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9회 대한민국 연예예술상 시상식 개최, 신영균 대상 수상
제29회 대한민국 연예예술상 시상식 개최, 신영균 대상 수상
  • 권영창 기자 k-economy@naver.com
  • 승인 2023.04.24 17: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권영창기자
제29회 대한민국 연예예술상 시상식 [사진=권영창기자]

[경인매일=권영창기자]제29회 대한민국 연예예술상 시상식이 지난 4월 21일 오후 2시, 안산시 문화예술의 전당 해돋이 극장에서 개최됐다.

(사)한국연예예술인총연합회(이사장 석현)에서 주최하고 (사)한국연예예술인총 연합회 경기도연합회가 주관한 이번 시상식에는 경기도, (사)한국연예예술문화단체총연합회 경기도 연합회와 안산시가 후원을 맡았다.

2030부산 엑스포 성공기원과 K 트로트 세계로... 라는 슬로건으로 열린 이번 대한민국 연예예술상 시상식은 국민과 정서를 함께하는 연예예술계 최대의 축제다. 지난 1994년을 시작으로 대중문화, 연예, 예술 등 문화예술의 사회적 위상을 높이고 문화예술의 육성과 발전에 이바지하는 노력과 성과를 올린 문화예술인들을 격려하기 위해 매년 열리고 있다.

이번 행사는 실버아이TV를 통해 녹화진행 됐다. 올해 수상자는 공적기간, 국내외 활동 및 업적, 대중문화산업계의 기여도, 사회공헌, 국민 및 언론의 평판과 인지도 등 다양한 항목에 대한 엄정한 심사를 통해 결정됐으며 영예의 대상은 영화배우이자 전 국회의원으로 해당 분야의 대부로 알려진 신영균 배우가 수상했다. 

수상의 배경에는 1960년 영화<과부>로 데뷔하여 1978년<화조>라는 영화까지 약 294편의 영화에 출연한 경력과 제 1회 대종상 남우주연상을 시작으로 제 22회 자랑스런 서울대인 수상까지 화려한 수상경력에 이번 시상까지 더해져 더욱 큰 의미를 남겼다. 특히 15대, 16대 국회의원은 물론 한일의원연맹 상임고문까지 역임하고 대한민국 국민원로회의 위원까지 맡아 상당한 사회적 영향력을 갖추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본 시상식에서는 연예예술상 대상을 비롯해 성인가요 10대 가수상, 성인가요 남·여 신인상, 성인가요 올해 가수상, 보이그룹상・걸그룹상, 네티즌상, 최우수 프로그램 진행자상, 프로그램 기획상 등 총 34개 부문에서 영예의 수상자가 트로피를 수여했다.

제29회 대한민국 연예예술상 시상식 [사진=권영창기자]
제29회 대한민국 연예예술상 시상식 [사진=권영창기자]

특히 트로트 열풍이 방송 및 공연계에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주요 참석자로는 김하정, 방주연, 서지오, 배일호, 강민주,  문희옥, 진미령, 최시라, 전철, 강철, 소명, 윤수현 등 국내 유명 트로트 가수들이 대거 참석했고 원로가수 중 김용만, 쟈니리, 김미성, 장미화 등이 참석해 무대를 빛냈다.

또한 K-POPS을 통해 활발하게 활동 중인 엔사인, 네이처가 참석해 시상식과 함께 화려한 무대를 선사했으며 가수 외에도 최근 활발하게 활동중인 강재준 이은형이 예능분야 수상자로 참석했다. 특히 새롭게 선정된 분야에서 재즈 아티스트 중 김준, 마리아킴 멋진 공연을 펼쳤으며 방송 및 다양한 행사에 MC로 활동중인 김병찬, 향기씨가 장장 7시간의 무대를 안벽하게 소화해냈다.

본 시상식 행사는 공연장은 어느 해 보다 많은 수상자들이 선정되었으며 시상식이 끝나는 오후 8시까지 강행군이 계속됐다. 이번 시상식은 사회자부터 코러스, 댄스, 출연진들과 스탭들까지 모두 관중이 있는 것보다 더욱 최선을 다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으며 오후 2시부터 9시까지 총 7시간의 시상식은 안전하게 마무리됐다.

