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 양국, 우호 증진을 위한 민간교류 활성화에 노력해야
한·중 양국, 우호 증진을 위한 민간교류 활성화에 노력해야
  • 김만수 기자 kmaeil86@naver.com
  • 승인 2023.06.08 14: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정치적 상황을 넘어 경제, 민간교류 등이 코로나 이전으로 회복되어야
- 미래 지향적 공동 발전 촉진하는 지혜를 모아 역내 평화 추진

[인천=김만수기자] 한·중 양국이 수교를 맺은지 31주년을 맞이하고 있다.

수교후 선린우호 관계에서 출발하여 전략적 협력동반자 관계까지 점진적으로 협력관계가 확대되어 왔으나 최근 미·중 관계의 긴장 고조와 국제 형세 변화로 한·중 양국 관계는 새로운 시련을 겪으며, 얽힌 실타래가 되어 있는 모양새이다.

1992년 수교 당시 64억 달러였던 한중 교역은 지난해 3천억 달러를 넘어 50배 가까이 성장하며, 우리나라 전체교역량의 23%를 차지하기도 했으나 최근 여러 정치적 상황을 맞닥트리며, 올 1∼5월 대중국 수출액은 497억달러로, 전년동기(684억달러) 대비 27.3% 감소했다. 수출감소는 경기적 요인뿐 아니라 산업구조 변화에 따른 구조적 요인이 작용한 것으로 보이나 정치적인 환경도 한몫을 한 것은 분명하다.

중국에는 수십만 명이 넘는 우리 교민들과 우리 투자기업들이 시장개척과 경제활동에 종사하고 있다. 이들은 본연의 경제활동 외에 정치적 상황까지 신경을 써야 한다고 입을 모은다.

사드때부터 우리 한국기업들과 교민들은 힘들고 어려운 환경을 헤쳐 나가고 있는 상황에 또 다시 한·중 양국 정치적 갈등으로 인한 후폭풍에 내몰려지고 싶지 않다는 것이다.

한국 경제에서 중국시장이 미치는 잠재적인 영향력과 의존도를 볼 때 이제까지 보여왔던 경제 협력의 회복탄력성으로 양국 정부와 민간은 자발적으로 갈등을 해소할 것으로 기대가 되나 먼저 이런 어려움을 돌파해 나갈 수 있는 것은 민간교류로서 양국 정부도 민간교류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있다.

얼마전 싱하이밍 주한중국대사도 “양국간의 정치적 상황을 넘어 국민들을 위한 경제 교류, 청소년 교류, 그리고 문화 산업 등의 민간 교류가 적극적으로 추진되어야 한다”고 했으며, 한국정부 역시 “양국 관계 발전 및 우호 증진을 위해 민간 교류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한·중 양국 간 민간 차원에서의 교류가 확대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민간분야의 교류가 상호 이해와 협력의 폭을 넓히고 장기적으로 동북아의 평화와 번영에 기여하므로 이를 위해선 민간 인적 교류를 강화해야 한다. 그동안 민간이 나서 한·중 관계의 얽힌 실타래를 푸는 열쇠가 된 경우가 많은 만큼, 이번에도 해법엔 차이가 없을 것이다.

한·중 양국은 수교 이후 정치, 경제, 문화 등에서 괄목할만한 성과를 바탕으로 다가올 30년을 대비하는 지혜를 모아야 한다. 지난해 한·중 수교 30주년 기념 포럼에서 중국 국무원 리커창 전 총리는 “중·한 양국은 지난 30년의 유익한 경험을 기반으로 미래 지향적으로 노력해 더 많은 발전을 추진하고 공동 발전과 번영의 미래 30년을 함께 개척해 나가자”고 역설했다.

양국은 이웃이고 협력의 동반자로 평등을 지키고 서로의 핵심 이익과 중대한 사항을 배려함으로써 안전한 발전을 도모하고, 역내 평화를 추진했으면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