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성시, 쓰레기대란 3자간 협약체결···쓰레기대란 방치한 공직자에 책임 물어야
안성시, 쓰레기대란 3자간 협약체결···쓰레기대란 방치한 공직자에 책임 물어야
  • 진두석 기자 dsjin6@hanmail.net
  • 승인 2023.03.24 10: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환경교육재단은 1년간 시 직영한다’ 협약
(사진=안성시)
23일 오전 시청 상황실에서 김보라 안성시장과 안정열 안성시의회의장, 윤관배 주민협의체 의장은 ‘안성시 자원회수시설 증설’ 등에 관한 업무협약식에 각각 서명했다.(사진=안성시)

[안성=진두석기자] 안성시 쓰레기대란이 안성시·안성시의회·주민협의체 3자간 협약으로 “네탓” 공방에 종지부를 찍었다며 체결식을 가졌지만 크게 달라진 점은 없다. 환경교육센터는 1년간 시가 직영키로 하는 안성시의회의 주장이 그대로 반영됐다.

23일 오전 시청 상황실에서 김보라 안성시장과 안정열 안성시의회의장, 윤관배 주민협의체 의장은 ‘안성시 자원회수시설 증설’ 등에 관한 업무협약식에 각각 서명했다.

협약식에서 시가 현재 추진중인 소각장 80t 증설, 소각장의 안정적인 운영, 환경교육재단 1년간 안성시가 직접 운영 등을 골자로 상호협력 등에 공동 노력키로 했다. 

협약서 내용에는 안성시의회의 환경교육재단 설립 후 1년간 직영으로 안성시가 운영한다는 주장이 그대로 포함됐다. 재단의 시 직영여부를 놓고 안성시와 주민협의체는 “직영은 안된다”고 반발하며 소각로 운영을 중지하고 안성시의회를 쓰레기대란의 주범으로 몰고 갔다. 

이날 3자간 협약으로 쓰레기대란은 매듭됐지만 쓰레기대란을 방치하고 이를 부추기고 고의적인 쓰레기 미수거 사태를 정쟁으로 이용한 공직 내 세력이 있다면 책임소재를 물어야 한다. 

쓰레기가 안성시 곳곳 도로변에 나뒹굴고, 주변환경을 오염시키고, 시민들의 안전을 위협하는데도, 공직내 정쟁세력들에 의해 행정력을 투입하지 않고 오히려 쓰레기대란을 조장했다는 의심이 일각에서 일고 있기 때문이다.

김보라 안성시장도 쓰레기대란에 자유로울 수 없다. 쓰레기대란이 지속되는 동안 김 시장은 사회관계망서비스(SNS) 페이스북을 통해 “분리수거 안돼 주민협의체에서 쓰레기 반입을 거부했는데 타 시군 쓰레기업체가 어떻게 처리할 수 있겠냐”는 내용의 글을 올려 인근 시·군 쓰레기업체에게 ‘안성시 쓰레기를 받지’말라는 잘못된 신호를 계속 보냈다.

이에 쓰레기처리업체 평택에코센터는 안성시에 ‘쓰레기 반입이 불가하다’는 경고성 답변으로 즉각 화답해 쓰레기대란을 지속했다는 의구심을 사고 있다. 

이유가 어찌됐든 쓰레기 미수거는 안성시의 책임이다. 쓰레기 미수거의 책임이 안성시의회나 주민협의체가 될 수 없는 이유는 이들은 행정을 집행하는 기관이 아니기 때문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