한편, 시상식을 준비한 석현 이사장은 “29회째를 맞는 대한민국 연예예술상은 대중문화, 연예, 예술을 총 아우르는 예술계의 최대 축제다. 대한민국 연예예술상은 국가가 한국 연예인들에게 보상으로 준 상이며, 선배 연예인들이 후배들에게 물려준 정신적인 유산이다. 이런 중요한 유산을 추호도 소홀히 할 수 없기 때문에 앞으로도 계속 지켜나가도록 온 힘을 기울이겠다”고 밝히며 “이 땅의 예술인들이 더 높은 영혼의 눈을 뜨고, 보다 아름다운 예술세계를 열어가길 바란다”고 인사말을 마무리했다.

이에 대해 수상자의 대표로써 대상을 수상한 신영균 회장은  “대중연예예술발전을 위해 공헌하신 분들을 위한 뜻 깊은 시상식 개최를 진심으로 축하한다”고 말하며 “대중연예예술인들의 창작활동 지원을 위해 다양한 정책을 추진해 대한민국의 문화예술이 보다 더 발전하고, 나아가 따뜻하고 복된 공동체를 만드는 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이 밖에 역대대상 수상자가 선정한 연예예술발전공로상은 케이림 배명직, 실버 아이티브 엄녹환, 이광현, 손삼옥,  본보 김균식 회장이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제29회 대한민국 연예예술상 시상식 [사진=권영창기자]
제29회 대한민국 연예예술상 시상식 [사진=권영창기자]

한편 시상식에 앞서 별도의 부스에 마련된 수상자들의 홍보소감에는 (주)경인매일에서 직접 인터뷰 자리를 마련했다. 수상자들이 국민들을 대상으로 진심을 담은 격려의 메시지와 함께 간략한 수상소감이 유튜브를 통해 바로 전송됐다. 이번 시상식을 준비한 (사)한국연예예술인협회 석현 이사장을 만나 이모저모를 들어보았다.

Q.올해로 29회째인데 처음부터 시상식을 준비한 장본인으로서 소감은?

A.모두가 사람이 하는 일이다 보니 처음부터 완벽하지 못했다. 한 번씩 시상식을 준비할 때마다 기획부터 추진과 마무리까지 다양한 에피소드가 있었지만 지나고 보니 모두 그럴만한 이유가 있었다는 생각이 든다. 모쪼록 우리 협회가 해온 일들 중 가장 가치있고 보람있는 행사였다.

Q.올해의 대상수상자는 신영균 배우가 선정되었는데 배경은 무엇인지?

A.매년 마다 선정되는 대상은 많은 전문가들의 심사숙고 끝에 결정된다. 신영균 배우는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영화배우로써 평생동안 294편의 영화출연은 물론 정계, 문화예술계에서도 큰 별과 같은 분이었다. 대종상 영화제 주연상은 물론 사회전반에 걸쳐 상당한 기여를 하였으며 지금까지 진행해온 역대 대상자 분들 중 어느 분 못지 않게 훌륭한 분이기에 선정된 것이다. 

Q.현재 전국에 지부가 몇 곳이나 운영되고 있는지?

A.지방의 변두리 지역까지 모두 지부가 있으면 좋겠지만 229개 행정구역상 구분된 지역에서 현재 약 138개 지부가 운영되고 있다.

Q.여러가지 어려움이 있었겠지만 어떤 행사든 예산이 문제인데 이번 시상식은?

A.말하고 싶었던 답변이다. 불과 얼마 되지 않던 예산조차 모두 삭감해 버려 회원들이 십시일반 힘을 합쳐 진행했다. 평소에도 열악한 환경이었는데 행사의 취지와 역사가 중단될까 우려하는 이사진들과 지부장님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력으로 추진할 수 있었다. 정부에서 문화예술인들에 대한 현실적인 어려움에 관심과 배려를 당부드린다. 흥이 많은 우리 국민이 춤과 노래마저 잃어버린다면 얼마나 삭막할지 상상조차 하기 어려운 일이다.

Q.끝으로 시상식을 준비한 관계자들과 협회 회원들, 그리고 국민에게 전하실 말씀은?

