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기술 지원하는 국제기구 회의, 국내 최초로 송도서 열려
기후기술 지원하는 국제기구 회의, 국내 최초로 송도서 열려
  • 김정호 기자 kjh6114@kmaeil.com
  • 승인 2023.03.25 06: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29일까지, 유엔기후변화협약 기술지원체제(TEC, CTCN) 국제회의
- 혁신적 기후적응 기술정책, 지원사업 규모, 재정기구(GCF)협력 등 논의
2023.3.21.(월)~3.23.(목)까지 개최되고 있는 TEC(기술집행위원회) 회의 모습. 사진제공=인천시청

[인천=김정호기자]유엔기후변화협약(UNFCCC)의 양대 기후기술 지원체제의 국제기구인 TEC와 CTCN의 국제회의가 인천 송도에서 연속 개최되고 있다.

인천광역시은 3월 21일부터 29일까지 7일간 송도 G타워 및 IBS타워에서 TEC회의와 CTCN이사회가 개최되고 있다고 24일 밝혔다.

유엔기후변화협약(UNFCCC)의 기술지원체제는 기후변화대응 기술(이하 ‘기후기술’)의 개발과 수요국가에 대한 이전을 지원하며, 정책적 방안을 제시하는 기술집행위원회(TEC), 기술협력 활동을 지원하는 기후기술센터네트워크(CTCN)로 구성돼 있다.

이들 기구는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 결정사항 중 기술개발 및 이전에 관한 사항을 이행하기 위해 운영된다.

특히 급격한 기후변화로 인해 피해를 입은 개도국을 지원하기 위한 활동을 수행하기 위해 매년 두 차례의 회의를 개최하고 있다.

이번 기술집행위원회(TEC)에서는 3월 21일부터 23일까지 19명의 기술 전문가 그룹과 옵저버 약 30명이 참석해 TEC의 운영계획(2023-2027)과 신규 부상하는 혁신적 기후적응 기술 등 중요 기술정책 의제를 논의했다.

이어 3월 24일부터 29일까지는 전 세계 18인의 정부위원과 12인의 비정부위원으로 구성된 CTCN(기후기술센터‧네트워크) 이사회에서 제27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2022년)에서 결정된 8대 기술지원 분야에서 실질적인 협력활동이 진행될 수 있도록 대표사업 발굴, 기술지원사업 규모확대, 재정기구(GCF 등)와의 협력 등 다양한 방안을 논의한다.

또한, 3월 28일 CTCN 국가지정기구(NDE) 등 참가자 40~50명은 수도권매립지 현장을 둘러보고 폐기물처리 및 자원화 관련 기술을 경험할 예정이다.

CTCN 협력연락사무소는 국가 간 기후기술 협력사업을 지원하고, 기술 수요국 정부관계자를 대상으로 역량강화 프로그램 및 네트워킹 행사를 개최하는 등 실질적인 기술 협력 활동을 수행 중이다

김인수 시 환경국장은 “이번 TEC 회의와 CTCN 이사회는 유럽 외 지역 최초로 한국에서 개최되는 것으로 CTCN 협력연락사무소 개소 등 우리나라의 그동안 기후기술협력 기여를 고려해 결정된 만큼 의미가 크다”고 소개하며, “인천시는 앞으로도 기후기술 관련 국제회의 유치‧지원을 통해 국내 우수 기후기술의 해외 진출 확대를 위한 플랫폼으로 발돋움 할 것이며, 앞으로도 우리 시가 국내 기후기술 산업 육성의 견인차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인천시는 지난해 7월 글로벌 기후기술협력을 선도하고, 국내 우수 기후기술의 해외 진출 확대를 위해 CTCN 협력연락사무소를 송도에 유치·개소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