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안보책임자들 모여 지역안보현안 논의
인천 안보책임자들 모여 지역안보현안 논의
  • 김정호 기자 kjh6114@kmaeil.com
  • 승인 2023.03.28 16: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8일, 2023년 인천시 통합방위회의 개최’
23년 중앙통합방위회의 결과 후속조치 계획 등 논의
유정복 인천광역시장이 28일 시청 상황실에서 열린 '2023년 인천광역시 지방통합방위회의 및 1분기 통합방위협의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인천시청

[인천=김정호기자]인천광역시는 28일 시청 인천데이터센터(IDC) 재난안전상황실에서 유정복 인천시장을 비롯해 도성훈 인천시교육감, 어창준 17사단장, 이영상 인천경찰청장 등 지역 안보책임자들이 모여 ‘2023년 인천시 통합방위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회의는 1분기 지역 통합방위협의회를 겸해 개최됐다.

국내외 안보상황 및 지역 군사상황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는 한편, 지난달 8일 개최된 ‘2023년 중앙통합방위회의’ 결과 및 후속조치 계획을 논의하고, 지난해 시의 통합방위사업 추진성과와 올해 사업계획을 설명하는 시간을 가졌다.

특히, 중앙통합방위회의 결과에 대한 후속 조치계획으로서 ▲북한의 핵, 미사일 위협 및 고강도 도발대비 ▲테러 및 사이버위협 대비 ▲통합방위태세 강화와 관련해 인천지역의 대응 방안 마련을 위한 심도있는 토의가 진행됐다.

아울러, ‘인천시 통합방위예규’ 및 ‘인천시 통합방위작전계획’개정안을 심의해, 지역현실에 맞게 현행화함으로써 관계기관 및 부대간 체계적인 임무수행을 지원할 수 있도록 했다.

한편, 시는 지난해에 지역 군부대(17사단, 해병2사단)와 비상시 폐쇄회로(CC)TV 영상정보 상시 제공 업무협정 및 지역방송사와의 비상대비 방송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접경지역 주민대피시설 내 비상식량을 비치(2식분)하는 등 지역 통합방위 기반을 크게 강화했다.

올해는 지역안보 및 통합방위 역량을 더욱 높이기 위해 서해5도 주민 출도 훈련 등 주민들이 참여하는 실질적인 민방위 훈련을 실시하고, 주민대피시설 내 각종 편의시설을 확충하는 한편, 국지도발 및 대테러 대응 등 각종 통합방위 매뉴얼도 정비할 계획이다.

유정복 시장은 “시민을 위한 최고의 복지는 확고한 통합방위태세 구축을 통한 시민안전에 있다”고 강조하고, “지역 내 유관기관과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확고한 통합방위태세를 확립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