A.모두가 한마음으로 애써준 덕분에 별다른 차질 없이 시상식을 마쳤다. 하나 되어 힘을 모아줘도 어려운 판국에 내부적 문제로 좋은 모습을 보여드리지 못해 죄송하다. 하루빨리 흑.백을 가려 서로가 존중하는 협회로 만들기 위해 노력을 아끼지 않을 계획이다. 제29회 대한민국 연예예술상 시상식은 침제 되어 가는 우리국민의 여흥에 불씨로 남을 것이다. 여건상 비록 무관중으로 진행됐지만 많은 출연진들이 열정적인 공연으로 함께 해주어 감사함이 크다.

다음은 이번 제29회 대한민국 연예예술상 수상자 명단이다.

대상 신영균 
특별공로상(자랑스런 연예인상) 김용만, 쟈니리, 박일남, 장우, 김미성, 김하정, 방주연
역대 대상 수상자가 선정한 연예예술발전 특별 공로상 김호일 이철규 조정식
경기도 도지사상 양승만 홍정민 고흥섭 박종섭 이호 김선규
서울특별시장상 강철 이석현 전용선 최영철 이수정 이기헌
연예예술발전 공로상 (예총회장상) 이동교, 김원용, 안종남, 이상오, 장형남, 최찬희 김재전 조고성 홍기철 이가연 김수정 임창성 나팔박 길도영 이규영 윤미 노은주 박종천 이천오 최훈 
연예예술발전 공로상 (연총 이사장상) 박우배 구미현 최철호 한화실 복희 정일 곽다연 서동진
강다구 오명자 강혜경 신성민 서유나 남숙현 김완수 양형숙 김민주 박영길 김인애 김권수 안규성 김종해 금소연 선이
지역연예예술발전 특별 공로상 이민근 윤상현 소병훈 임종성 김성원 임병택
지역연예예술발전 공로상 이종환 김대열 김무영 송상조 김재훈
연예예술발전 특별 공로상 이진문 현옥순 박은경 이기환 김철진 박준호 고준호 안광률 곽미숙 
연예예술발전 공로상 케이림 배명직 엄녹환 이관현 김균식 손삼옥
케이블방송사가 선정한 성인가요 10대 가수상 태진아 설운도 조항조 배일호 김범룡 현숙 서지오 문희옥 우연이 윤수현
골든 싱어상 백우철 류기진 소명 이동준 최영철 최시라 동후 진미령 강민주 하동진
케이블TV 프로그램 제작상 오현만 이기오
케이블TV 인기가수상 이동기 전철 이부영 정연순 한세희 김상욱 홍장가 왕소연 진주아 정지연 손민채 은정은
네티즌상 후니용이 일민 오한아 최향 
포그싱어상 박창근
그룹 가수상 엔사인 네이처 
발라드 가수상 이솔로몬 류지현
재즈아티스트상 김준 마리아킴
지니어스 싱어상 황민호
성인가요 신인상 황민후 김조이
성인가요 올해의 가수상 장민호 김다현
희극인상 강재준 이은형
TV 진행상 김병찬 윤경화
프로듀서상 유한진 
연주인상 김경범
안무가상 장미영
무용인상 김기백
작사상 설운도 한겨례
작곡상 설운도 정의송
연예예술발전 공로상 (사회봉사상 이춘자 외 다수)
연예예술발전 공로상 (모범 가수상 박은세 외 다수)

▶ 역대 대상 수상자 명단

제1회 최희준, 제2회 이미자, 제3회 패티킴, 제4회 남보원, 제5회 코리아나, 제6회 故현인, 제7회 한익평, 제8회 송해, 제9회 김희갑, 제10회 故배삼룡, 제11회 김상희, 제12회 이상해, 제13회 김인배, 제14회 최희준, 제15회 설운도, 제16회 이용식, 제17회 금사향, 제18회 양인자, 제19회 남일해, 제20회 故정원, 제21회 김수희, 제22회 임하룡, 제23회 윤복희, 제24회 이덕화, 제25회 최종원, 제26회 김연자, 제 27회 조항조, 28회 정풍송 29회 신영균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