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호의 N잡러칼럼] 피드백직업군, 노웨어, 노하우, 노웨이로 멘티중심의 멘토링으로 세대통합 필요
[이준호의 N잡러칼럼] 피드백직업군, 노웨어, 노하우, 노웨이로 멘티중심의 멘토링으로 세대통합 필요
  • 이시은 기자 kmaeil86@naver.com
  • 승인 2023.03.22 10: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N잡러컨설케이터 이준호소장
N잡러컨설케이터 이준호소장

코로나19이후 세계의 질서가 파괴되어지고 있고, 고금리로 인해 각나라별 심각한 경제위기에 봉착해 있는 시대다.  

진짜뉴스, 가짜뉴스, 찐정보, 부족정보, 정보와 지식들의 깊이 차이 등등 인공지능 알고리즘의 진화속에서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보, 노하우, 전문성의 길에서 응용, 창출되어지는 지식, 지혜들의 평가적인 부분이 타당성이 있는가에 대한 것들을 멘티&멘토, 피상담자&상담자, 피코치&코치 등의 관계에서 진정성 있게 평가를 하고 데드라인 있는 미션 중심의 트레이닝과 피드백이 필요한 시대에 살고 있다.

피드백이란 처음 목표와 피평가자의 성과결과를 진단, 비교, 분석, 평가하여 평가 근거를 확보하고 평가 결과를 제시 및 합의해내는 과정의 의사결정, 결단, 행동으로 이어지게 하는 전반적인 범주에서 때, 상황, 장소, 사람의 성향, 업무의 특성, 그 업무의 기대효과에 따른 피드백 방법에 따라 다음과 같이 분류하고 멘티들이 목적하는 바와 목표로하는 지향점에 부합하도록 피드백 기법을 활용하여 각기 다른 기대효과를  창출해가야 한다. 

피드백직업군의 추론의 선결조건 엿보기
행위자의 기질이나 성향(성격, 동기, 태도, 능력 등)에서 행동의 원인, 문제의 원인을 추론한다.
행위자의 외부의 상황적 요인(환경, 과제, 자체, 운 등)에서 행동의 원인, 문제의 원인을 추론한다. 
성과 결과에 대해 상향달성, 평균달성, 하향달성 등 피 평가자는 주로 외부전문가 피드백직업군에서 피드백 해 줄 사람을 선정하고, 부정적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내부자를 찾고 환경탓, 남의 탓, 평가자의 탓을 하는 호의적이지 않는 사람들을 적극적으로  최적의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는 것에 필요한 피드백 기법을 선택, 적용, 진행하는 것이 필요하다. 

피평가자, 피코치, 피상담자, 멘티들에 대한 거부 유형과 대처방법 엿보기
첫째, 자기홥리화하는 멘티들은 문제가 발생하거나 해내기 힘든 상황이 되면 상황이 어쩔 수 없었다거나 당시엔 그 방법이 최선이었다고 주위사람들까지도 합리화에 동조시킨다. 이럴때 피드백을 진행하는 카운슬러, 강사, 멘토, 코치, 컨설턴트들은 각기 밥법론에 의거하여 상황보다 개인적 사고 및 판단에 초점에 맞춰 피드백해주거나 바람직한 해결 방향을 제시하거나 스스로 찾아내도록 합당한 질문을 던져 스스로 찾아 내도록 도와 주어야 한다. 

둘째, 피드백을 무시하는 멘티들은 별로 중요하지 않는 문제인데 피드백을 한다고 치부하거나 다음에 일어나지 않을 문제인데 왜 코칭하느냐는 반응을 보인다, 이럴 때 예견되는 문제에 대한 심강성을 강조해서 코칭을 하고, 피코치의 반복되는 패턴 자각 유도를 통해 피드백의 가치와 미연에 방지하는 것의 중요성을 충분히 인지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셋째, 반론을 제기하는 멘티들은 멘토들이 이야기하는 것을 알고 있다는 식으로 이야기를 한다, 현실적인 멘티들이 반론을 제기하는 경우가 많으며 해결책은 더 없느냐는 식으로 이야기한다. 이런 경우에는 구체적인 업무 절차 및 내용에 대한 숙지를 시키고 피드백 목적이 잘못에 대한 지적보다 역량개발이나 스킬업에 목적이 있는 것임을 강조하는 피드백을 해나가는 것이 좋다. 또한 향후 동일 문제 발싱시 바람직한 문제 해결 방법을 수평적으로 함께 논의하고 자의적 합의 또는 의사결정에 이르는 경험을 시켜주는 피드백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진단 및 평가 피드백 프로세스 엿보기
1단계 : 평가 피드백 준비 -평가 피드백을 위해 설정한 목표 설정 시트 준비, 평가를 위한 기초 자료 준비
2단계 : 분위기 조성 - 평가 피드백 환경 조성, 라포형성, 가벼운 대화를 통한 오프닝
3단계 : 피드백 실시 - 데드라인 시간을 먼저 말하고 평가 공정성 및 객관성을 토대로 피드백 실시, 평가 결과에 대한 명확한 평가 근거 제시 후 내용 논의
4단계 : 성과 진단 코칭 : 문제 해결방안 모색, 앞으로의 방향성 모색
5단계 : 평가 피드백 종료 - 면담의 종결은 피경가자가 평가 결과를 납득하고, 면담에 대한 만족을 느낄 때 종결시키되, 지나친 시간 초과 지양 

피드백할 때 유의할 점
1. 피상담자, 피코치, 멘티들이 잘못할 경우, 이유를 예단하지 않는다.
2. 질문을 많이 하여 정보, 상황, 심리상태, 문제점 등을 축적한다.
3. 피상담들이 실수할 수 있음을 인정한다.
4. 인신공격하는듯한 언행, 비난을 하지 않는다.
5. 피코치에게 자신의 해법을 강요하지 않는다.
5. 피상담자의 성과에 감사한다. 

