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시의회 민주당 의원 4명, 5분 발언 나서
김포시의회 민주당 의원 4명, 5분 발언 나서
  • 조충민 기자 ccm0808@daum.net
  • 승인 2023.03.28 20: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먹구구 행정, 골드라인 안전 문제 등 강하게 질책
김포시의회 정영혜 의원.(사진=김포시의회)
김포시의회 정영혜 의원.(사진=김포시의회)

[김포=조충민기자]27일 오전 열린 김포시의회(의장 김인수) 제223회 임시회 제8차 본회의에서는 정영혜, 장윤순, 김계순, 오강현 의원, 모두 4명의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5분 자유발언에 나섰다.

가장 먼저 정영혜 의원은 ‘주먹구구식 행정에 의한 크린넷 문제, 시 차원의 합리적 해결방안이 필요하다’ 제하의 발언에서 “김포한강신도시 개발계획지구 내에 있는 신축 아파트에서 크린넷 관련 시설 미설치로 시스템이 작동하지 못한 사실이 10년 만에 드러났다”고 지적했다.

이어 “시는 2013년 LH로부터 해당 계획개발지구를 인수할 당시 시설물 설치에 대한 점검이 미흡했고, 2022년 4월 미시공 사실 인지 후에도 문제해결을 위한 적극적인 노력도 부진했다”고 질책했다.

정 의원은 덧붙여서 “김포한강2 콤팩트시티 조성사업 등 도시개발이 광범위하게 이뤄지고 있어, 김포시에 재발 방지대책을 강구할 것을 촉구한다”며 △첫째, 도시개발사업 기반시설 인수인계협의체(TF) 구성 △둘째, 분야별 시설물에 대한 점검 체크리스트 작성, 체계적인 업무 매뉴얼에 따른 철저한 점검 △셋째, 시설 담당자의 철저한 사후관리 등을 요구했다.

김포시의회 장윤순 의원.(사진=김포시의회)
김포시의회 장윤순 의원.(사진=김포시의회)

계속해서 장윤순 의원은 ‘김포문화예술회관 건립 예정대로 진행하라!’ 제하의 발언에 나서 “지난 제222회 임시회 시정업무 보고에서 김포시는 문화예술회관 건립 사업비 부담을 이유로 예술회관 건립과 개발사업을 연계하겠다는 입장을 밝히며, 건립 예정지가 장기동 고창근린공원이 아닌 시네폴리스 호텔부지가 될 수 있다고 언급했다”고 지적했다.

장 의원은 또한 “문화예술회관은 사전 행정절차가 마무리된 만큼 당장 설계가 시작되어야 하지만 설계 용역비 13억원은 전액 삭감됐다. 한강신도시 내 문화예술회관 건립을 예정대로 지체 없이 진행할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김포시의회 김계순 의원.(사진=김포시의회)
김포시의회 김계순 의원.(사진=김포시의회)

이어 김계순 의원은 ‘기본에 충실한 행정을 위한 제언’ 제하의 발언을 통해 “첫째, 김포도시철도공단 설립 추진 관련, 타당성 검토 용역 결과 설립 타당 결과가 도출되고, 공론화 과정으로 안전 불안감 해소, 예산 절감 등 효과를 기대하게 하지만 김포시는 경기도와의 협의 일정만 지연하고 있어 시민의 안전만 멀어져 가는 상황”이라고 비판했다.

특히 김 의원은 “두 번째, 김포FC U18 소속이던 꽃다운 나이의 어린 축구선수가 외롭게 삶을 마감한 지 11개월이 흘렀다. 모든 폭력 사건에서는 가해자와 피해자 분리가 원칙이나 가해자의 도의적인 책임인 자진 사퇴는 커녕, 김포FC는 공식 징계 결과가 나올 때까지 가해자와 재계약을 했다. 담당부서의 신속한 후속조치, 신뢰할 만한 조사와 명확한 진실 규명 등이 이뤄졌어야 한다. 남은 선수들을 위해서도 진정 어린 사과와 철저한 진상조사가 필요하며, 이번 사건을 반면교사 삼아 행정으로 답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김포시의회 오강현 의원.(사진=김포시의회)
김포시의회 오강현 의원.(사진=김포시의회)

마지막으로 오강현 의원은 “골드라인 안전이 심각하다!” 제하의 발언에서 김포골드라인 혼잡률이 개선되었는지 의문이다. 골드라인의 안정적 운영을 제고하고 시민의 안전한 이동을 보장하기 위해 집행기관에 몇 가지 당부하고자 한다”며 세 가지 사항을 주문했다.

오 의원은 “첫째, 화재발생 모의 합동훈련과 같은 현장 중심의 반복훈련, 역사별 관리 체계 구성이 이행되어야 하며, 관리요원 확충과 함께 재난 안전 대응매뉴얼이 보다 세밀하게 마련되어야 한다. 둘째, 숙련된 노동자들이 많을수록 안전이 보장되는 만큼 노동자들의 근무 여건 개선이 시급하다. 마지막으로, 공공성과 안전성 확보를 위해 민간위탁이 아닌 가칭 김포도시철도공단 설립을 통한 공영화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