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의회, 인천대학교 공공의대 설립 촉구 결의
인천시의회, 인천대학교 공공의대 설립 촉구 결의
  • 김정호 기자 kjh6114@kmaeil.com
  • 승인 2023.03.28 20: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광역시의회 제285회 임시회 제5차 본회의. 사진제공=인천대학교

[인천=김정호기자]인천광역시의회는 28일 제285회 임시회 제5차 본회의를 열어 인천대 공공의대를 설립해 공공의료 확충과 지역 의료체계를 개선하기 위하여 인천대학교 공공의대 설립 촉구결의안을 채택했다.

이번 촉구 결의문은 지난 3월 8일 장성숙 의원이 대표발의를 하여 23명의 의원이 발의자로 참여하였고, 지난 20일 행정안전위원회(위원장 신동섭 의원)를 통과하여 28일 본회의에 상정되었다. 결의안은 국회와 보건복지부, 교육부에 이송될 예정이다.

결의문에 따르면 인천은 국제공항과 항만이 위치한 대한민국의 관문이자 세계와 수도권을 잇는 교통의 요지로, 각종 감염병 노출 가능성이 커 초기 대응력이 중요한 도시이며, 사스, 신종플루, 메르스, 코로나19 등 전국적인 감염병이 빈번히 발생하고 있는 상황에서 향후 신종 감염병 위험에 대비하기 위한 공공의료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천은 인구 1000명 당 의료기관 종사 의사 수 2.5명, 의료기관 병상 수 11.9개로 전국 7개 특광역시 중 6위에 불과하고, 인구 10만명 당 치료 가능 사망자 수가 48.58명에 달해 17개 시도 중 두 번째로 많아 ‘최악의 의료취약지’로 언급된 최근 조사를 인용했다.

또한 최근 인천 소재 대학병원 두 곳에는 소아과 전문의가 없어 입원과 응급진료를 제한하는 위험한 상황, 인천의 공공보건의료의 가장 큰 축인 인천의료원의 의사 정원 미달, 도서 지역의 의료공백을 해소할 수 있는 공중보건의, 장기 복무 군의관, 각급 공공의료기관과 감염병 관리 분야 전문 의료인력의 부족을 언급하면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결의문은 인천대에 공공의대를 설립하여 양성된 우수 의료인력을 인천의료원이나 도서지역 등 공공의료기관 또는 의료취약지역에 10년간 근무하게 함으로써 의료불균형을 해소하고 공공의료의 기능을 강화하여야 한다고 했다.

또한 K-바이오 랩허브 구축도시, K-글로벌 백신 허브 중심도시로 급부상하고 있는 인천에 바이오산업과 연계하여 치료제 및 백신개발 등을 담당할 수 있는 의과학자를 양성함으로써 바이오산업과 공중보건 향상을 위한 미래산업의 비전을 제시하기도 했다.

국립인천대학교 공공의대는 감염병 예방 및 치료, 백신 연구개발, 응급․ 중증 외상 등 생명과 직결되는 공공의료 인력양성을 핵심 목표로 한다.

「국립대학법인 인천대학교 설립·운영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에 따르면 인천대 공공의대는 국비로 교육을 받을 수 있어 가정형편이 어려워도 의대에 진학할 수 있고, 졸업후 10년간 지역 또는 공공의료기관에 근무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그동안 인천대학교는 시민 토론회, 캠페인 등을 통해 공공의대의 필요성을 지속적으로 알려왔고 14만 5천여 명의 서명을 받기도 했다.

최근에는 시민들이 참여하는 “공공의료 강화와 인천대 공공의대설립 범시민협의회”를 결성하여 4월 기자회견과 5월 전체 출범식을 준비하고 있다.

금번 인천광역시 의회의 “인천대학교 공공의대 설립 촉구 결의”가 향후 인천지역에 잠재된 열악한 의료 인프라와 의료불균형에 대한 개선 요구, 감염병 예방과 치료 같은 공공의료에 대한 국민적 열망을 해소하는 기폭제가 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