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로구, 저소득 홀몸 어르신 삶의 질 향상 복지사업 추진
종로구, 저소득 홀몸 어르신 삶의 질 향상 복지사업 추진
  • 이익돈 기자 mickeylee@naver.com
  • 승인 2023.04.26 09: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창이 친한 이웃 만들기 ‘반찬원정대’」 활동, 고독사 위험 가구를 방문해
- 종로구청장, “다채로운 특화사업 추진 복지사각지대 해소하는 종로”로
저소득 홀몸 어르신 살뜰히 돌보는 종로, 반찬 배달하고 생신 축하도 다채로운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사진=종로구)
저소득 홀몸 어르신 살뜰히 돌보는 종로, 반찬 배달하고 생신 축하도 다채로운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사진=종로구)

[경인매일=이익돈기자] 서울시 종로구가 지역 곳곳에서 저소득 홀몸 어르신의 우울감 경감에 기여하고 삶의 질 향상을 도울 다양한 복지사업을 추진 중이다.

종로구 창신2동에서는 지난해에 이어 이달부터 고독사 예방과 관리를 위해 「창이 친한 이웃 만들기 ‘반찬원정대’」 활동을 시작하고 있다.

「창이 친한 이웃 만들기 ‘반찬원정대’」 활동은 고독사 위험 가구를 방문해 먹거리 전달과 주기적인 안부 확인을 병행, 외로움을 덜어주고 건강한 식생활을 지원하려는 취지의 활동이다.

주 대상은 저소득 홀몸 어르신 가구로 앞서 창신2동은 수혜자가 희망하는 먹거리를 사전 조사해 고기, 제철 과일, 반찬 등 다양한 식단을 구성했다. 또 생활에 불편한 점은 없는지 세심히 확인해 필요한 도움을 연계해주고 고독사 방지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한 대상 어르신은 “반찬을 가져다주는 것도 좋지만 무엇보다 꾸준히 연락해주는 점이 고맙다”며 “내년에도 계속 운영했으면 한다”고 고마움과 이 활동이 앞으로도 계속되길 바라는 마음을 전했다.

종로구 관내 부암동 역시 매월 동주민센터, 부암어린이집이 함께 「홀몸 어르신 생신잔치」를 개최해 훈훈함을 어르신들께 선사하는 중이다.

생신을 맞이한 저소득 홀몸 어르신을 부암어린이집으로 초청해 생신 축하공연, 식사 대접, 생신 축하 선물을 전달하며 이웃사랑을 전하는 자리로 기획되어 실행 중이다.

최근 지난 20일 열린 잔치에서 최OO(77) 어르신은 “여태껏 홀로 생일을 보냈는데 손주 같은 아이들이 생일을 축하해줘 무척 기쁘다. 심신의 어려움을 위로해주고 이렇듯 특별한 추억을 만들어줘 정말 고맙다”고 고마움의 마음을 전했다.

정문헌 종로구청장은 “창이 히든 싱어나 반찬원정대, 부암동 생신잔치 등과 같이 종로구 관내 동 별 다채로운 특화사업을 추진해 복지사각지대를 해소하고 이웃 간 서로를 아끼고 위하는 종로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