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특례시 수지구, 인도 넓히고 도로 턱 낮춰 '통행 안전 확보'
용인특례시 수지구, 인도 넓히고 도로 턱 낮춰 '통행 안전 확보'
  • 최규복 기자 chen8815@kmaeil.com
  • 승인 2023.05.03 15: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광교산자이아파트 사거리·풍산아파트 삼거리 등 3곳 불편했던 도로 환경 개선
용인특례시 수지구는 불편했던 도로의 구조를 개선해 안전한 보행환경을 만든다.(사진=용인특례시)

[용인=최규복기자] 용인특례시 수지구는 불편했던 도로의 구조를 개선해 안전한 보행환경을 만든다.

개선하는 곳은 상현동 풍산아파트 삼거리와 신봉동 광교산자이아파트 사거리, 풍덕천동 풍덕천로 148번길 등 3곳이다.

우선 상현동 풍산아파트 삼거리 일대를 전면 보수해 교통 흐름을 개선했다.

성복역에서 상현역 사이를 연결하는 이 구간은 주택과 상가가 밀집해있어 평소 차량이 많이 통행하는 곳이다.

하지만 상현역 방향 직진차로가 갑자기 비스듬하게 꺾여 있어 운전자들이 차로 이탈 등으로 인한 사고 위험이 컸다.

구는 이 구간의 차로 꺾임을 최소화하기 위해 중앙선 방향으로 차로 폭을 일제히 좁히고 바닥엔 방향 유도선도 칠했다. 운전자들이 차선을 쉽게 구분할 수 있도록 교차로 진입부부터 통과하기까지 150m 구간을 재포장했다.

보행자 안전을 위해 성복역에서 매봉초등학교 방향으로 이어지는 도로의 안전지대를 없애는 대신 인도 폭을 넓혔다.

또 인근 상가 주차장에서 나온 차량과 보행자의 접촉사고를 막기 위해 횡단보도를 이설, 휘어진 형태를 바로잡았다.

도로 연결부의 높낮이가 달라 불편했던 신봉동 1005번지 일원 광교산자이아파트 사거리의 신봉초등학교 방향 우회전 차로도 개선한다.

이 구간은 광교산자이아파트와 신봉LG빌리지 5차 아파트 입주민의 주요 통행로로, 우회전 구간에서 갑자기 도로가 높아져 운전자들이 불편을 호소해왔다.

구는 우회전 차로 진입 구간의 높이를 높여 회전부와 자연스럽게 연결되도록 할 계획이다. 또 회전부의 도로 왼쪽은 높아지고 오른쪽은 낮아지도록 경사를 조정해 차량이 안전하게 우회전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공사는 오는 7월 마무리한다.

구는 균열이나 침하로 보수가 시급한 관내 주요 도로와 인도를 재포장하고, 여름철 집중호우에 대비해 배수로 보수작업도 병행한다. 우선 수지구청 뒤편 주택‧상가 밀집지역인 풍덕천동 풍덕천로 148번길 이면도로 1.8km 구간을 전면 재포장했다.

수지구 관계자는 “주민들이 안전하게 통행하도록 도로 환경을 안전하게 개선했다”며 “앞으로도 안전하고 쾌적한 도로를 만들기 위해 주민들의 의견을 반영해 도로와 시설물을 관리하고 개선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