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시, ‘무형문화유산 현황과 보존방안’ 주제로 학술대회 개최
화성시, ‘무형문화유산 현황과 보존방안’ 주제로 학술대회 개최
  • 최규복 기자 chen8815@kmaeil.com
  • 승인 2023.03.07 15: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7일, 모두누림센터에서 국내 석학과 전문가 등 40명 참석
(사진=화성시)
화성시가 7일 모두누림센터에서 ‘화성의 무형문화유산의 현황과 보존방안’을 주제로 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사진=화성시)

[화성=최규복기자] 화성시가 7일 모두누림센터에서 ‘화성의 무형문화유산의 현황과 보존방안’을 주제로 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이번 학술대회는 급속한 산업화와 도시화 등으로 소멸해가는 지역 무형문화유산을 보존하고 이어갈 수 있는 방안을 찾고자 기획됐다. 

이날 학술대회는 국내 석학과 전문가 등 40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으며, 지난 2019년부터 2022년까지 진행된 화성시 무형문화유산 기초 및 심화조사 결과를 공유하고 보존 방안을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주제발표는 화성음악(김혜정 경인교육대학교 교수), 화성놀이(이경덕 한양대학교 교수), 민간신앙(유형동 한신대학교 교수)으로 나눠 각 분야의 무형문화유산 현황과 발전방안이 다뤄졌으며, 마무리로 홍태한 전북대학교 교수가 ‘화성 무형문화유산의 연구성과 검토 및 정책 제안’을 발표했다. 

이어진 종합토론에서는 홍 교수가 좌장을 맡고 양옥경 한국예술종합학교 강사, 차선혜 화성시사편찬위원회 선임연구원, 신소연 국립민속박물관 학예연구원, 허용호 경주대학교 석좌교수 등이 패널로 참석해 토론을 벌였다. 

김령희 문화유산과장은 “이번 학술대회는 화성시 무형문화유산을 학술적으로 규명하고 발전방안을 모색한 첫 번째 자리로 의미가 크다”며, “청년이 된 화성시가 고유의 문화를 발전시키고 역사를 이어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