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시-㈜아이싸이랩, '비문인식' 반려동물 등록 시범사업 추진
화성시-㈜아이싸이랩, '비문인식' 반려동물 등록 시범사업 추진
  • 최규복 기자 chen8815@kmaeil.com
  • 승인 2023.03.28 15: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화성시)
화성시가 지난 27일 ㈜아이싸이랩과 동물등록 활성화를 위해 ‘비문인식(코 무늬) 기반 반려동물 등록 시범사업 추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사진=화성시)

[화성=최규복기자] 화성시가 지난 27일 ㈜아이싸이랩과 동물등록 활성화를 위해 ‘비문인식(코 무늬) 기반 반려동물 등록 시범사업 추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화성시청에서 열린 업무협약식은 강진우 반려가족과장과 ㈜아이싸이랩 신민호 상무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화성시와 ㈜아이싸이랩은 이날 협약을 통해 비문인식기반 반려동물 등록 시범사업 추진, 화성시민 및 관내 동물관련 영업장에 사업추진 홍보, 관내 반려동물 관련 행사 개최 참여, 협약기관 간 상호 홍보 등을 추진키로 했다.

현행 동물등록은 칩을 체내에 삽입하는 내장형과 칩을 목줄 등에 매달아 사용하는 외장형의 두 가지 방식으로 하도록 규정하고 있어 내장칩 삽입에 대한 거부감과 낮은 접근성으로 동물등록률이 높아지지 않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에 반해 비문인식 기반 동물등록은 동물의 비문(코무늬)을 스마트폰으로 촬영하여 앱에 등록하는 방식으로 간편하면서도 등록칩 분실 우려가 없어 동물등록률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강진우 반려가족과장은 “이번 시범사업을 통해 화성시가 비문인식 기술의 정확도와 안전성을 입증하는 과정에 참여함으로써 반려동물 친화도시인 화성시의 위상을 높이고 동물등록 방식 등 제도 개선에도 기여하게 되어 매우 의미가 있다”고 전했다.

㈜아이싸이랩의 ‘비문인식기반 반려동물 등록서비스’는 2022년 9월 16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신기술·서비스 심의위원회에서 ‘ICT 규제 특례 실증과제’로 선정되었으며, 동물등록 주무부처인 농림축산식품부로부터 혁신제품 지정 및 신기술(NET) 인증을 받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