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호의 N잡러칼럼] 국비지원프로그램, 무엇이 좋고 어디가 문제인지 알고 민간사례 벤치마킹 통해 업그레이드 필요
[이준호의 N잡러칼럼] 국비지원프로그램, 무엇이 좋고 어디가 문제인지 알고 민간사례 벤치마킹 통해 업그레이드 필요
  • 이시은 기자 kmaeil86@naver.com
  • 승인 2023.03.08 08: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N잡러컨설케이터 이준호소장
N잡러컨설케이터 이준호소장

국비지원 프로그랜 전성시대다. 청년대상, 경력단절여성대상, 신중년 대상 진로, 취업, 이직, 재취업 관련 프로그램들은 매년 각 정부부처의 산하 협단재, 센터, 교육기관에서 수백종류의 과정들이 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직업훈련포털인 에이치알넷을 검색하고 분석해보면 고용노둥부직업능력지식포털답게 구직자, 재직근로자, 기업, 일학습병행, 직업훈련과정, 내일배움카드제, 잔략산업직종등 다양한 지원 교욕프로그램들이 많다. 무제는 이런 좋은 프로그램을 청년들은 검색조차 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청년이 가지고 있는 라이프스타일의 가장 큰 문제점 엿보기

1. 대학교 등록금을 벌기 위해 5시간전후 아르바이트를 하고 71만원 전후를 번다.
2. 인강과 오프강의를 듣는다. 주 5일중 3일로 압축 수강신청을 하고 아르바이트를 한다.
3. 놀시간이 없어 밤10~새벽 4시에 친구들을 만나기도 한다.
4. 코로나3년을 지나오면서 대외활동 프로그램 자체가 사라져 코로나 이전의 취준생들보도 경쟁력이 약하다.
5. 취업을 아예 포기하고 은든하는 청년들이 37만명이나 된다. 

전공을 살려서 취업을 하려는 사람들에게 국비지원 과정은 스킬업을 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겠지만 역으로 전공과 무관한 국비지원 과정을 단기간 들어서 취업을 하려는 청년들에게 양질의 일자리를 갖기란 힘든 것이 현실이다. 

미스매칭을 굿매칭으로 돕기위한 국비지원 프로그램 어떻게 개선하면 좋을 것인가?

1. 국비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협단체, 지원센터 교육프로금설계시 수요조사를 선행한다.
2. 교육프로그램 참여 강사의 레벨별 강사료 차등 지급을 통해 양질의 강사, 멘토,컨설턴트, 코치들을 섭외한다.
3. 실무중심의 과정을 현직자가 아니라 조기은퇴자, 정년은퇴자들로 대체시켜 직무직능 멘토로 참여시킨다.(외국인 노동자들에게 납땜시 숙련도가 필요한 부분을 현장 은퇴자들을 멘토로 불러 현장실슴 멘토링을 지원해주는 제도의 도입도 좋은 방법이다.)
4. 교육프로그램을 종일반에 형식적으로 이론수업과 실습으로 채우하는 것보다, 수업은 주단위로 4시간 전후로 주고 미션, 포트폴리오, 컨설팅, 코칭 프로그램을 추가 반영하는 미션트레이닝 방식을 도입해본다.
5. 국비지원교육 모집을 위한 광고, 언론홍보, SNS채널광고 등의 예산을 처음부터 책정지원한다.(대기업 중심의 4차산업,  IT개발자 과정들 같은 경우 광고, 홍보비를 대거 책정하여 과도하게 양성하는데까지 이르기도 한다.)
6. 디지털세상에 광고, 콘텐츠 들이 노출되자 않는 국비지원 프로그램이 아직도 90% 이상이나된다. 
7. 국비지원 모든 과정의 문제점 중 가장 큰 문제점은 과정 소개부분이 너무도 빈약하다는 것이다. 어떤 실력자가 강사인지, 과정설계가 진로, 취업하고 연계되는지, 교육이수후에 취업이 안될 경우에 어떻게 추가 관리지원을 해주는지 등등에 대한 디테일이 결여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국비지원 과정 일반 학원들 취업현화 게시판을 운영하듯 운영한다면 효과 더욱 클터 

일반 학원, 대학교, 국비지원 직업전문학교 및 학원, 협단체에서 운영하는 무료교육과정까지 수천개의 과정들이 있지만 과정 자체가 입소문이 나서 운영되어지는 것은 그리 많지 않는 섯이 현실이다. 

