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송 전 대표 자택과 사무실, 후원조직 등 압수수색
검찰, 송 전 대표 자택과 사무실, 후원조직 등 압수수색
  • 이익돈 기자 mickeylee@naver.com
  • 승인 2023.05.02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송 전대표측, 압수수색 '먹고사는문제연구소'는 상관없는 곳이라고 선을 그어
- 송영길 전 대표, ‘물극필반’(物極必反)이라 했고, 여당 측은 ‘사필귀정’이라고 해
2021년 전당대회 돈 봉투 살포 의혹을 받고 있는 송영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4일 오후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을 통해 귀국해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뉴스핌)

[경인매일=이익돈기자]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는 지난 29일 21년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금품살포 및 수수사건 관련 피의자인 송영길 전 대표의 자택과 여의도 사무실, 그 당시 경선 캠프 관계자들의 주거지, 송 전 대표의 후원조직인 ‘먹고사는문제연구소’에 수사관을 보내 압수수색하고, 회계 관련 자료 등을 확보해 분석에 들어갔다.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는 송 전대표나 관련자 소환조사 대신에 송영길 전 대표와 외곽조직 간의 연결고리를 추적하는 쪽을 택하면서 압수수색을 통해 확보한 자료 분석에 주력하고 있다. 검찰은 송 전 대표와 후원조직 ‘먹고사는문제연구소’ 사이의 깊은 인연에 주목하고 있다. 민주당 경선 과정에서 먹사연이 불법 경선자금의 조달 창구 역할을 했을 가능성을 검찰은 의심하고 있다고 보인다.

그러나 송 전 대표 측은 검찰이 후원조직인 '먹고사는문제연구소'를 압수 수색한 것에 대해서 송 전 대표와 상관없는 곳이라고 선을 그었다. 지지자 그룹이었던 것은 맞지만, 과거 해당 단체가 사단 법인으로 전환됐고 그 이후에 전당대회가 치러져 의혹과도, 또 송 전 대표와도 무관한 곳이라고 밝혔다.

송영길 전 대표는 검찰이 자신의 주거지와 후원조직 압수수색에 나선 데 대해 ‘물극필반’(物極必反)이라 했고, 여당 측은 ‘사필귀정’이라고 맞섰다. 물극필반(物極必反)은 '모든 것은 극에 달하면 반드시 돌아온다'는 뜻이다. ‘화무십일홍’(花無十日紅), ‘달도 차면 기운다’ 등과 비슷한 의미다. 검찰이 압수수색을 통해 수사에 속도를 가하고 있지만 돈봉투 의혹의 핵심 혐의를 입증하지 못한 채 결국 한계에 도달할 것이라고 우회적으로 반박한 셈이다.

‘먹고사는문제연구소’는 송 전 대표가 2015년에 설립한 정책연구소로, 2007년을 전후로 만들어진 송 전 대표의 전국 지지조직 '동서남북 포럼'이 전신이다.  ‘먹고사는문제연구소’   홈페이지에는 송 전 대표와 관련한 게시물이 다수 올라와 있다. 지난해 11월에는 프랑스 파리로 떠나는 송 전 대표의 환송회를 열기도 했다. 이 자리에서 송 전 대표는 "동서남북 포럼까지 하면 한 15년 된 것 같다"며 "변함없이 어려울 때 함께해 주신 여러분 덕분에 에너지를 가졌다"고 말했다.

‘먹고사는문제연구소’는 이런 의혹과 관련, 통일•복지•경제 정책을 연구하는 통일부 소관 법인으로 당내 선거와는 무관하다는 입장이다. "송 전 대표는 ‘먹고사는문제연구소’ 활동 방향과 지향점에 대해서 조언하는 리더 역할을 했을 뿐"이라며 "송 전 대표의 말을 듣고 자극을 받는 조직이지, 후원조직이라는 것은 맞지 않는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정근 전 사무부총장의 통화 녹취록에서 송 전 대표 캠프 인사들이 돈봉투를 만들어 돌린 내용과 송 전 대표도 일부 개입한 듯한 정황이 드러났지만 송 전 대표는 의혹을 전면 부인하고 있다. 송 전 대표는 지난 24일 귀국 직후에 “후보가 그런 캠프의 일을 일일이 챙기기가 어려웠다”라며 관련 의혹을 부인했다.

한편 송영길 전 대표의 자택 등에 대해 검찰이 압수수색에 나선 데 대해, 민주당은 “그에 대한 공식 입장은 없다”고 밝혔다. 민주당 권칠승 수석대변인은 30일 브리핑 실시 후 기자들과 만나 “의원들의 개별 의견은 있겠지만 대변인으로서 드릴 말씀은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민주당 일각에서는 당 차원의 진상 조사가 필요한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사건을 검찰에만 맡겨 두는 것 아니냐’는 우려 섞인 지적이 있지만 민주당 지도부는 자체 진상 조사의 어려움을 이유로 들면서 검찰 수사 결과를 기다리겠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권 수석대변인은 이날 “아직 방침이 바뀐 건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민주당은 이번 사태에 대응해 쇄신책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지도부는 당 정치혁신위가 그간 다뤄온 ‘대의원 권한 약화’ 등도 개선책으로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권 수석대변인은 “당의 공식 입장이라고 말하긴 어렵다”면서도 당이 “그런 방향으로 정당 제도를 계속 바꿔온 것은 사실이고, 그런 부분에 대해서도 심도 있는 논의가 있을 것으로 본다”고 입장을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