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전국청년위원회 경제정책위원회, 제1회 청년경제정책토론회 개최
더불어민주당 전국청년위원회 경제정책위원회, 제1회 청년경제정책토론회 개최
  • 권영창 기자 p3ccks@hanmail.net
  • 승인 2023.04.26 20: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벼랑 끝으로 몰린 청년들···청년 부채 문제 진단과 대안’
▲지난 4월21일 전라북도 익산시 무슨이리야에서 ‘제1회 청년경제정책토론회’가 개최됐다.

더불어민주당 전국청년위원회 경제정책위원회(위원장 이지현)가 21일 전라북도 익산시 무슨이리야에서 ‘벼랑 끝으로 몰린 청년들-청년부채 문제 진단과 대안’이란 주제로 AI 금융 활성화 및 경제·민생위기 극복과 미래세대 삶의 질 향상을 위한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번 제1회 청년경제정책토론회는 더불어민주당 전국청년위원회 경제정책위원회와 김민석·한병도·임종성·양경숙 국회의원이 공동주최했다.

▲‘제1회 청년경제정책토론회’를 통해 위평량 경제사회연구소장(좌)과 이지현 더불어민주당 전국청년위원회 경제정책위원장(우)이   발제하고 있다
▲‘제1회 청년경제정책토론회’를 통해 위평량 경제사회연구소장(좌)과 이지현 더불어민주당 전국청년위원회 경제정책위원장(우)이 발제하고 있다

이날 토론회에는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 김민석 의원(서울 영등포구을),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위원장 한병도 의원(전북 익산시을), 더불어민주당 경기도당위원장 임종성 의원(경기 광주시을), 양경숙 의원(비례대표), 더불어민주당 전국청년위원장 전용기의원(비례대표)을 비롯해 더불어민주당 전국 청년 당원 등 대한민국 청년들이 참석했다.

청년 부채를 주제로 진행된 토론회는 이지현(경제정책위원장, 고려대학교 행정학 박사과정), 위평량(위평량경제사회연구소) 소장이 발제했다.

위평량 경제사회연구소장은 발제문을 통해 “직면하고 있는 경제위기 극복을 위한 정부 정책 가운데 특히 청년·미래세대에 대한 정책과 전략에 집중해야만 저성장 트랜드를 벗어나야한다”라며 “잠재성장 동력 기반구축 할 수 있으므로 교육과 일자리 연계시스템 강화, 대중소기업 임금격차 해소 정책 마련으로 청년세대 일자리 제공, 각 지방정부의 청년세대 지원정책에 대한 국가재정지원 강화, 국가부채 보다는 중산층 이하와 취약계층 및 청년층의 채무 관리를 정책적으로 관리하며 궁극적으로는 내수활성화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지현 경제정책위원장은 발제문을 통해 “청년 금융 문제의 심각성에 대해 청년기본법을 통해 청년 부채 위기를 기본자산 형성으로 불평등을 극복하고 국가 정책의 역할을 이어갈 것을 주문 한다”며 “4차 산업혁명에 발맞추어 메타버스·AI·빅데이터 기술을 도입하는 등 디지털 금융 산업 패러다임 전환‘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진행된 자유토론에서 이승현 경제정책부위원장은 “이번 토론회를 통해 전북을 시작으로 전국에서 대한민국 청년 부채 문제가 공론화되길 바란다”며, “더 이상 청년들이 부채 문제로 극단적인 선택을 하지 않도록 정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민석 정책위의장은 “청년문제는 금융자산과 부동산 문제가 불가분 관계인 만큼 이번 청년 부채 토론회는 큰 의미가 있다”며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원회에서는 미래의 청년들이 직접 참여하여 청년 정책을 개발하고 나아가 국민에게 도움되는 경제 정책을 마련하도록 하겠다”고 축사 했다.

한병도 전북도당위원장은 환영사를 통해 “급격한 금리인상으로 청년층의 시름이 깊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이자 부담 경감을 위한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하며, “민주당은 청년의 목소리를 경청하여 정책 대안 마련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임종성 경기도당위원장은 영상축사를 통해 “언제나 현장에서 청년의 목소리를 듣기 위해 노력하는 전국청년위원회 경제정책위원회에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민주당이 청년의 고단한 삶에 든든한 버팀목이 되는 정당으로 더욱 거듭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하자”고 격려했다.

양경숙 의원은 “청년 부채 문제가 청년층의 삶의 질을 낮추는 주요 원인으로 떠오르고 있다”고 지적하며 “채무 원인과 유형에 따라 진단과 대응이 필요하다고”말했다.

한편, 더불어민주당 전국청년위원회 경제정책위원회는 청년세대의 목소리를 경청하고자 다양한 토론회 및 세미나, 정책 제언 등을 활발히 이어나가고 있다. 청년들의 현장 목소리를 직접 듣고 해결방안을 모색하여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원회에 청년경제정책을 전달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