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권 대출 알선 대가 억대뇌물
금융권 대출 알선 대가 억대뇌물
  • 박주용기자 kmaeil86@naver.com
  • 승인 2010.01.27 21: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명 교통카드 발급업체 회장이 수출보험公 직원에 2억 건네 대출브로커는 중간서 12억 챙겨… 인천지검, 관련자 7명 기소

27일 인천지검 특수부(이경훈 부장검사)는 국내 유명 교통카드 발급업체 E사의 금융기관 자금 대출 비리를 수사 후 E사의 대주주와 금융기관 임직원, 대출브로커 등 7명을 적발해 5명을 구속기소하고 2명을 불구속 기소했다.

검찰에 따르면 E사의 회장 겸 대주주인 홍모(61.구약식)씨는 지난 2007년 10월께 E사가 금융기관으로부터 프로젝트 파이낸싱 자금을 대출받는 데 필요한 보증보험증권을 발급해 준 대가로 한국수출보험공사 담당 직원 김모(41)씨에게 대여금 형식으로 2억원을 건넨 혐의(뇌물공여)를 받고 있다.

 E사는 당시 중앙아시아에서 교통카드 관리시스템 구축사업을 추진하면서 W증권 등 금융기관으로부터 499억원의 대출금을 받은 것으로 밝혀졌다.

검찰은 홍 회장으로부터 돈을 받은 한국수출보험공사 직원 김씨를 뇌물수수 혐의로 구속기소했다.

검찰은 E사가 금융기관에서 거액의 대출금을 받을 수 있도록 알선해주고 그 대가로 12억원을 받은 혐의(특경가법상 알선수재)로 장모(47)씨 등 3명을 적발, 장씨 등 2명을 구속기소하고 1명은 불구속 기소했다고 밝혔다.

또한 장씨 등에게 대출 알선료를 지급하는 과정에서 14억원의 대출 알선료를 지급한 것처럼 장부를 꾸미고 2억원을 돌려받아 개인 용도로 사용한 E사의 전 상무 윤모(45)씨도 업무상 횡령 혐의로 구속기소했다.

윤씨는 W증권 박모(59) 전 차장에게 대출사례금으로 회삿돈 1억원을 건넨 혐의(특경가법상 증재)도 받고 있다.

박 전 차장도 특경가법상 수재 혐의로 구속기소했다.

검찰관계자는 "이 사건에서 프로젝트 파이낸싱 자금 대출과 관련해 금융기관 직원이나 대출 브로커 등에게 지급된 돈이 17억원"이라며 "지금도 대출관련 리베이트가 공공연하게 오가는 등 금융기관 임직원의 도덕적 해이가 심각한 것으로 드러났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