MZ세대의 직장인들이 희망하는 피드백의 유형
1. 성과 평가 결과가 자신의 생각과 다르게 나왔을때 리더와 그에 대하 의논하고 싶어한다.
2. 상사에 대해 비판하는 것을 상사가 수용해주기를 희망한다.
3. 직장인의 성장을 위한 피드백을 매달 또는 더 자주 매일, 주, 격주 단위로 받고 싶어한다.
외국계기업이나 대기업중에 피드백의 가치를 아는 기업들은 마케팅부서, 영업부서 등 부서별 외부 비지니스 코치, 직무역량코치, 라이프코치 등을 섭외해서 진행하는 문화가 정착되어지기 시작했다. 

피드백을 받지 못하는 MZ세대들의 문제점
1. 42% 계약직 직원들은 업무 회의, 미팅에도 참석하지 못한다.
2. 계약직은 오퍼레이팅 중심의 단순 데이터 관리만을 한다.
3. 인턴들 역시 직무관련 피드백을 찾아볼 수 없다.
4. 수시채용의 증가로 신입사원 교육도 사라지는 추세다.
5. MZ세대 스스로 선입견, 편견에 파묻혀 선배, 상사들과의 대화, 토론, 멘토링, 코칭의 기회자체를 무산시키는 경향이 크다. 

군에서의 피드백 문화 직장 문화에 적용하면 좋을 터
1970년대 즉 X세대 이전의 군생활자들은 상병부터 사수역할자고, 이등병부터 일병까지는 부사수 역할자로 군사훈련할때, 병영생활 할 때, 주특기 기관총, 박격포, 포대, 덩치가 큰 군병기들을 다루는 군인들 관계에서는 다음과 같은 관계와 역할들이 있었다. 

사수가 부사수에게 자신이 알고 있는 무기의 특징, 사용법, 청소법, 근무서는법, 내무반 생활법에서 청소하는 법, 인사하는 법 등등을 시시때때로 1:1로 전담마크해서 전수시켜주는 사수와 부사수의 군인정신에 입각한 훌륭한 멘토&멘티의 전신같은 문화가 있다. 필자 같은 경우 군시절 이 사수&부사수 문화를 아직까지도 긍정적이고 우수한 문화도 기억하고 있고 엔젤리더드림CSR이너서클 단체를 만들어 MZ 청년세대들의 꿈공모전, 꿈파티, 꿈멘토링, 꿈미션 트레이닝, 재능기부 11조 문화를 선도해가고 있다. 사회계층이 일자리를 중심으로 다음과 같이 구분되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직업의 JCL(Job Life Cycle) 엿보기 
▶취준생(재수, 삼수, N수) 
▶아르바이트(시간, 단기, 장기) 
▶인턴(3개월) 
▶계약직(6개월~2년)
▶정규직(30살 평균 입사)
▶희망퇴직(평균 40살)
▶조기퇴직(평균 49.3세) 
▶정년퇴직(평균 62세)
▶은퇴(희망 75세) 
위의 직업라이프사이클(JLC)의 포지션에 따라 비평가자가 원하는 진행 방식과 지향하는 기대효과의 특징에 따라 ▶상담, ▶교육, ▶멘토링, ▶코칭, ▶컨설팅, ▶컨설케이션, ▶1:1하브루타, ▶미션트레이닝 등의 피드백운영방식 중에서 각각의 기법을 한가지 중심으로 하거나 이들을 혼용해서 맞춤식으로 진행하는 피드백 방식으로 진화되어지고 있다. 

생성AI도 대체시키지 못할 1:1 피드백 직업군 
피드백 직업군들이 반드시 유념해야 할 것은 생성AI 플랫폼들이 하지 못하는 피평가의 피평가자에 의한 피평가자를 위한 피드백 기법과 맞춤 설계 운영으로 진행하는 것이 필요하다.

인간지능이 인공지능을 앞서는 것은 맥락적 메타인지기법의 직관에 의한 피드백능력과 이를 뒷받침하는 근거, 출처, 데이터, 통계등의 출처가 있는 챗GPT 같은 생성AI 플랫폼들의 수단으로 도움을 받아가며 멘토링을 정착시켜나간다면 윗세대와 아랫세대간의 세대 통합도, 선배세대의 노웨어 이상의 노하우, 노웨이 적으로 인생 축적된 고도화된 지식과 지혜들을 전수받아 시간절약, 비용절략, 레벨업, 스킬업, 고도화된 직무역량강화를 후배세대들이 최적화시켜 나갈 수 있다. 

피드백의 최고봉은 역시 15년 이상의 경력자들이 책의 저자로, 강사로, 컨설턴트로 활동을 하다가 스스로의 이름석자로 된 마이크로카리지인 ‘마스트트레이닝’의 1주 오리엔테이션, 10주 컨설팅1시간, 교육2시간, 1주 수료식 및 우수자 시상의 프로세스를 혼자서 진행할 수 있는 운영방식의 피드백직업군들인 컨설케이터들이 각광을 받는시대가 되었다.

1명 또는 5명이내의 멘티들을 1명의 멘토가 일정기간 리딩 & 리드를 해가며, 상담, 진단, 교육, 미션, 트레이닝, 포트폴리오 컨설팅, 비지니스,& 직무 코칭, 라이프코칭까지 3~4개월 정도 함께하면서 멘티들에게 피드백직업군이 전수시켜주는 프로그램은 생설AI가 고도화되도 유효할 것이다. 인공지능이 범잡할 수 없는 방식이 미션트레이닝이 반영된 ‘마스터트레이닝’과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