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찬규 안산시의원,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저지를 위한 강력 대응 촉구 결의안 채택
최찬규 안산시의원,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저지를 위한 강력 대응 촉구 결의안 채택
  • 권영창 기자 p3ccks@hanmail.net
  • 승인 2023.06.01 16: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산시의회는 1일 본회의에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저지를 위한 강력 대응 촉구 결의안’을 채택했다.(사진=안산시의회)
안산시의회는 1일 본회의에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저지를 위한 강력 대응 촉구 결의안’을 채택했다.(사진=안산시의회)

[경인매일=권영창기자] 안산시의회는 1일 본회의에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저지를 위한 강력 대응 촉구 결의안’을 채택했다.

최찬규 의원이 대표 발의한 결의안에서 안산시의회는 “74만 안산시민과 5천만 대한민국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는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를 강력 규탄한다”고 밝혔다.

시의회는 지난 2020년 12월,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계획에 대하여 전면 철회할 것을 촉구했다. 하지만 일본 정부는 2021년 4월,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에 보관 중인 오염수 약 132만톤을 30년에 걸쳐 해양에 방류하기로 결정했다.

결의안은 국제환경단체인 그린피스가‘후쿠시마 방사성 오염수 위기의 현실’이라는 보고서에서 삼중수소 외에도 오염수에 들어있는 방사성 핵종이 더 위험하다는 입장을 밝혔다고 강조했다. 또한 이 핵종들은 바다에 수만 년간 축적돼 먹거리부터 인간 DNA까지 영향을 끼쳐 심각한 방사능 피해를 입힐 수 있다고 보고했다고 지적했다.

또한 지금까지 원전 사고로 막대한 양의 오염수가 바다에 방류된 전례는 없기 때문에 해양오염을 넘어 인류를 위협할 수 있는 오염수의 위험성에 대한 연구가 충분히 선행되어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의회는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류결정을 강력히 규탄하고, 이와 관련한 일련의 추진을 중단 할 것을 촉구하며 △일본 정부는 국제사회 및 인접 국가의 동의 없는 오염수 해양 방류 추진을 즉각 중단할 것 △일본 정부는 방사능 오염수와 관련된 모든 정보를 정확하고 투명하게 공개하고 국제사회와 협의할 것 △우리 정부는 국민안전과 해양생태계 보전을 위해 적극 대처할 것 등을 결의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