 택해 1~2cm의 겉흙을 걷어낸 뒤 논밭은 15cm, 과수원은 30cm 깊이의 속흙을 채취해 골고루 섞은 뒤 500~~1,000g 정도를 하나의 봉투에 담아 의뢰하면 된다. 

농작물 재배 전에 시료를 채취해야 하며, 검정 의뢰 시 처방서 발부까지 약 2주가 소요된다.

이전에 비료사용처방서를 발급받은 적이 있다면 농촌진흥청의 토양환경정보시스템 ‘흙토람'에서 최근 5년 내 토양검정 정보와 비료사용 처방 내역 확인도 할 수 있다.

송필재 화성시농업기술센터소장은 “토양 상황을 알고 비료를 맞게 사용한다면 농가 경영비 절감뿐만 아니라 농경지 온실가스 저감 등 농업환경도 보전할 수 있다”며, “농업인들의 많은 참여와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