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성문화도시, 경기도 문화자치 활성화 공모사업 선정
안성문화도시, 경기도 문화자치 활성화 공모사업 선정
  • 진두석 기자 dsjin6@hanmail.net
  • 승인 2023.03.16 14: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상상하는 사람들의 삶터, 문화장터 안성
안성시청 전경(사진=안성시)
안성시청 전경(사진=안성시)

[안성=진두석기자] 안성시가 지난 15일 경기도 31개 시·군 전역을 대상으로 공모한 경기도 문화자치 활성화 사업에 선정되어 총 1억3천만원을 문화도시로 도약하기 위한 지역 주민들의 문화자치 활성화 사업에 사용하게 된다.

본 사업은 경기도 차원에서 지역을 중심으로 주민들이 참여하는 ‘문화자치’ 기반 마련을 위해 2022년부터 제도적 기반 조성, 역량제고, 활동 확산 등 3개 사업을 중심으로 진행되어 올해 2년차를 맞이했다.

안성시는 경기도의 문화수장고로 불릴 정도로 역사문화자원과 생태자원, 안성맞춤 명품을 만드는 장인들이 포진한 도시로 기존에 활발했던 시민의 문화활동을 토대로 2021년 9월 안성 문화도시 출범식을 가지면서 공론장을 형성하고, 시민 문화기획자 역량강화 프로그램을 통해 민간 주도의 자율기획형 사업을 진행하며 문화자치 기반을 다져왔다. 

이를 토대로 안성시는 삼남의 길목에 위치해 조선시대 3대 시장으로 손꼽힐 정도로 물자 교류가 활발했던 과거의 명성을 되살려 수도권과 충청권, 기타 지역들을 연결하는 문화 플랫폼으로써 문화장터 구축을 지향하며 ‘상상하는 사람들의 삶터, 문화장터 안성’이라는 주제로 본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본 사업은 과거 안성장이 형성되어 있던 근대역사문화공간(안성1동주민센터, 낙원역사공원, 추억의 거리, 도시재생지구, 안성맞춤시장, 안성중앙시장 등 장기로 일원)을 중심으로 운영될 예정이며 쇠퇴 되어가던 원도심의 공간을 문화콘텐츠로 부흥시키겠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이에 따라, 안성문화도시센터는 시민활동통합지원단과 대안미술공간 소나무 등 23개 민간단체와 관내 대학, 안성시 문화체육관광과와 문화예술사업소, 미디어센터, 안성시 관계부처 담당 실무자를 중심으로 협력체계를 구축하여 안성 문화도시 추진단을 금년도 3월부터 운영하여 본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안성 문화도시 추진단은 사업구상과 집행 및 환류까지 전 과정을 공무원과 민간이 함께하는 프로젝트 중심으로 운영된다는 점에 의의가 있으며, 수요자 중심으로 구성된 11개 사업을 통해 안성시의 차별화된 도시브랜드를 발굴하여 특성화사업을 펼쳐나갈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