우수사례1. 삼성전자 청년 SW 아카데미(SSAFY) 우수사례 엿보기

삼성의 SW교육 경험과 고용노동부의 취업지원 노하우를 바탕으로 취업 준비생들에게 SW 역향 향상 교육 및 다양한 취업지원서비스를 제공하여 취업 성공하도록 돕는 프로그램이다.

1. 최고의 실무진 강사를 섭외에 교육에 참여시킨다, 미션이 있고 포트폴로가 직접 개발이다. 강사로 참여하는 사람들조차 영광으로 생각한다.
2. 맞춤형 교육을 제공한다. 대상자들의 전공여부, 비전공자의 수준에 따라 맞춤형 커리큘럼을 설계하여 교육을 제공한다.
3. 자기주도 학습을 지향한다. 단순히 지식 전달이 아니라 스스로 문제를 발견하고 스스로 또는 함께 문제들을 해결 할 수 있는 역량을 강회시키는 것에 주목적이 있다. 기수별 후기들을 보면 알 수 있다.
4. 교육을 받는 기간동안 월단위로 삼성저자와 고용노동부 지원자금을 합해서 100만원씩 받아가며 참여하니 교육과정에만 집중하고 전념할 수 있다.
5. 삼성자자 또는 계열사로 취업을 지원하는 것은 물론 다르 경쟁사 산업으로 진로, 취업, 이직을 해도 무관하다. 삼성전자가 직접 과정을 운영하면서 ESG(환경, 소셜, 투명경영)등과  CSR차원에서 사회공익에 직접 기여하는 우수한 사례다. 

정부지원정책의 일환으로 하는 과정들에 위의 것들을 벤티마킹해서 운영해간다면 ‘국비지원프로그램’ 자체에 브랜드가 생겨 커다란 이슈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우수사례2, MIR마케팅혁신연구소의 마케팅직업군&MD양성과정 우수사례엿보기 

2002년부터 마케팅&MD직업군 미션트레이닝으로 정평이 나있는 곳으로 비전공자들이 마케팅직업군으로 진입하도록 도와주는 연구소다. 

진단상담, MBTI적성검사, 목표산업군 및 카테고리 선정, 오프라인/온라인/방송/플랫폼 등의 포지션과 역할(role)선택, 2시간단위 10주교육과 1시간단위의 진로, 커리어, 취업, 이직, 포트폴리오, 미션과제 컨설팅 등의 강점적 차별화 방식으로 운영을 하는 것으로 정평이 나있다. 사설 교육기관이라 유료이기하지만 1:1, 1: 소그룹 맞춤과정으로 운영되는 점에서 만족도가 높다.

1. 책 10권 추천 선정 및 순서대로 2번이상 정독하기
2. 시너지마케팅대학의 2러닝 44시간 2회이상 4개월동안 홈스쿨링하기 
3. 10주 마스터트레이닝과정 주단위로 참여하기 
4. 10주 미션트레이닝으로 과제, 자기소개서, 창의적인PPT자기소개서, 각종 기획서, 취업포트폴리오 컨설팅 병행하기
5. 오리엔테이션, 미션트레이닝 진행, 수료식, 우수자 시상

미션 마스터트레이닝 과정에는 진단, 교육, 미션, 컨설팅, 포트폴리오, 취업이 될때까지 커리어 컨설팅하기 등으로 이뤄졌고 2002년부터 자체기수별교육과정과, 대학별 맞춤과정, 유통기업, 브랜드기업, 유통사별 맞춤 컨설케이션과정으로 운영해온 독보적인 과정이다.

