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역사는 진보한다는 당신의 믿음, 현실로 빚겠다”고 다짐
이재명, “역사는 진보한다는 당신의 믿음, 현실로 빚겠다”고 다짐
  • 이익돈 기자 mickeylee@naver.com
  • 승인 2023.05.24 09: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이재명, “절망을 희망으로 바꿔내는 것이 정치의 책무임을 잊지 않겠다”고 다짐
23일 경남 김해시 봉하마을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비롯한 지도부가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14주기 추도식에 참석하고 있다. 2023.05.23 (사진=뉴스핌)
23일 경남 김해시 봉하마을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비롯한 지도부가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14주기 추도식에 참석하고 있다. 2023.05.23 (사진=뉴스핌)

[경인매일=이익돈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고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14주기인 23일 “역사는 진보한다는 당신의 믿음, 현실로 빚겠다”고 다짐했다.

이재명 대표는 "민주주의가 다시 퇴행하고, 노무현 전 대통령께서 꿈꿨던 역사의 진보도 잠시 멈췄거나 과거로 일시 후퇴하는 것 같다"고 소회를 밝혔다.

이 대표는 고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14주기 추도식을 마치고 기자들과 만나 "사람 사는 세상을 꿈꿨던 노 대통령께서 우리 곁을 떠난 지 벌써 14년이 됐다"면서, "민주주의는 누구나 누릴 수 있는 것이지만 아무나 만들어낼 수 없는 것"이라면서 "깨어 있는 시민들의 조직된 힘으로 끊임없이 노력해야 민주주의의 발전, 역사의 진보가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지금 민주주의가 퇴행하고 있는 안타까운 현실 속에 노 대통령에 대한 그리움이 훨씬 큰 것도 그런 이유 때문일 것"이라면서 "사람 사는 세상, 반칙과 특권 없는 세상을 향해 깨어 있는 시민들과 함께 조직된 힘으로 뚜벅뚜벅 한 걸음 씩 앞으로 나아가겠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두려움을 용기로 바꾸고 절망을 희망으로 만들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면서 "역사적 진보를 믿는 국민이 바로 힘이다"라고 덧붙였다. 

또 이 대표는 이날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누군가에 대한 그리움이 앞으로 나아가는 원동력이 될 때가 있다”며, “어느덧 열 네 번째 5월 23일, 노무현 대통령님에 대한 그리움은 고난 앞에서 우리를 다시 일어서게 만드는 힘이 되었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역사는 더디다. 그러나 진보한다’ 노무현 대통령님께서 남기신 말씀”이라며 “대통령님 떠나시고 한동안 우리를 지배한 건 울분과 허망함, 지키지 못했다는 비통함이었다. 하지만 어느덧 우리 가슴 속 그리움은 용기로, 분노는 희망으로 자리 잡았다”고 했다.

이 대표는 “너무 더딘 것 같아도, 또 패배감과 무력감에 다 끝난 것처럼 보여도 역사는 반드시 전진한다”며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건 그런 믿음을 어깨에 진 채 두려움 없이 직진하는 일이다. 노무현 대통령께서 그렇게 ‘사람 사는 세상’의 새로운 길을 우리 앞에 보여주셨듯이 말이다”라고 적었다.

이 대표는 “그러니 흔들리고 지치더라도 용기를 잃지 말자. 그럴 때마다 척박한 땅에 변화의 씨앗을 심었던 대통령님의 정신을 떠올리자”라며 “기득권에 맞아 온몸이 상처투성이가 되면서도 당당히 앞으로 나아갔던 그 결기를 기억하자”라고 밝혔다.

이 대표는 “눈밭 첫 발자국 같은 당신을 따라 여기까지 왔다”며 “앞으로 어떤 어려움이 있더라도 멈추지 않고 그 길 따라가겠다. 당신께서 그러셨듯 길이 없다면 새로운 길을 내고, 절망을 희망으로 바꿔내는 것이 정치의 책무임을 잊지 않겠다”고 다짐했다.

또 이날 SNS에 “없는 죄 만들어 기소하고 기소되었다고 해임. 수년간 돈 들이고 고통받으며 재판해서 무죄 받고 해임무효 판결 받았지만 이미 다 끝난 일”이라며 “명백한 국가폭력 범죄인데 이런 범죄는 시효 없이 처벌되고 손해배상하게 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는 정연주 전 KBS 사장이 정권 교체 후 검찰에 배임 혐의로 기소됐다가 대법원에서 무죄를 판결 받은 바 있는 사실을 염두에 둔 글이라고 보인다.

이 대표는 SNS에 분신 사망한 건설노동자 고 양회동 씨의 유가족이 조선일보와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을 고소했다는 내용의 기사를 공유하면서 “사람의 목숨을 놓고 정쟁이라니···”라고 비판했다. 조선일보와 원 장관은 민주노총 건설노조가 간부가 고인의 분신을 옆에서 방조했다는 취지의 주장을 한 바 있다.

이 대표는 이날 검찰의 무리한 기소를 ‘명백한 국가폭력 범죄’라고 규정하면서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