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천시, 도심의 실핏줄 명품 가로수길 조성
이천시, 도심의 실핏줄 명품 가로수길 조성
  • 최승곤 기자 ccckon@naver.com
  • 승인 2023.06.08 14: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명품 가로수길(벚나무 식재) 사진=이천시

[이천=최승곤기자] 가로수는 도심의 기온 조절기능 및 심미적 효과를 비롯하여 이밖에도 대기 정화, 소음차단, 방풍, 방설, 방사, 방조, 방재, 보행자 보호 등등 수많은 효과를 가지고 있는 ‘도심의 실핏줄’이다.

김경희 이천시장은 민선 8기 출범이후 시민에게 다가가는 사업으로서, 식재되어 있는 가로수 수형조절로 명품가로수길을 조성함은 물론 가로수 식재를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가로수 수형조절로 명품가로수길 조성은 빽빽하고 무성하게 자란 가지가 경관을 저해하고 교통표지판과 신호등을 가린다고 민원이 제기되어 왔으며, 인근 건물 간판을 가려 상점 영업에 방해가 된다면 가지치기를 해달라고 요청하는 민원이 자주 발생해 왔다.

우선 은행나무가 주로 식재된 동지역, 버즘나무거리 42번 국도를 대상으로 2022년부터 사업을 시작하여 2년째로 점차 확대해 나아가고 있는 상황이다.

가지치기 효과를 높이고 통일감을 부여하기 위해 나무별로 들쑥날쑥한 높이로 뻗은 가지들도 건물 3~4층 높이에 해당하는 12m 수준으로 맞추고 간격도 일정하게 다듬는 작업을 하고 있다.

특히 교통표지판, 신호등, 간판을 가리거나 조망권을 침해하는 등 상가 민원이 발생하는 노선의 가로수 수형을 지역 특성에 따라 둥근형(은행나무), 사각형(버즘나무), 우산형(느티나무)모양으로 수형조절 작업을 시행하고 있다.

가로수 모양 가꾸기 사업은 거리 경관을 개선하고 가지가 무성한 가로수로 인한 민원 해소 및 전정 확대와 더불어 가로수 하부 띠녹지 사업을 추진, 문화의 거리와 연계하여 시민들이 찾아오는 가로수길을 조성하고자 적극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시는 김경희 이천시장의 초도순시 주민과의 대화에서 주민들이 건의한(신둔면 마교리·도봉리·장동1리, 율면, 중리동 주민들의 가로수 식재 및 보수에 대한 건의)사항에 대하여 능동적·적극적 사업을 추진해 이팝나무 외 2종 719본, 관목 10,317본을 상반기에  식재를 완료했다.

김경희 이천시장은 “도시 환경의 소중한 자원인 가로수가 상가 간판을 가린다는 이유로 일부 시민에게 미운털이 박혀 안타깝다”며 “시민에게 다가가는 가로수 정책 추진으로 시민 만족도를 높이고 이천시의 가로수길을 명품화 하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