우수사례3. 150만 취업정보제공 커뮤니티 취업뽀개기의 ESG&CSR 실천캠페인으로 기업, 공공기관, 정부지원 정책의 국비지원 과정들을 지원기관, 취업뽀개기가 함께 설계하고 모집하여 진행하는 것으로  코로나이전 2018~19년 진행을 해서 성료된 과정이다.

포스트코로나시대에 진입하면서 취업뽀개기는 취업코치단 양성을 선행하고, 취업준비단 5기를 모집하여 운영할 게획이라고 한다. 과정의 핵심은 참여하는 대학생, 취준생들의 진로, 직업적인 꿈에 부합하는 맞춤 과정설계와 교육과 코칭을 동시에 할 수 있는 실무실전 전문가 강사진을 선행 교육시켜, 취업준비든을 지도한다는 것이다.

1. 취업코치단 교육 선행하기(10주과정)
2. 취업준비단 선발 및 시작하기
3. 취업준비단 10주교수설계 청자의 니즈가 반영되게 프로그램화하기
4. 10주 단위 교육, 미션, 코칭 진행하기
5. 오리엔테이션 팀단위 그룹핑 및 팀플진행과 수료식때 미션과제 PPT 발표하기 
6. 수료식, 우수자 시상, 취업코치단 지속적인 재능기부 실천하기 
7, 취업사례 지속관리를 통해 취업준비단 개별 홈페이지 게시하기 

취업코치단과 취업준비단 광고홍보, 강사코치 섭외, 운영, 홈페이지 및 디지털콘텐츠 관히하기 등에 대한 예산은 청년일자리창출 관련 정책 예산을  집행하는 공공기관, 협단체, 센터등에서 운영비를  제공하고 취업뽀게는 위탁운영을 해사회에 공헌하는 것이다.

가장큰 차이점은 취업코키단과 취업준비단은 취약계층의 청년들 대상으로 하는 취업 멘토링, 취업 코칭을 재능기부11조로 실천해나간다는 것이다.  취업뽀개기와 엔젤리더드림CSR이너써클의 꿈고모전, 꿈파티, 꿈멘토링, 꿈미션트레이닝, 재능기부11조의 실천도 같은 가치구현의 관점에서 진행되어지고 있어 화제다. 

국비무료지원 과정에 반드시 반영된다면 시너지효가 클만한 꿀팁

1. 대상자 수요조사를 한다.
2. 교육프로그램 설계를 청년들과 함께 진행한다. 신상품개발 품평회처럼 진행해본다.
3. 조기은퇴, 정년은퇴자들 중에서 PPT교안이 있고, 책을 쓴 저자 중심으로 강사를 섭외하고 이들에게 커리어 코칭기법을 전수시켜 담임선생님 역할을 지원한다.
4. 성향진단 및 분석, 맞춤교육, 미션, 컨설팅 완성, 목표기업 상중하12개 선정, 취업다이어리 만들기, 취업이 될때까지 커리어코칭 지원, 지원기관 홈페이지에 취업성공사례 공유 등의 프로세스로 재설계 지원을 한다.
5. 국비지원과정의 기관, 종류, 레벨, 숫자가 수백가지다, 이런 과정들을 진단, 평가하고 채용브랜드 지표에 반영하여 굿매칭을 위한 기수별 과정화 시켜 나간다. 

대한민국 국비무료지원과정의 운영방식의 대전환을 하고 실무실전성이 았는 조기은퇴자, 정년은퇴자들을 멘토로 활용하는 것을 반영해간다면 세대간의 통합과 청년의 일자창출, 신중년 조기은퇴자 정년은퇴자들의 일자리 역시 창출 될 수 있을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