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서구 시설관리공단, '팀 코칭’ 부서장 리더십 교육 화제
인천시 서구 시설관리공단, '팀 코칭’ 부서장 리더십 교육 화제
  • 임영화 기자 kmaeil86@kmaeil.com
  • 승인 2023.03.28 23: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순옥⸱송관배 교수, 참여형 팀 코칭 교육 눈길
구재용 이사장 “수평적 리더십 향상 계기 되길”
최윤지 대리 “참여형 강의 진행, 호응도 높았다”
2023년 전국 시⸱군⸱구 지방공기업 우수사례 경진대회 대상
인천 서구청소년센터에서 28일 실시한 팀 코칭 부서장 리더십 교육을 마친 뒤 실, 단, 부를 책임지고 있는 부서장들이 정순옥, 송관배 교수와 함께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제공=인천 서구시설관리공단

[인천=임영화기자]정순옥⸱송관배 교수의 참여형 팀 코칭 교육이 화제다.

인천광역시서구시설관리공단(이사장 구재용)이 부서장 리더십 교육을 팀 코칭 강의로 진행해 눈길을 끌었다.

특히 다면 진단 리더십을 효과적으로 발휘할 수 있는 액션 플랜 수립과 함께 실제 상황을 고려한 참여형 팀 코칭 교육으로 진행해 높은 호응을 받았다.

28일 공단에 따르면 실, 단, 부 등 대 팀제를 적용하고 있는 조직 특성상 변화하는 효율적 환경 적응과 함께 내부 조화 유지 및 구성원 동기 유발을 고려한 부서장 리더십 교육을 구재용 이사장 및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인천 서구청소년센터에서 실시했다고 밝혔다.

조정 및 통합(갈등관리), 지도⸱육성(코칭), 워크숍 순으로 진행된 이날 팀 코칭 교육은 부서간, 부서원간 갈등 조정 및 의견과 조율 등 다양한 상황별 문제와 그 안에 내재된 복잡성 설명 및 탐구는 물론이고 실제 체험 형식의 실무 수행 능력 향상에 초점이 모아졌다.

더구나 지도육성(코칭) 교육의 경우 실제 현업 적용이 가능한 코칭 실습 또는 기획 및 추진 내용의 실현을 위한 액션 플랜 수립 등 실질적으로 업무에 적용할 수 있는 교육으로 진행됐다.

바론교육 공동대표이자 K-ESG 기준평가원 원장 정순옥 교수의 갈등관리&코칭스킬과 관련된 감성리더십의 경우 상호교감 및 지식분석훈련(5단계), 리더의 변화와 성공과 요인을 분석하는 한편, 비전, 핵심가치, 리더의 역할 및 강화를 위한 참여와 체험 형식으로 진행됐다.

또, 국제인권기구 한국본부 위원장과 하이닉스반도체 인재개발원장 대표이사를 역임한 송관배 교수는 조정 갈등관리 리더십을 통해 이해와 유발 원인 및 해결방법을 위한 분석기법, 갈등관리 유형 등의 주제로 참여 및 체험 강의를 이어갔고, 지도육성(코칭)은 기업 코칭 교육 사례를 통해 변화하는 환경에서의 리더십을 시작으로 3대 코칭 스킬 및 5대 코칭에 의한 단계별 면담 강의로 강화되는 내부역량과 함께 실습 스킬 등으로 성과를 낼 수 있는 코칭 강의로 진행됐다.

구재용 이사장은 “지난해 12월 ‘안전문화 유공 및 ’2023년 전국 시⸱군⸱구 지방공기업 우수사례 경진대회 대상의 정부 표창은 전 직원이 노력해준 결과”라면서 “특히 오늘 ‘팀 코칭 부서장 리더십’ 교육을 통해 모든 구성원들이 조직 생활에 만족하고 나아가 효율적 성과를 만들어나갈 수 있는 수평적 리더십 향상의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최윤지 대리는 “업무를 추진하다 보면 복합적인 의사결정이 요구되는가 하면, 부서간 갈등 조정 및 의견조율 등을 위한 전문적이면서도 기술적 접근 방법으로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는 것도 좋겠다는 여론에 따라 부서장 리더십 교육을 진행하게 됐다”면서 “더구나 리더 역할 수행의 경험이 축적된 부서장인 관계로 참여형 강의로 진행했는데 의외로 호응도가 높았다”고 밝혔다.

한편, 인천 서구시설관리공단은 지난해 12월 경영평가 ’재난안전관리‘ 지표 전국 1위를 차지한 것은 물론이고, ONE-STOP SG 상황센터 구축 및 운영을 통한 안전확보·조직 효율화를 통한 지속가능성장 여건 마련 등으로 ‘2023년 전국 시⸱군⸱구 지방공기업 우수사례 경진대회’ 대상에 선정, 행정안전부 장관으로부터 표창을 받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