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청래, "정청래가 물러나면 다음 타깃은 이재명 대표와 지도부다"
정청래, "정청래가 물러나면 다음 타깃은 이재명 대표와 지도부다"
  • 이익돈 기자 mickeylee@naver.com
  • 승인 2023.06.05 14: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정청래, “만약 북일 정상회담 성사, 북일 수교가 되면 대한민국 패싱의 수모, 국익 손상 예상
정청래 최고위원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대화를 나누고 있다. (사진=뉴스핌)

[경인매일=이익돈기자] 더불어민주당 박광온 원내대표가 국회 상임위원장 선출 기준을 다시 마련하겠다고 밝힌 가운데, 국회 행정안전위원장으로 될 예정이던 정청래 최고위원이 행안위원장 선임이 가로 막히자, 1년 전 과방위원화 위원장과 행안위원회 위원장 자리를 서로 교대하기로 약속되었던 행안위원회 위원장직을 기필코 사수하겠다고 나섰다.

정청래 의원은 지난1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정청래가 물러나면 다음 타깃은 이재명 대표와 지도부다"라며 "제가 이재명 지도부의 입술이 되어 잇몸을 보호하겠다. 입술이 터져도 저는 굴복하지 않겠다"라고 했다. 그러면서 "단순한 행안위원장 싸움이 아니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민주당은 통상 상임위원장 인선에서 3선 이상 의원을 나이 순으로 배정해 왔다. 그 중 주요 당직을 맡거나 장관을 했던 의원은 배제했다. 이는 일부 의원들에게 권한이 집중되는 것을 막겠다는 취지다. 정청래 의원이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과 과방위원장직을 같이 맡으면서 이 같은 관례가 깨졌다.

이와 더불어 전임 박홍근 원내대표와 가까운 의원들이 위원장직을 맡아온 것이 아니냐는 내부 지적이 나왔고, 지난달 30일 열린 의원총회에선 불만의 목소리가 터져 나왔다. 결국 이날 의총에선 기동민·허영 의원을 중심으로 위원장 선임에 대한 이의제기가 나오면서 민주당 몫 6개 상임위원장직에 대한 본회의 표결은 불발됐다.

박 원내대표는 향후 절차에 대해 "기준을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해 문제 제기를 했으니까 의원들의 얘기를 좀 더 들어볼 것"이라며 "다만 아직 '구체적으로 어떤 식으로 갈 거다' 이런 말이 나오는 건 없기 때문에 말씀드리기는 어렵고 새롭게 기준을 좀 만들어봐야 할 것 같다"고 밝혔다.

정 최고위원의 발언은 비명계를 향한 일종의 ‘선전포고’로 받아들여진다. 최근 혁신기구의 권한을 두고 친명계와 비명계가 맞서는 가운데 나온 정 최고위원의 발언은 계파 갈등을 더욱 번지게 할 도화선이 될 수 있다. 민주당 친명계에선 ‘전권’에 이 대표의 거취 결정이 포함됐다고 보고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민형배 의원은 지난달 30일 국회에서 기자들을 만나 “당의 전권을 어떻게 (혁신기구에) 넘기나? 그런 혁신은 있을 수 없다. (이 대표 등 지도부는) 혁신안을 만드는 과정에 개입하지 않고, 혁신안이 만들어지면 적극 수용한다는 것인데 이를 왜곡하고 싶어 하는 분들이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정 최고위원은 2일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민주당의 혁신의 주체는 당의 주인인 당원이다”며 “국회의원은 혁신의 대상이지, 주체가 아니다”라고 말하며, “혁신의 출발은 국회의원 기득권 내려놓기, 대의원제 폐지부터 시작해야 한다. 혁신의 대상들이 혁신, 혁신 떠들지 않기를 바란다. 혁신의 칼자루를 당원과 국민들에게 돌려주기 바란다”며 “정권은 짧고 국민은 영원하듯이 국회의원은 짧고 당원은 영원하다”고 말했다.

한편 정 최고위원은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일본 기시다 총리가 북일 정상회담을 위한 고위급 회담을 제안하자 북한은 일본과 만나지 못할 이유가 없다며 즉각 화답했다”며, “만약 북일 정상회담이 성사되고 북일 수교가 이루어진다면 대한민국 패싱의 수모를 넘어 재앙적 국익 손상이 예상된다”고 우려를 표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