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 비상임이사국 재진입... 尹 "글로벌 외교의 승리"
韓 비상임이사국 재진입... 尹 "글로벌 외교의 승리"
  • 윤성민 기자 yyssm@naver.com
  • 승인 2023.06.07 09: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보리 비상임이사국 선거 사진/외교부 제공
안보리 비상임이사국 선거 사진/외교부 제공

[경인매일=윤성민기자] 현지시간 6일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열린 총회 비상임이사국 선거에서 우리나라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비상임이사국으로 선출됐다. 

임기는 2024~2025년으로 2년이며 알제리, 시에라리온, 슬로베니아, 가이아나와 함께 선출됐다. 

총회에서 선출되기 위해서는 투표한 회원국 중 3분의 2 이상의 지지를 얻어야 하는 가운데 우리나라는 총 192개 회원국 중 180개 회원국의 지지를 얻었다.

이날 투표는 대륙별로 아태지역에서 1개국, 아프리카에서 2개국, 중남미에서 1개국, 동유럽 1개국을 각각 선출했으며 우리나라는 아태그룹의 단독 후보로 나서 당초 무난한 당선이 예상됐다.

우리나라의 비상임이사국 선출은 1996-97년, 2013-14년 임기의 비상임이사국 선출에 이어 세 번째 진출로, 11년만의 재진입이다.

우리가 이번 선거에서 당선됨에 따라 2024년에는 1997년에 이어 두 번째로 한미일 3국이 동시에 안보리 이사국으로 활동하게 되며, 3국 간 다양한 글로벌 현안에 대한 협력과 연대를 확대할 기회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우리 정부는 유엔헌장이 규정하고 있는 보편적 가치와 국제규범에 기반한 국제질서를 수호하는 책임 있는 국가로서 역할을 강화해 나가고자 안보리 비상임이사국 진출을 추진해 왔다. 우리의 안보리 비상임이사국 진출은 국제사회의 자유, 평화, 번영에 기여하는 글로벌 중추 국가의 비전을 실현해 나가는 데 중요한 계기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윤석열 대통령은 이번 안보리 비상임이사국 선출을 "글로벌 외교의 승리"라고 밝혔다.

특히 우리나라는 유엔 등 국제사회의 지원으로 전쟁의 참화를 극복한 국가로서 유엔을 통한 국제평화 안보 증진의 중요성을 깊이 인식하고 있다. 이러한 인식을 바탕으로 우리나라는 안보리 내에서 평화유지와 평화구축, 여성·평화·안보 등 뿐만 아니라 사이버안보, 기후와 안보 등 신흥안보 논의를 주도해 나갈 계획이다.

이와 함께 한반도 문제의 당사자로서 북한의 핵 개발 위협에 대한 안보리 대응에도 적극적으로 기여하고 안보리가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이사국들과 긴밀히 협력해나갈 예정이다.

외교부는 안보리 수임 활동에 대비하여 금일 외교부 내 ‘안보리 T/F’를 발족하여, 동 T/F를 중심으로 안보리의 주요 현안에 대응하고 의제별 논의 진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본부 – 주유엔대표부 – 각 공관 간 협업체계를 구축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